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짧게 내린 눈에 도로 곳곳이 마비되면서불편 겪으신 분들 많은데요,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전문가 연결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연결합니다.교수님 나와계시죠.
[김필수] 안녕하세요.
어제 퇴근 시간 내린 눈으로 일부 도로가 마비되기도 했습니다.이게 예보가 됐던 눈이었는데, 원인이 뭐였을까요?
[김필수] 일단 첫눈이었기 때문에 일반 운전자들이 익숙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여기다가 첫눈에 대설주의보까지 내리고 또 짧은 시간 동안에 온도까지 낮은 상태에서 쌓이다 보니까 더더욱 당황해서 운전에 대한 미리 준비도 안 돼 있고 또 빙판길에 대한 준비도 안 돼 있다는 측면에서 한꺼번에 몰린 측면. 특히 퇴근 시간대까지 몰려 있어서 더더욱 이런 부분이 문제점이 누적되고 접촉사고도 많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자체의 대응 부분은 어떻게 평가하세요?
[김필수] 대응에 대한 것들은 짧은 시간대에 많은 눈이 내리고 온도까지 낮아지다 보니까 차가 지나간 다음에 녹는 게 아니라 얼어붙어버렸어요.또 많은 양이 밀리다 보니까 더더욱 문제점이 있었다, 이렇게 보고 있고. 지자체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철저하게 준비를 했어야 되는데 그런 부분 측면에서는 소홀하지 않았냐는 측면에서 좀 더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있고 아쉬운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한창 출근 시간인데 출근길도 불편은 앞서서 전해 드린 것처럼 이어지고 있습니다. 만약에 운전 중에 내 차가 미끄러지면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까요?
[김필수] 가장 중요한 부분이 평지는 낫습니다마는 약간 언덕길 같은 데서 중간에 멈추게 되면 미끄러지고 차가 돌아간다는 거거든요.이럴 때 가장 안 좋은 것이 역시 후륜구동이고 그다음에 전륜구동, 그다음에 사륜구동. 사륜구동이 제일 좋습니다.그리고 혹시라도 미리부터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이렇게 폭설이 내리는 경우 앞으로 자주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고요.또 국지성 폭설도 예상되고 있습...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05080848877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