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일 전


[앵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 제판 조금 뒤면 특검이 최종 구형을 합니다. 

선택지는 무죄 아니면 사형이거나 무기징역입니다.

형량이 워낙 높다 보니, 재판정 안 공기도 긴장감으로 가득하다는데요.

법원 현장 연결합니다.

이기상 기자,

[질문1] 윤석열 전 대통령 최후진술도 아직 안 한 거죠?

[기자]
네, 현재는 변호인단 발언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검이 구형을 하는 건 자정 무렵이 되어서야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은 특검이 구형을 한 뒤, 변호인단 최후변론과 피고인 진술이 이어지지만, 오늘은 변호인단 주장을 먼저 듣고, 특검이 구형을 할 예정입니다.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총 8명의 피고인들이 최후진술을 하는 순서는 맨 마지막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은 약 한시간 이상 최후진술을 할 원고를 준비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질문2] 구형 수위가 사형이냐 무기징역이냐,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요?

현행법상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내란 우두머리 혐의는, 사형 또는 무기징역 무기금고만 선고할 수 있습니다.

특검이 어떤 선택을 할 지는 아직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조은석 특별검사는 어제 오후 3시 특검보들과 파견검사들을 모두 소집해 6시간에 걸쳐 구형 회의를 열었습니다. 

회의에선, 사형을 구형해야 한다는 의견과 무기징역이 맞다는 의견이 모두 나온 걸로 전해집니다. 

수감 기간 동안 노역을 하지 않는 '무기금고'는 제외된 걸로 알려졌습니다. 

재판부는 가급적이면 오늘 결심공판을 모두 마치겠다는 입장이지만, 피고인들 최후진술이 길어질 경우 재판기일을 한 번 더 잡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법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강철규
영상편집: 강 민


이기상 기자 wakeup@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다음 소식입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혐의 재판. 조금 뒤면 특검이 최종 구형을 합니다. 선택지는 무죄 아니면 사형이거나 무기징역입니다.
00:11형량이 워낙 높다 보니 재판장 안의 공기도 긴장감으로 가득하다는데요. 법원 현장 연결해 보겠습니다.
00:20이기상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 최후 진술도 아직 안 한 거죠?
00:23네, 현재는 변호인단 발언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검이 구형을 하는 건 자정 무렵이 되어서야 가능할 걸로 보입니다.
00:33보통은 특검이 구형을 한 뒤 변호인단 최후 변론과 피고인 진술이 이어지지만 오늘은 변호인단 주장을 먼저 듣고 특검이 구형을 할 예정입니다.
00:42윤 전 대통령과 김용연 전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총 8명의 피고인들이 최후 진술을 하는 순서는 맨 마지막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00:51윤 전 대통령은 약 1시간 이상 최후 진술을 할 원고를 준비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00:58네, 이 구형 수위가 사형이냐 무기징역이냐. 이게 예측이 지금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요?
01:06네, 맞습니다. 현행법상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내란 우두머리 혐의는 사형 또는 무기징역, 무기금고만 선고할 수 있습니다.
01:14특검이 어떤 선택을 할지는 아직 외부에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01:17조은석 특별검사는 어제 오후 3시 특검보들과 파견 검사들을 모두 소집해 6시간에 걸쳐 구형 회의를 열었습니다.
01:26회의에선 사형을 구형해야 한다는 의견과 무기징역이 맞다는 의견이 모두 나온 걸로 전해집니다.
01:32수감 기간 동안 노역을 하지 않는 무기금고는 제외된 걸로 알려졌습니다.
01:36재판부는 가급적이면 오늘 결심 공판을 모두 마치겠다는 입장이지만
01:41피고인들 최후 진술이 길어질 경우 재판기일을 한 번 더 잡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01:46지금까지 서울중앙지법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1:48회의에선 사형이 맞다는 의견입니다.
01:58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