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기자]
이번 순방과 관련된 당청 관계에 대해서 여쭈려고 하는데요. 이번 순방 출국 행사장에 정청래 당대표가 안 나오셔서 많은 해석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통령님께서 순방 중에 X에 올리신 글에 대해서도 당 지도부를 향한 거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고요. 앞으로 있을 당 전당대회 관련해서 당청 갈등 내지는 명청 갈등 얘기가 나오는데 이에 대한 대통령님 말씀 여쭙니다.

[이재명 / 대통령]
다음 주제로 하기로 했던 거죠. 넘어갈까요. 사실 제가 해외 출국하거나 귀국할 때 막 많은 사람들이 줄서서 하는 게 그렇게 흔쾌히 기분 좋은 일은 아니에요. 통상적인 업무 중의 일부인데 그렇게 할 필요가 있나 이런 생각을 했던 거고. 이번에 나갈 때는 그렇게 해야 되나? 그런 생각이 있었는데 일부가 참석을 못하는 또는 안 하는 그런 상황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저는 당청관계에 대해서 당도 정부에 대해서 필요하면 쓴소리 할 수 있죠. 저는 좋은 소리만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러나 정부는 당이 만든 것이죠. 정당의 본래 목적, 존재 목적 헌법에도 써 있지만 권력 쟁취죠. 선거를 통한 국민들의 선택을 받는 거예요. 그건 당연히 경쟁을 해야 되고 경쟁의 핵심은 국민의 지지죠. 지지가 많은 쪽이 권력을 위임받는 거죠. 정당의 본래 목적인 권력을 쟁취하는 겁니다. 이게 한 번에 끝나지는 않죠. 민주사회에서는 일정한 기간을 두고 주기적으로 그런 선택을 국민들이 하게 됩니다. 끊임없이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죠. 국민들 사이에는 의견이 당연히 갈리죠. 또 생각도 다르죠. 이해관계도 다르죠. 생긴 것도 또 다를 수 있어요. 다르죠, 다. 온갖 다름이 있습니다. 무지개보다 더 많이 다르겠죠. 그런데 정치는 자신들의 본질적 지향이라고 하는 게 있죠. 그러나 본질적 지향에 적극적으로 동의하고 공감하는 사람만 모아서는 전체를 대표하기 어렵습니다. 제가 그런 얘기를 자주 드리는데 이론가, 운동가와 실천가, 정치인은 다르다. 정치는 현실이죠. 그리고 실천이 중요해요. 이론가, 이상가, 사상가, 운동가는 주장만 잘하면 돼요. 동의 안 해도 상관없어요. 주장하는 것 자체로 의미가 있죠. 물론 동조자가 많으면 더 좋죠. 그러나 본질은 아니에요. 그러나 정치는 동조자, 공감하는 사람을 많이 모으는 게 마지막 결론이죠. 그래서 정치는 언제나 포용적이어야 합니다. 제가 빈말로 하는 게 아니고 ... (중략)

YTN 정인용 (quotejeong@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619151133097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조선일보 박상기 기자님
00:01네 안녕하세요 조선일보 박상기입니다
00:05저 이번 순방과 관련된 당청 관계에 대해서 여쭈려고 하는데요
00:10그 이번 순방 출국 행사장에 정청래 당대표께서 안 나오셔가지고
00:15많은 해석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00:17대통령님께서 순방 중에 올리신 X에 올리신 글에 대해서도
00:21당 지도부를 향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고요
00:25앞으로 있을 당 전당대회 관련해서
00:28당청 갈등 내지는 명청 갈등 얘기가 나오는데
00:32이에 대한 대통령님 말씀 여쭙니다
00:36이건 다음 주제로 하기로 했던 거죠?
00:39왜 안 나오고 갈까요?
00:42사실 저는 제가 해외 출국하거나 귀국할 때
00:49많은 사람들이 줄 서서 하는 게 흔쾌히 기분 좋은 일은 아니에요
00:57그냥 통상적인 업무 중에 일부인데
00:59그렇게 좀 할 필요가 있나 이런 생각을 했던 거고
01:04이번에 나갈 때는 그렇게 꼭 해야 되나 그런 생각이 있었는데
01:08하여튼 일부가 참석을 못하는 또는 안 하는 그런 상황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01:17저는 당청 관계에 대해서
01:22당도 정부에 대해서 필요한 쓴소리를 할 수 있죠
01:27저는 좋은 소리만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01:29그러나 정부는 당이 만든 것이죠
01:35정당의 본래 목적 존재 목적은 헌법에도 써져 있지만
01:40권력 쟁취죠
01:42선거를 통한 국민들의 선택을 받는 거예요
01:45그건 당연히 경쟁을 해야 되고
01:48경쟁의 핵심은 국민의 지지죠
01:51지지가 많은 쪽이 권력을 위임 받는 거죠
01:56정당의 본래 목적인 권력을 쟁취하는 겁니다
02:02이게 한 번에 끝나지는 않죠
02:06민주사회에서는 일정한 기간을 두고
02:10주기적으로 그런 선택을 국민들이 하게 됩니다
02:13끊임없이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죠
02:19국민들 사이에는 의견이 당연히 갈리죠
02:22또 생각도 다르죠
02:25이해관계도 다르죠
02:30생긴 것도 또 다를 수 있어요
02:31뭐가 다르죠
02:33온갖 다름이 있습니다
02:36무지개보다 더 많이 다르겠죠
02:40그런데 정치는 자신들의 본질적 지향이라고 하는 게 있죠
02:49그러나 그 본질적 지향에 적극적으로 동의하고
02:53동감하는 사람만 모아서는
02:57전체를 대표하기 어렵습니다
02:59제가 그런 얘기를 자주 듣는데
03:05이론가 운동가와 실천가 정치인은 다르다
03:10정치는 현실이죠
03:14그리고 실천이 중요해요
03:20이론가 이상가 사상가 운동가는 주장만 잘하면 돼요
03:29뭐 동의 안 해도 상관없어요
03:30주장하는 자체로 의미가 있죠
03:32물론 뭐 동조자가 많으면 더 좋죠
03:34그러나 본질은 아니에요
03:37그러나 정치는 동조자 공감하는 사람을 많이 모으는 게 마지막 결론이죠
03:47그래서 정치는 언제나 포용적이어야 합니다
03:52제가 빈말로 하는 게 아니고요
03:54듣기 좋다고 하는 게 아니고
03:55그게 현실이에요
03:56우리의 원래 가진 이상과 가치를 잃지 않아야죠
04:01그렇다고 그걸 담대는데 강요할 수는 없어요
04:02그걸 잃지 않으면서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이끌어내고
04:08약간 달라도 다른 점보다는 같은 점들을 찾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죠
04:13사실 친구관도 마찬가지예요
04:15쟤는 왜 저런 게 마음에 안 들어
04:17이걸 왜 마음에 안 들어
04:19이러면 다 남대요 원수대요
04:22쟤는 왜 이런 게 좋아
04:24웃는 게 너무 좋아
04:26쟤는 뭘 하는 게 좋아
04:28쟤는 이렇게 배려해 주는 게 좋아
04:29이 좋은 점을 찾으면 친구가 많아지죠
04:32정치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04:35그런 생각이 듭니다
04:39당청관계는
04:39그래서 사실은 동일체이기도 하고
04:44다른 존재이기도 하죠
04:46정부는 당이 만든 거잖아요
04:50정당 국가에서
04:51당연히 서로 협조하고
04:54또 정부는 정당이 지원 지지하기를 기대하죠
04:59정부의 국정성과는 결국 당에 귀속되죠
05:06그걸 통해서 결국은 또 국민들의 평가를 받지 않습니까
05:12당청관계는 하나이면서도 또 남이기도 하고
05:15남이면서도 또 하나이기도 하고
05:16그런 관계라고 생각됩니다
05:18그래서 당연히 서로에게
05:22잘되자고 격려할 수도 있고
05:23잘못된 게 있으면 지적할 수도 있는 거죠
05:29민주당과 지금 현재 정부는
05:31저는 뭐 여러분들이 보시기에는
05:34엄청난 갈등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05:36저는 더 잘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05:41잘되어야 되겠죠
05:43저는 그런 측면에서는 일종의 사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05:50국민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05:54실적을 내야 되겠죠
05:56실적을
05:57실천과 행동을 통해서
05:59결과를 만들어내고
06:01그 결과가 국민들에게 유용해야 되겠죠
06:04그래서 가장 실용적이어야 합니다
06:06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뤄내야 되겠죠
06:10그래서 가능한 범위에서도 양보도 하고
06:15일부에서는 왜 우리 편 안 쓰고
06:17왜 자꾸 남의 편 안 쓰냐
06:19같이 싸워온 우리 편은 너무 섭섭하다
06:22그런 얘기도 있다고 해요
06:24그렇다고 저는 객관적으로 봤을 때
06:26우리 편 안 쓴 거 아닙니다
06:29그러나 또 다른 쪽도 써야죠
06:31또 잘하고 있잖아요
06:33사람을 쓰는 데서는
06:35이거 또 국민들이 다 지켜보는 거죠
06:37심판을 하고 있잖아요
06:38다 쳐다보고
06:39결과를 얼마나 잘 만들까
06:42결과를 만드는 것은 결국 사람인데
06:43유능한 인재를 쓰나
06:44지편 챙기나
06:45이거 보고 있겠죠
06:46별로 하는 일 없이
06:49그냥 직합만 있는 것 같다
06:51그러면
06:52가깝은 사람
06:52능력 관계 없이 써도 되겠죠
06:56그러나 일을 해야 되는 자리면
06:58가깝다고 쓰는 게 아니라
07:00능력 있는 사람을 써야 될 겁니다
07:02결과를 만들어내는 게 사람이고
07:05일을 해야 되니까
07:06저는 당연히 그래야 된다고 생각해요
07:08나름은 그렇게 다 마치고 있는데
07:10사람들이 판단은 또 다 다를 수 있죠
07:13저의 판단이 100% 옳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07:15다른 사람의 의견이 그렇다고
07:16100% 옳다고 생각하지도 않아요
07:18다 옳을 수도 있고 다 틀릴 수도 있죠
07:21다른 거죠 그냥
07:23그 의견도 많이 들어보려고 합니다
07:28매우 복잡한 얘기를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물어봐가지고
07:32말하기가 좀 어렵긴 한데
07:33어쨌든 저는 정당이란
07:36좀 더 포용적이고 개방적이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07:41그럴 수 있는 상황이 있고 그럴 수 없는 상황이 있어요
07:44예를 들면 소수 야당이다
07:48포용 그거 할 수 있는 어디 있어요
07:51소수 야당일 때는 자기 주장 최대한 세게 하고
07:55자기 지지장 최대한 결집해야죠
07:56그래야 살아남죠
07:59그래야 확산을 하기 위한 힘이 생기죠
08:02그러나 최다수 집권 여당이 되었다
08:06입장이 다르잖아요
08:08기초적인 힘은 가지고 있죠 이미
08:10그럼 최대한 포용하고 개방적일 필요가 있겠다
08:13그렇다고 우리의 기본적인 가치를 버리자는 건 아니에요
08:15그게 진짜 실력 아닐까요
08:20양자택일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08:22또는 양자택일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 슬픈 거죠
08:25둘 다 선택할 수 있도록 힘을 길러야죠
08:28힘이 강하면 둘 다 선택할 여지가 점점 더 생겨요
08:33그럴수록 용인하고 개방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된다
08:41정부의 역할은 그런 겁니다
08:42정부는 국가 권력, 나라의 운명과 국민의 삶을 통째로 다 책임을 맡았지 않습니까
08:50그리고 그거를 위한 국가의 대부분의 권력을 위임받았어요
08:55힘이 있죠
08:58이럴 때는 주장이 아니라 행동과 실천으로 결과로 책임져야 되는 거예요
09:06그 책임이 더 크죠 주장하기보다는
09:10그래서 우리는 국민들의 더 나은 삶
09:13국가의 더 나은 미래라고 하는
09:15소위 지금은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09:19민생과 경제에 집중해야 됩니다
09:21물론 안보, 질서 이런 건 기본이죠
09:24국가의 기본적 질서를 유지하지 못한다
09:28예를 들어 범죄가 횡령하게 한다든지
09:30외국에서 걸려온 전화에 돈 뺏기고 이런 데도 가만 놔둔다든지
09:35이러면 안 되죠
09:35범죄로부터 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09:41질서에 관한 책임은 당연히 져야죠 기본이니까
09:45국가의 안보를 지키는 거 그건 너무 당연하니까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09:51그걸 못하면 부적격이죠 그런 건 능력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건 기본이죠
09:56그러나 진짜 능력이 발휘되는 영역은
09:59민생과 경제라고 생각됩니다
10:03민생과 경제에서 성과를 내고
10:06국민들이 전보다는 살기가 낫네
10:08앞으로는 더 살기가 나아지겠네라고 하는
10:12기대가 가능한 희망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
10:15그게 성과겠죠
10:16그래서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개선하는 데 집중할 수 있으면 좋겠다
10:26그게 정부의 본질이니까
10:28정부 정권의 민생과 경제를 챙기는 일
10:34그리고 이를 위한 포용과 개방
10:37이런 데에 많은 지원을 해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10:43그렇게 되겠죠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