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스라엘과 이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24시간 휴전' 합의를 이행하면서 12일 동안 이어진 전쟁이 일단 마무리됐습니다.

그러나 주요 핵시설에 타격을 입은 이란이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앞으로 핵 협상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중동 현지에 나가 있는 특파원 연결합니다. 조수현 특파원!

[기자]
네, 요르단 암만입니다.


현지 분위기 어떻습니까?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시간표에 따라 '종전'이 이뤄진 지 4시간 가까이 되어 가고 있는데요.

이스라엘과 이란의 갈등이 일단 봉합된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와있는 이곳 요르단에도 어제 오전까지 연일 공습경보가 울리고 미사일이 날아가는 모습이 포착되다가 오늘은 잠잠했습니다.

앞서 휴전이 발효되기 전, 양측은 막판까지 공습을 주고받는 최종 군사작전을 펼쳐 양측에서 사상자가 속출했습니다.

이란의 12시간 휴전에 이은 이스라엘의 12시간 휴전, 이 단계적 휴전이 시작된 뒤에도 양측은 소규모 공격을 주고받았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에 휴전을 거듭 압박하고 특히 이스라엘에 추가 공격을 하지 말라고 하면서, 큰 충돌 없이 휴전이 끝나고 12일 동안 이어진 전쟁도 마무리된 모양새입니다.

이스라엘과 이란은 각자가 이번 전쟁의 승리자라고 앞다퉈 주장했는데, 전쟁 이후 자국 내 여론 관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스라엘은 민간인 이동과 경제 활동 등 전시 제한 조치를 대부분 해제했고 공항 운영도 전면 재개했습니다.


갈등이 일단 봉합됐지만, 이란 핵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과제로 남아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란은 승리를 선언하면서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습니다.

마수드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은 핵무기를 개발하진 않겠지만 정당한 권리는 계속 지켜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원자력 당국도 핵시설의 피해 규모는 언급하지 않은 채, 핵 활동을 복원하기 위한 준비를 미리 해뒀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란은 지난 4월부터 5차례에 걸쳐 미국과 협상을 벌였지만, 우라늄 농축 중단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페제시키안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 지도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핵 문제를 협상 테이블과 국제적 틀에서 해결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하며 미국과의 협상 재개 의지를 ... (중략)

YTN 조수현 (sj102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625164906268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스라엘과 이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24시간 휴전 합의를 이행하면서 12일 동안 이어진 전쟁이 일단 마무리됐습니다.
00:09그러나 주요 핵시설에 타격을 입은 이란이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진 않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앞으로 핵 협상이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00:18중동 현지에 나가는 특파원 연결합니다. 조수연 특파원.
00:24네, 요르단 안만입니다.
00:26네, 현지 분위기 어떻습니까?
00:30네,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시간표에 따라 종전이 이루어진 지 이제 4시간 가까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00:37이스라엘과 이란의 갈등이 일단은 봉합된 것으로 보입니다.
00:42제가 와 있는 이곳 요르단에도 어제 오전까지 연일 공습 경보가 울리고 미사일이 날아가는 모습이 포착되다가 오늘은 잠잠했습니다.
00:50앞서 휴전이 발효되기 전 양측은 막판까지 공습을 주고받는 최종 군사 작전을 펼쳐 양측에서 사상자가 속출했습니다.
00:58이란의 12시간 휴전에 이은 이스라엘의 12시간 휴전, 이 단계적 휴전이 시작된 뒤에도 양측은 소규모 공격을 주고받았는데요.
01:07트럼프 대통령이 양국의 휴전을 거듭 압박하고 특히 이스라엘의 추가 공격을 하지 말라고 하면서 큰 충돌 없이 휴전이 끝나고 12일 동안 이어진 전쟁도 마무리된 모양새입니다.
01:19이스라엘과 이란은 각자가 이번 전쟁의 승리자라고 앞다퉈 주장했는데 전쟁 이후 자국 내 여론관리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01:28이스라엘은 민간인 이동과 경제활동 등 전시 제한 조치를 대부분 해제했고 공항 운영도 전면 재개했습니다.
01:37갈등이 일단 봉합됐지만 이란 핵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과제로 남아있죠.
01:43네 그렇습니다. 이란은 이번에 승리를 선언하면서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습니다.
01:54마스드 폐제시키안 이란 대통령은 핵무기를 개발하지는 않겠지만 핵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정당한 권리를 지켜나가겠다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02:05원자력 당국도 핵시설의 피해 규모는 언급하지 않은 채 핵활동을 복원하는 위한 준비를 미리 해뒀다고 주장했습니다.
02:13이란은 지난 4월부터 5차례에 걸쳐 미국과 협상을 벌였지만 우라늄 농축 중단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02:21폐제시키안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 지도자와의 전화통화에서 핵문제를 협상 테이블과 국제적 틀에서 해결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하며 미국과의 협상 재개 의지를 밝혔습니다.
02:32하지만 곧바로 협상에 복귀할지는 불투명합니다.
02:36벙커버스터까지 동원한 미국의 폭격에 주요 핵시설이 타격을 입으면서 이란의 협상력이 더욱 떨어진 상태여서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됩니다.
02:46트럼프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전격적으로 이루어진 미국의 이번 이란 핵시설 공습이 일방적 무력 행사를 금지한 국제법을 위반한 게 아니냐는 논란도 일각에서는 이어지고 있습니다.
02:57러시아와 중국뿐 아니라 프랑스와 노르웨이 등 일부 서방 동맹국들도 미국이 공습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합법적인 틀을 거치지 않았다고 지적했는데요.
03:08유엔 안보리 회의에 참석한 도로시시의 주 유엔 미국 대사 대행은 이번 공격에 대해 이란이 중동 지역과 국제 평화 안보에 가하는 위협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고 집단적 자위권을 규정한 유엔 헌장에도 부합했다고 강조했습니다.
03:24지금까지 요리단 안만에서 YTN 조수연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