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통일교 의혹’ 장관 사퇴까지…침묵 길어지는 민주
"당사자들 부인·증거도 빈약…윤리감찰단은 아직"
전재수, 부산시장 유력 후보…지방선거 여파 ’촉각’


여권으로 번진 '통일교 의혹'에 민주당은 신중한 표정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란 청산' 동력과 지방선거 여파 등을 고려하며 속내가 복잡합니다.

보수 야권은 '이재명 게이트'라며 특검으로 진상을 규명하자고 나섰습니다.

윤웅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통일교 의혹이 이재명 정부 첫 장관직 사퇴로 이어지자, 민주당은 깊은 침묵에 빠졌습니다.

당사자들이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하고 구체적인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윤리감찰단 조사 지시 등 공식 절차에 돌입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백 승 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대통령께서도 엄정 수사를 지시하셨습니다. 특검에서도 이첩했기 때문에 저희도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습니다.]

하지만 물밑에선 통일교 윤영호 전 본부장의 진술이 워낙 구체적이라 더는 '지라시'로만 치부하기 어렵다,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때라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실제 정청래 지도부는 비공개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3선 의원인 전재수 전 장관이 여권의 부산시장 후보로 가장 첫손에 꼽혀왔던 만큼, 내년 지방선거에 미칠 여파에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입니다.

[박 수 현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무고다, 아니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면 오히려 전재수 장관은 저는 개인적으로는 더 큰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국민의힘은 개인 일탈이 아니라 정권 차원의 '게이트'라며 이재명 대통령을 정조준했습니다.

대통령의 겁박에 윤 전 본부장이 입을 닫은 건 민주당과 정권이 통일교와 유착됐다는 증거라고 주장했습니다.

[김 도 읍 /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극구 부인하던 전재수 장관이 귀국과 동시에 사의를 표명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혹시 용산의 현지로부터 전화 받았다고 보면 됩니까?]

국민의힘은 전재수 전 장관 등 민주당 전·현직 의원을 정치자금법 위반과 뇌물수수 혐의로, 민중기 특검 수사팀은 직무유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양당 대치 속에,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특검을 하자, 딱 검사 15명으로 의혹을 검증하자고 제안했고, 국민의힘 송언석 원... (중략)

YTN 윤웅성 (yws3@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211184650140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여권으로 번진 통일교 의혹에 민주당은 신중한 표정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란 청산 동력과 지방선거 여파 등을 고려하며 속내가 복잡합니다.
00:10보수 야권은 이재명 게이트라면서 특검으로 진상을 규명하자고 나섰습니다.
00:16윤형성 기자입니다.
00:19통일교 의혹이 이재명 정부 첫 장관직 사퇴로 이어지자 민주당은 깊은 침묵에 빠졌습니다.
00:26당사자들이 사실 묵은이라고 부인하고 구체적인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윤리감찰단 조사 지시 등 공식 절차에 돌입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00:46하지만 물밑에서는 통일교 윤형호 전 본부장의 진술이 워낙 구체적이라 더는 지라시로만 치부하기 어렵다.
00:55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때라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01:00실제 정청래 지도부는 비공개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1:063선 의원인 전재수 전 장관이 여권의 부산시장 후보로 가장 첫 손에 꼽혀왔던 만큼 내년 지방선거에 미칠 여파에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입니다.
01:18무고다 아니면 사실이 아니다라는 것이 밝혀지면
01:21오히려 전재수 장관은 저는 개인적으로는 더 큰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01:28국민의힘은 개인 일탈이 아니라 정권 차원의 게이트라며 이재명 대통령을 정조준했습니다.
01:36대통령의 겉박에 윤 전 본부장이 입을 닫은 건 민주당과 정권이 통일교와 유착됐다는 증거라고 주장했습니다.
01:45국민의힘은 전재수 전 장관 등 민주당 전현직 의원을 정치자금법 위반과 뇌물수수 혐의로
02:05민중기 특검 수사팀은 직무유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02:10양당 대치 속에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특검을 하자 딱 검사 15명으로 의혹을 검증하자고 제안했고
02:19국민의힘 송원석 원내대표가 곧장 좋다고 하답했습니다.
02:24양당 모두 이 사안에서 자유로운 제3자의 검증을 받는 것 이것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02:32민주당이 2차 종합특검을 공언한 가운데 통일교 의혹을 고리로 특검을 특검하자는 야권의 주장이 불거지면서
02:39국정 주도권을 둘러싼 파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02:44YTN 윤혹성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