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첫 정상 외교 일정으로 캐나다 G7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내일 출국합니다.

대통령실은 미국·일본 등 주요국 정상과의 양자회담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대통령실은 경제 안보 등을 담당할 국가안보실 주요 인사 등 추가 인선도 발표했습니다.

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홍민기 기자!

[기자]
네, 용산 대통령실입니다.


네, 이 대통령이 내일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오늘 오전 브리핑을 열고, 이재명 대통령이 내일(16일), 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캐나다로 출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착 첫날인 내일은 다른 초청국들과 양자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며,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어 17일, G7 정상들이 모이는 캐나다 카나나스키스로 이동해 정상회의 행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서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와 AI-에너지 연계 등에 대해 발언할 계획인데요.

다자회담을 전후해 미국 트럼프 대통령, 일본 이시바 총리와 양자 회담도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는데, 이미 상당 부분 논의가 진전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위 실장은 이번 G7 참석에 대해,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위기를 극복하고 돌아왔음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될 거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당면한 외교 현안을 타결하기 위한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게 된다면 현재 진행 중인 관세 실무 협상에도 동력을 공급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G7에 올 가능성이 있고 이 대통령과 만나 대화할 기회가 있을 수 있다면서, 관련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이달 말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 참석 여부는 나중에 발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네, 대통령실이 추가 인선도 발표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조금 전, 브리핑을 열고, 대통령실 추가 인선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국가안보실 1차장에는 문재인 정부에서 국방개혁비서관을 담당한 김현종 전 지상작전사령부 참모장이 임명됐는데요.

강 비서실장은 김 전 참모장이 대한민국 ... (중략)

YTN 홍민기 (hongmg1227@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15155017528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첫 정상 외교 일정으로 캐나다 G7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내일 출국합니다.
00:07대통령실은 미국, 일본 등 주요국 정상과의 양자회담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00:12대통령실은 경제 안보 등을 담당할 국가안보실 주요 인사 등 추가 인선도 발표했습니다.
00:18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홍민기 기자.
00:23네, 용산 대통령실입니다.
00:25네, 이 대통령이 내일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한다고요?
00:30네, 그렇습니다.
00:33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오늘 오전 브리핑을 열고 이재명 대통령이 내일 G7 정상회의가 열리는 캐나다로 출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00:42도착 첫날인 내일은 다른 초청국들과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이라며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00:49이어 17일 G7 정상들이 모이는 캐나다 카나나스키스로 이동해 정상회의 행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00:56이 자리에서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와 AI 에너지 연계 등에 대해 발언할 계획인데요.
01:02다자회담을 전후해 미국 트럼프 대통령 또 일본 이시바 총리와 양자회담도 조율 중이라고 설명했는데 이미 상당 부분 논의가 진전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13위 실장은 이번 G7 참석에 대해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위기를 극복하고 돌아왔음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될 거라고 평가했습니다.
01:20또 당면한 외교 현안을 타결하기 위한 동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1:27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특히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게 된다면 현재 진행 중인 관세 실무협상에도 동력을 공급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01:38이 관계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G7에 올 가능성이 있고 이 대통령과 만나 대화할 기회가 있을 수 있다면서 관련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01:48다만 이달 말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 참석 여부는 나중에 발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01:56대통령실 추가 인선도 발표했죠?
02:01네 그렇습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조금 전 브리핑을 열고 대통령실 추가 인선을 발표했습니다.
02:08먼저 국가안보실 1차장에는 문재인 정부에서 국방개혁 비서관을 담당한 김현종 전 지상작전사령부 참모장이 임명됐는데요.
02:16강 비서실장은 김 전 참모장이 대한민국 안보 역량 강화는 물론 우리 군의 개혁을 이끌 적임자라고 설명했습니다.
02:25외교 안보 정책을 담당하는 2차장으로는 임웅순 주 캐나다 대사가 임명됐는데 대통령실은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를 관철할 적임자라고 강조했습니다.
02:35경제 안보를 담당할 3차장에는 오현주 외교부 주교황청 대한민국 대사관 특명 전권대사가 발탁됐습니다.
02:42강 실장은 G7 참석 전 국가안보실 주요 인사가 마무리됐다며 이 대통령이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정상외교 또 경제통상협상의 복원이 시작됐다고 평가했다고 전했습니다.
02:57이번에 신설된 AI 미래기획수석에는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혁신센터장이 낙점됐습니다.
03:02대통령실은 오강수 민정수석의 낙마로 공석이 된 민정수석 자리에 대해선 신종을 기해서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새 적임자를 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3:14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홍민기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