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1일 전


[앵커]
뉴스A 시작합니다.

저는 동정민입니다.

김건희 특검의 편파 수사 논란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통일교가 금품을 제공했다는 전직 통일교 간부의 진술을 기초로 김건희 여사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을 구속했는데요.

그 간부가 민주당 인사들에게도 지원했다고 했는데도, 즉 특검이 그런 진술을 확보하고도 수사를 안 하면서 형평성 논란이 불거집니다.

특검은 오늘 공식적으로 민주당 쪽 금전 지원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할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특검법에 적힌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건데, 야당은 선택적 수사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첫 소식, 이현재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브리핑을 연 김건희 특검.

통일교의 더불어민주당 인사 금전 지원 의혹은 특검의 직접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오정희 김건희 특검보는 "인적·물적·시간적으로 특검법 수사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특검법이 김건희 여사를 중심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명태균 씨, 건진법사 전성배 씨 관련 의혹을 주요 수사 대상으로 정해 놔서 통일교와 민주당간 사건은 특검이 직접 수사할 수 없다는 논리입니다. 

하지만 특검법은 "관련 수사 중 인지하게 된 사건"도 수사할 수 있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지난 8월 윤 모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을 구속 수사하는 과정에서, 통일교의 민주당 측 접촉 내역에 관한 진술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정식 조사는 아니었고 면담 방식으로 진술을 들어 수사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그쳤습니다.

특검은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금전적 지원 의혹은 다른 수사기관으로 이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이현재입니다.

영상편집: 이은원


이현재 기자 guswo1321@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뉴스에 시작합니다. 저는 동정민입니다. 김건희 특검의 편파 수사 논란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00:05통일교가 금품을 제공했다는 전직 간부의 진술 등을 바탕으로 김건희 여사와 건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구속됐는데요.
00:12그 간부가 민주당 인사들에게도 지원했다고 했는데도 그러니까 특검이 그런 진술을 확보하고도 수사를 안 하면서 형평성 논란이 불거진 겁니다.
00:22특검은 오늘 공개적으로 민주당 쪽 금전 지원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할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00:28특검법에 적힌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건데 야당은 선택적 수사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00:33첫 소식 이현재 기자입니다.
00:37오늘 브리핑을 연 김건희 특검.
00:40통일교회 더불어민주당 인사 금전 지원 의혹은 특검의 직접 수사 대상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00:47오정희 김건희 특검보는 인적, 물적, 시간적으로 특검법 수사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00:54특검법이 김건희 여사를 중심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명태균 씨,
01:00건진법사 전성배 씨 관련 의혹을 주요 수사 대상으로 정해놔서
01:05통일교와 민주당 간 사건은 특검이 직접 수사할 수 없다는 논리입니다.
01:10하지만 특검법은 관련 수사 중 인지하게 된 사건도 수사할 수 있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01:16특검은 지난 8월 윤모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을 구속 수사하는 과정에서
01:22통일교회 민주당 측 접촉 내역에 관한 진술을 받았습니다.
01:28하지만 정식 조사는 아니었고 면담 방식으로 진술을 들어 수사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그쳤습니다.
01:35특검은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금전적 지원 의혹은 다른 수사기관으로 이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1:41채널A 뉴스 이현재입니다.
01:46채널A 뉴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