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8P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에 구금됐던 한국인들이내일 새벽 한국으로 출발합니다. 지난 4일 미 이민 당국의 대대적인 기습 단속으로 체포·구금된 지 일주일 만에 석방된 겁니다. 봉영식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과 관련 내용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미국에 구금됐던 우리 국민 300여 명이 석방돼서 귀국길에 오르게 되는데 현장에서 체포 구금된 지 일주일만이거든요. 사실 일주일 동안 긴급하게 돌아가기도 했고 당혹스럽기도 하고 충격적이기도 했거든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봉영식] 이재명 대통령께서도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나도 당황했다, 당혹스러웠다고 이야기하실 정도로 충격을 받은 건 피해 당사자뿐만 아니라 오늘 국민, 기업인들이 다 똑같았을 것입니다. 왜 우리만 이런 일을 당하나 하는데 사실 2023년에 대미 투자액이 제일 높은 나라가 대한민국이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경제협력을 해 왔고 미국 현지에서 한국 기업의 공장을 짓는 데 한국 기업들이 굉장히 적극적으로 나섰기 때문에 오히려 이렇게 미국의 국경을 철저히 보완하겠다는 트럼프 행정부 2기의 중심적인 국가정책의 첫 번째 타깃이 되는 그런 현상이 일어난 것이죠.
구금시설에서 공항까지 한 430km 정도 떨어졌다고 하니까 차로 5시간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지금쯤이면 애틀란타 공항에 도착했을까요?
[봉영식] 아마 우리 시간으로 내일 오후 4시쯤 그때 완전히 귀국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공항에. 자료화면에도 나오고 있지만 사실 국토안보부의 공식 정책에 따르면 아직 구금상태에 있고 그리고 불법이민 혐의가 해소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구금상태와 같이 이렇게 포박을 당하고 그다음에 사복이 아니라 거기에서 제공하는 옷을 입고 그리고 사적인 버스가 아니라 거기서 제공하는 공공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하라, 신체적 속박 없이 호송할 것을 트럼프 대통령이 지시했고 이를 자료화면에서도 보이듯이 그런 모습이 없이 이동하는 것은 좀 더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911204953060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