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최근 민간단체에 대북 전단 살포 중단을 요청한 정부가 이번엔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지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건데, 먼저 내민 화해의 손짓에 북한이 호응할지 주목됩니다.

강진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전방 지역에 설치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라고 군 당국에 지시했습니다.

군 통수권자의 방침에 따라 오후 2시부터 모든 전선의 방송이 멈췄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북한의 '쓰레기 풍선' 살포에 대응해 대북 확성기를 재가동한 지 1년 만입니다.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11일) 오후 2시를 기해 우리 군 당국이 전방 지역에 설치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지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조치가 남북 간 신뢰 회복에 나서겠단 이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른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 '9·19 남북 군사합의'를 복원하고, 대북 전단과 오물 풍선, 대북?대남 방송을 상호 중단토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 간 인도주의 협력 또한 다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 (대북확성기 방송 중지는) 남북 관계의 신뢰 회복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정부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정부가 선제적으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 건 북한의 대남 방송 소음에 접경 지역 주민들이 고통받는 현실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명 정부의 잇따른 유화 제스처에 북한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앞으로 대북 정책의 성패를 가늠할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YTN 강진원입니다.







YTN 강진원 (jinwo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11201401259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최근 민간단체 대북전단 살포 중단을 요청한 정부가 이번엔 대북확성기 방송을 중지했습니다.
00:07이재명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건데, 먼저 내민 화해의 손짓에 북한이 호응할지 주목됩니다.
00:12강진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00:17이재명 대통령이 전방지역에 설치한 대북확성기 방송을 중단하라고 군당국에 지시했습니다.
00:23군통수권자의 방침에 따라 오후 2시부터 모든 전선의 방송이 멈췄습니다.
00:30윤석열 정부가 북한의 쓰레기풍선 살포에 대응해 대북확성기를 재가동한 지 1년 만입니다.
00:36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2시를 기해 우리군 당국이 전방지역에 설치한 대북확성기 방송을 중지하도록 지시했습니다.
00:49대통령실은 이번 조치가 남북 간 신뢰 회복에 나서겠단 이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따른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00:55실제로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 9.19 남북 군사 합의를 복원하고 대북 전단과 오물풍선, 대북, 대남방송을 상호 중단토로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01:07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 간 인도주의 협력 또한 다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01:11정부가 선제적으로 대북확성기 방송을 중단한 건 북한의 대남방송 소음에 접경적 주민들이 고통받는 현실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01:30이재명 정부의 잇따른 유화 제스처에 북한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01:35앞으로 대북 정책의 성패를 가늠할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01:40YTN 강준원입니다.
01:41박정준원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