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인천의 한 중증발달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장애 여성들이 시설 대표에게 성폭력을 당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를 확대했습니다.

입·퇴소자 19명의 피해 진술이 담긴 심층 조사 보고서를 제출받아 추가 피해자 조사에 나섰습니다.

표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 강화군에 있는 중증발달장애인 시설 ’색동원’입니다.

지난해 3월, 이곳 시설 대표 A 씨가 입소한 여성 장애인들을 반복적으로 성폭행했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습니다.

피해자 4명을 특정한 경찰은 지난해 9월, 시설을 압수수색 하고 이곳에 있던 장애 여성들을 다른 시설로 옮겼습니다.

또 A 씨를 성폭력처벌법상 장애인 강간과 강제추행 등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경찰은 국내 한 대학 연구팀이 지난달 초 ’색동원’ 입·퇴소자들을 상대로 이틀 동안 진행한 심층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나섰습니다.

조사를 받은 여성 장애인 19명 전원이 A 씨로부터 성폭행 등 성적인 피해를 겪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연구팀은 의사 표현이 어려운 경우 전문 기법을 활용해 피해 상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사를 의뢰한 강화군은 남아있는 남성 장애인들에 대해서도 즉시 심층 조사해 학대 정황이 확인되면, 신고하고 전원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경찰에서 A 씨를 기소의견으로 송치하면 해당 시설에 대한 폐쇄조치 등 행정 처분을 내릴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A 씨는 ’색동원’과 협회장을 맡은 인천장애인복지시설협회 업무에서 배제됐습니다.

경찰은 보고서에 담긴 여성들의 진술을 토대로 수사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인데,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는 인천시와 강화군에 해당 시설을 즉각 폐쇄하고 법인설립허가를 취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YTN 표정우입니다.


영상기자 : 신홍
디자인;김효진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표정우 (pyojw0323@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60119230629853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인천의 한 중증 발달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장애 여성들이 시설 대표에게 성폭력을 당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를 확대했습니다.
00:10입퇴소자 19명의 피해 진술이 담긴 심층 조사 보고서를 제출받아 추가 피해자 조사에 나섰습니다.
00:17표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00:22인천 강화군에 있는 중증 발달장애인 시설 색동원입니다.
00:26지난해 3월 이곳 시설 대표 A씨가 입소한 여성 장애인들을 반복적으로 성폭행했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습니다.
00:36피해자 4명을 특정한 경찰은 지난해 9월 시설을 압수수색하고 이곳에 있던 장애 여성들을 다른 시설로 옮겼습니다.
00:44또 A씨를 성폭력 처벌법상 장애인 강간과 강제추행 등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00:50여기에 대해 경찰은 국내 한 대학연구팀이 지난달 초 색동원 입퇴소자들을 상대로 이틀 동안 진행한 심층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나섰습니다.
01:03조사를 받은 여성 장애인 19명 전원이 A씨로부터 성폭행 등 성적인 피해를 겪었다고 주장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01:12연구팀은 의사 표현이 어려운 경우 전문 기법을 활용해 피해 상황을 파악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01:18조사를 의뢰한 강화군은 남아있는 남성 장애인들에 대해서도 즉시 심층 조사해 학대 정황이 확인되면 신고하고 전원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01:30또 경찰에서 A씨를 기소 의견으로 송치하면 해당 시설에 대한 폐수 조치 등 행정처분을 내릴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01:39A씨는 색동원과 협회장을 맡은 인천장애인복지시설협회 업무에서 배제됐습니다.
01:44경찰은 보고서에 담긴 여성들의 진술을 토대로 수사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인데
01:49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공동대책위원회는 인천시와 강화군의 해당 시설을 즉각 폐쇄하고 법인 설립 허가를 취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01:59YTN 표정우입니다.
02:00표정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