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조선일보 박상기 기자님
00:01네 안녕하세요 조선일보 박상기입니다
00:05저 이번 순방과 관련된 당청 관계에 대해서 여쭈려고 하는데요
00:10그 이번 순방 출국 행사장에 정청래 당대표께서 안 나오셔가지고
00:15많은 해석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00:17대통령님께서 순방 중에 올리신 X에 올리신 글에 대해서도
00:21당 지도부를 향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고요
00:25앞으로 있을 당 전당대회 관련해서
00:28당청 갈등 내지는 명청 갈등 얘기가 나오는데
00:32이에 대한 대통령님 말씀 여쭙니다
00:36이건 다음 주제로 하기로 했던 거죠?
00:39왜 안 나오고 갈까요?
00:42사실 저는 제가 해외 출국하거나 귀국할 때
00:49많은 사람들이 줄 서서 하는 게 흔쾌히 기분 좋은 일은 아니에요
00:57그냥 통상적인 업무 중에 일부인데
00:59그렇게 좀 할 필요가 있나 이런 생각을 했던 거고
01:04이번에 나갈 때는 그렇게 꼭 해야 되나 그런 생각이 있었는데
01:08하여튼 일부가 참석을 못하는 또는 안 하는 그런 상황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01:17저는 당청 관계에 대해서
01:22당도 정부에 대해서 필요한 쓴소리를 할 수 있죠
01:27저는 좋은 소리만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01:29그러나 정부는 당이 만든 것이죠
01:35정당의 본래 목적 존재 목적은 헌법에도 써져 있지만
01:40권력 쟁취죠
01:42선거를 통한 국민들의 선택을 받는 거예요
01:45그건 당연히 경쟁을 해야 되고
01:48경쟁의 핵심은 국민의 지지죠
01:51지지가 많은 쪽이 권력을 위임 받는 거죠
01:56정당의 본래 목적인 권력을 쟁취하는 겁니다
02:02이게 한 번에 끝나지는 않죠
02:06민주사회에서는 일정한 기간을 두고
02:10주기적으로 그런 선택을 국민들이 하게 됩니다
02:13끊임없이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죠
02:19국민들 사이에는 의견이 당연히 갈리죠
02:22또 생각도 다르죠
02:25이해관계도 다르죠
02:30생긴 것도 또 다를 수 있어요
02:31뭐가 다르죠
02:33온갖 다름이 있습니다
02:36무지개보다 더 많이 다르겠죠
02:40그런데 정치는 자신들의 본질적 지향이라고 하는 게 있죠
02:49그러나 그 본질적 지향에 적극적으로 동의하고
02:53동감하는 사람만 모아서는
02:57전체를 대표하기 어렵습니다
02:59제가 그런 얘기를 자주 듣는데
03:05이론가 운동가와 실천가 정치인은 다르다
03:10정치는 현실이죠
03:14그리고 실천이 중요해요
03:20이론가 이상가 사상가 운동가는 주장만 잘하면 돼요
03:29뭐 동의 안 해도 상관없어요
03:30주장하는 자체로 의미가 있죠
03:32물론 뭐 동조자가 많으면 더 좋죠
03:34그러나 본질은 아니에요
03:37그러나 정치는 동조자 공감하는 사람을 많이 모으는 게 마지막 결론이죠
03:47그래서 정치는 언제나 포용적이어야 합니다
03:52제가 빈말로 하는 게 아니고요
03:54듣기 좋다고 하는 게 아니고
03:55그게 현실이에요
03:56우리의 원래 가진 이상과 가치를 잃지 않아야죠
04:01그렇다고 그걸 담대는데 강요할 수는 없어요
04:02그걸 잃지 않으면서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이끌어내고
04:08약간 달라도 다른 점보다는 같은 점들을 찾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죠
04:13사실 친구관도 마찬가지예요
04:15쟤는 왜 저런 게 마음에 안 들어
04:17이걸 왜 마음에 안 들어
04:19이러면 다 남대요 원수대요
04:22쟤는 왜 이런 게 좋아
04:24웃는 게 너무 좋아
04:26쟤는 뭘 하는 게 좋아
04:28쟤는 이렇게 배려해 주는 게 좋아
04:29이 좋은 점을 찾으면 친구가 많아지죠
04:32정치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04:35그런 생각이 듭니다
04:39당청관계는
04:39그래서 사실은 동일체이기도 하고
04:44다른 존재이기도 하죠
04:46정부는 당이 만든 거잖아요
04:50정당 국가에서
04:51당연히 서로 협조하고
04:54또 정부는 정당이 지원 지지하기를 기대하죠
04:59정부의 국정성과는 결국 당에 귀속되죠
05:06그걸 통해서 결국은 또 국민들의 평가를 받지 않습니까
05:12당청관계는 하나이면서도 또 남이기도 하고
05:15남이면서도 또 하나이기도 하고
05:16그런 관계라고 생각됩니다
05:18그래서 당연히 서로에게
05:22잘되자고 격려할 수도 있고
05:23잘못된 게 있으면 지적할 수도 있는 거죠
05:29민주당과 지금 현재 정부는
05:31저는 뭐 여러분들이 보시기에는
05:34엄청난 갈등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05:36저는 더 잘되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05:41잘되어야 되겠죠
05:43저는 그런 측면에서는 일종의 사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05:50국민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05:54실적을 내야 되겠죠
05:56실적을
05:57실천과 행동을 통해서
05:59결과를 만들어내고
06:01그 결과가 국민들에게 유용해야 되겠죠
06:04그래서 가장 실용적이어야 합니다
06:06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이뤄내야 되겠죠
06:10그래서 가능한 범위에서도 양보도 하고
06:15일부에서는 왜 우리 편 안 쓰고
06:17왜 자꾸 남의 편 안 쓰냐
06:19같이 싸워온 우리 편은 너무 섭섭하다
06:22그런 얘기도 있다고 해요
06:24그렇다고 저는 객관적으로 봤을 때
06:26우리 편 안 쓴 거 아닙니다
06:29그러나 또 다른 쪽도 써야죠
06:31또 잘하고 있잖아요
06:33사람을 쓰는 데서는
06:35이거 또 국민들이 다 지켜보는 거죠
06:37심판을 하고 있잖아요
06:38다 쳐다보고
06:39결과를 얼마나 잘 만들까
06:42결과를 만드는 것은 결국 사람인데
06:43유능한 인재를 쓰나
06:44지편 챙기나
06:45이거 보고 있겠죠
06:46별로 하는 일 없이
06:49그냥 직합만 있는 것 같다
06:51그러면
06:52가깝은 사람
06:52능력 관계 없이 써도 되겠죠
06:56그러나 일을 해야 되는 자리면
06:58가깝다고 쓰는 게 아니라
07:00능력 있는 사람을 써야 될 겁니다
07:02결과를 만들어내는 게 사람이고
07:05일을 해야 되니까
07:06저는 당연히 그래야 된다고 생각해요
07:08나름은 그렇게 다 마치고 있는데
07:10사람들이 판단은 또 다 다를 수 있죠
07:13저의 판단이 100% 옳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07:15다른 사람의 의견이 그렇다고
07:16100% 옳다고 생각하지도 않아요
07:18다 옳을 수도 있고 다 틀릴 수도 있죠
07:21다른 거죠 그냥
07:23그 의견도 많이 들어보려고 합니다
07:28매우 복잡한 얘기를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물어봐가지고
07:32말하기가 좀 어렵긴 한데
07:33어쨌든 저는 정당이란
07:36좀 더 포용적이고 개방적이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07:41그럴 수 있는 상황이 있고 그럴 수 없는 상황이 있어요
07:44예를 들면 소수 야당이다
07:48포용 그거 할 수 있는 어디 있어요
07:51소수 야당일 때는 자기 주장 최대한 세게 하고
07:55자기 지지장 최대한 결집해야죠
07:56그래야 살아남죠
07:59그래야 확산을 하기 위한 힘이 생기죠
08:02그러나 최다수 집권 여당이 되었다
08:06입장이 다르잖아요
08:08기초적인 힘은 가지고 있죠 이미
08:10그럼 최대한 포용하고 개방적일 필요가 있겠다
08:13그렇다고 우리의 기본적인 가치를 버리자는 건 아니에요
08:15그게 진짜 실력 아닐까요
08:20양자택일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08:22또는 양자택일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 슬픈 거죠
08:25둘 다 선택할 수 있도록 힘을 길러야죠
08:28힘이 강하면 둘 다 선택할 여지가 점점 더 생겨요
08:33그럴수록 용인하고 개방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된다
08:41정부의 역할은 그런 겁니다
08:42정부는 국가 권력, 나라의 운명과 국민의 삶을 통째로 다 책임을 맡았지 않습니까
08:50그리고 그거를 위한 국가의 대부분의 권력을 위임받았어요
08:55힘이 있죠
08:58이럴 때는 주장이 아니라 행동과 실천으로 결과로 책임져야 되는 거예요
09:06그 책임이 더 크죠 주장하기보다는
09:10그래서 우리는 국민들의 더 나은 삶
09:13국가의 더 나은 미래라고 하는
09:15소위 지금은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09:19민생과 경제에 집중해야 됩니다
09:21물론 안보, 질서 이런 건 기본이죠
09:24국가의 기본적 질서를 유지하지 못한다
09:28예를 들어 범죄가 횡령하게 한다든지
09:30외국에서 걸려온 전화에 돈 뺏기고 이런 데도 가만 놔둔다든지
09:35이러면 안 되죠
09:35범죄로부터 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09:41질서에 관한 책임은 당연히 져야죠 기본이니까
09:45국가의 안보를 지키는 거 그건 너무 당연하니까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09:51그걸 못하면 부적격이죠 그런 건 능력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건 기본이죠
09:56그러나 진짜 능력이 발휘되는 영역은
09:59민생과 경제라고 생각됩니다
10:03민생과 경제에서 성과를 내고
10:06국민들이 전보다는 살기가 낫네
10:08앞으로는 더 살기가 나아지겠네라고 하는
10:12기대가 가능한 희망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
10:15그게 성과겠죠
10:16그래서 민생과 경제를 챙기고 개선하는 데 집중할 수 있으면 좋겠다
10:26그게 정부의 본질이니까
10:28정부 정권의 민생과 경제를 챙기는 일
10:34그리고 이를 위한 포용과 개방
10:37이런 데에 많은 지원을 해주면 좋겠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10:43그렇게 되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