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집단 성명’ 검사장 좌천성 인사…잇단 사의 표명
법무부, 대구·부산·광주지검장 법무연수원 인사
’집단 성명’ 검사장 한직 전보…좌천성 인사 해석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사태 이후 집단 성명에 이름을 올렸던 검사장에 대한 좌천성 인사가 단행됐습니다.

인사 이후 검사장 두 명은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김영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법무부가 대구와 부산, 광주지검을 이끄는 박혁수, 김창진, 박현철까지 검사장 세 명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인사를 냈습니다.

모두 대장동 항소 포기 사태 당시 검사장들이 낸 집단 성명에 이름을 올린 인물들인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비교적 한직으로 평가되는 만큼 좌천성 인사로 해석됩니다.

인사가 공개되자 김창진, 박현철 검사장 등은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김 검사장은 검찰 내부망에 올린 글에서 검사는 절대 외압에 굴복하고 이용당하면 안 된다고 당부했고, 박 검사장은 형사 사법체계 붕괴의 격랑 속에 묵묵히 자리를 지키는 동료들에 죄송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법무부는 지휘부를 향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던 정유미 연구위원을 대전고검 검사로 이동시켰습니다.

대검 검사급에서 고검 검사급으로 옮기는 만큼 사실상 강등이라는 시각이 많습니다.

법무부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조직의 신뢰를 실추시킨 것에 대응하는 조치라는 점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또 검찰 조직의 기강을 확립하고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한 인사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공석이 된 대구와 부산, 광주지검장에는 각각 정지영 고양지청장과 김남순 부산고검 울산지부 검사, 김종우 부천지청장이 승진하며 자리를 옮겼고, 이재명 대통령의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 수사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수원지검장에는 김봉현 광주고검 검사가 임명됐습니다.

YTN 김영수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경 디자인;윤다솔



YTN 김영수 (yskim24@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11205422993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대장동 사건 항소포기 사태 이후 집단 성명에 이름을 올렸던 검사장에 대한 좌천성 인사가 단행됐습니다.
00:07인사 이후 검사장 2명은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김영수 기자입니다.
00:14법무부가 대구와 부산, 광주지검을 이끄는 박혁수, 김창진, 박현철까지 검사장 3명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인사를 했습니다.
00:25모두 대장동 항소포기 사태 당시 검사장들이 낸 집단 성명에 이름을 올린 인물들인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은 비교적 한직으로 평가되는 만큼 좌천성 인사로 해석됩니다.
00:39인사가 공개되자 김창진, 박현철 검사장 등은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00:43김 검사장은 검찰 내부망에 올린 글에서 검사는 절대 외압에 굴복하고 이용당하면 안 된다고 당부했고
00:52박 검사장은 형사사법체계 붕괴의 경랑 속에 묵묵히 자리를 지키는 동료들에 죄송하다고 밝혔습니다.
01:00이와 함께 법무부는 지휘부를 향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던 정유미 연구위원을 대전고검검사로 이동시켰습니다.
01:08대검 검사급에서 고검 검사급으로 옮기는 만큼 사실상 강등이라는 시각이 많습니다.
01:16법무부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조직의 신뢰를 실추시킨 것에 대응하는 조치라는 점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01:26또 검찰 조직의 기강을 확립하고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한 인사라고도 설명했습니다.
01:31공석이 된 대구와 부산 광주지검장에는 각각 정지영 고향지청장과 김남순 부산고검 울산지부검사, 김종우 부천지청장이 승진하며 자리를 옮겼고
01:43이재명 대통령의 쌍방울 대북송금 사건 수사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수원지검장에는 김봉현 광주고검검사가 임명됐습니다.
01:52화이팅 김영수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