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정부 시스템 곳곳의 접속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선 공무원의 복지 업무에 필수적인 '행복이음' 시스템, 복지서비스 신청 창구인 '복지로' 시스템 등은 조만간 복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지만, 장사정보시스템 등은 장기화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김주영 기자!

정부가 복지 관련 시스템 복구에도 힘을 쏟고 있는데,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복지 관련 온라인 시스템은 국민들이 직접 혹은 행정기관에 방문해 복지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이라 여파가 클 수밖에 없는데요.

각 시스템 별로 복구 상황에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생계·의료·교육급여, 긴급복지지원 등 각종 복지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 '복지로'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사회복지 관련 업무 전반을 처리하는데 필수적인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행복이음의 서비스가 멈춰 있습니다.

복지부는 핵심 복지 시스템인 두 시스템의 복구가 마무리됐고, 현재는 개통 전 자체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해 조만간 정상 운영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또 노인맞춤형돌봄시스템, 보건의료빅데이터시스템 등 일부는 복구가 이뤄진 상황입니다.

다만 전국 화장시설을 검색해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e하늘장사정보시스템도 접속이 제한돼 현재 개별 화장장에 온라인 또는 유선으로 신청해야만 합니다.

장사정보시스템을 포함한 일부 시스템은 이번 화재에서 관련 설비가 전소 됐는데요.

복지부는 이들 서비스의 정상화까지는 상당 시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건강보험 관련 임신출산 바우처의 신규 신청과 잔액 조회도 어렵습니다.


교육이나 노동 관련 시스템 상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화재가 난 이후 전국 학교들이 행정과 재정 업무에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나이스, K 에듀파인 시스템이 접속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주말이 끝난 뒤 각 학교가 혼란을 겪지 않을까 우려도 컸는데요.

교육부는 한국어능력시험 관련 일부 기능을 제외하고는 두 시스템 모두 정상 접속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고용노동 관련 시스템들도 앞서 문제가 있었는데요.

노동부는 고용24,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부과고지시스템, 노동보험시스템, 자격정보시스템은 일부 연계서비스를 제외하고는 정상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929114057403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번 화재로 정부 시스템 곳곳에 접속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00:05일선 공무원의 복지 업무에 필수적인 행복 이음 시스템, 복지 서비스 신청 창고인 복지로 시스템 등은 조만간 복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00:14장사 정보 시스템 등은 장기화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00:19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00:21김주영 기자, 정부가 복지 관련 시스템 복구에도 힘을 쏟고 있는데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00:26네, 복지 관련 온라인 시스템은 국민들이 직접 혹은 행정기관에 방문해 복지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이라 여파가 클 수밖에 없는데요.
00:35각 시스템별로 복구 상황에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00:38일단 생계, 의료, 교육급여, 긴급 복지 지원 등 각종 복지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 복지로와
00:45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사회복지 관련 업무 전반을 처리하는 데 필수적인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행복 이음의 서비스가 멈춰 있습니다.
00:53복지부는 핵심 복지 시스템인 두 시스템의 복구가 마무리됐고 현재는 개통 전 자체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해 조만간 정상 운영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01:05또 노인 맞춤형 돌봄 시스템, 보건의료 빅데이터 시스템 등 일부는 복구가 이루어진 상황입니다.
01:11다만 전국 화장시설을 검색해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이하늘장사정보시스템에 접속이 제한돼 현재 개별 화장장에 온라인 또는 유선으로 신청해야만 합니다.
01:23장사정보시스템을 포함한 일부 시스템은 이번 화제에서 관련 설비가 전소됐는데요.
01:29복지부는 이들 서비스의 정상화까지는 상당시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01:33또 건강보험 관련 임신출산 바우처의 신규 신청과 잔액 조회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01:38교육이나 노동 관련 시스템 상황도 전해주시죠.
01:45화제가 난 이후 전국 학교들이 행정과 재정 업무에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나이스, K-에듀판 시스템 접속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01:54주말이 끝난 뒤 각 학교가 혼란을 겪지 않을까 우려도 컸는데요.
01:57교육부는 한국어 능력시험 관련 일부 기능을 제외하고는 두 시스템 모두 정상 접속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2:04고용노동 관련 시스템들도 앞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02:06노동부는 고용24, 고용산재보험토탈서비스, 부가고지시스템, 노동보험시스템, 자격정보시스템은 일부 연계서비스를 제외하고는 현재 정상 작동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2:19반면 근로기준 산업안전사건 신고 시스템이 멈춰있어 업무 일체를 수기로 처리하고 있고
02:25사건 접수나 관련 서류 제출은 직접 방문하거나 팩스를 이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02:30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김지영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