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어제 코스피가 또 무섭게 무너졌어요. 4000선 밑으로 붕괴했고요. 그런데 최근 흐름을 보면 주가만 하락하는 게 아니라 비트코인도 9만 달러 밑으로 떨어졌고요. 금까지 하락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에브리싱 랠리라는 말을 했었는데 이게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달라진 것 같아요.
◇ 석병훈>그렇습니다. 에브리싱 셀오프다, 이런 소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자산이 상당히 보기 드물게 금 같은 안전자산 가격도 하락하고요. 그다음에 주식, 코인 같은 위험자산도 동반 하락하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원래 위험자산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안전자산으로 투자 수요가 몰려서 안전자산 가격은 상승하는 그런 현상을 보여주는 게 일반적인데 안전자산과 위험자산 가격이 동시에 하락하는 것은 결국 투자자들이 현금을 확보하기 위한 그런 투자 패턴을 보이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모든 자산이 불확실성이 커져가지고 어떻게 가격이 변할지 모르는 상황이고 유동성이 부족하니까 유동성을 일단 현금이라는 형태로 확보해서 다음 투자기회를 엿보기 위한 그런 상황으로 가고 있는 것이 아니냐라고 보여집니다. 그런 이유가 과연 무엇이냐가 쟁점인데요. 지금 가장 유력하게 꼽히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두 가지가 되겠습니다.
첫 번째는 AI 거품론이 되겠습니다. AI 거품론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엔비디아 19일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미국 시간으로. 그런데 엔비디아 실적 발표를 앞두고 주요 기관 투자가들이 AI 관련주 투자 비중을 축소했다는 소식이 계속 나오면서 기관투자자들이 아무래도 개인 투자자들보다 정보가 많은데 투자 비중을 축소했다는 것은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고요. 그다음에 AI 관련주들 중에서도 대장주 중의 하나인데 아마존도 120억 달러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유동성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AI 거품론을 보여주는 근거들이 나오고 있는 이유고요. 또 다른 것은 미 연준의 금리정책, 통화정...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1119103629149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