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특검, 지난 10일 윤 전 대통령 '외환죄' 추가 기소
"22년 11월 국민의힘 지도부 만찬서 비상대권 언급"
"윤, '총살당하는 한 있어도 쓸어버릴 것' 발언"
"지난해 해외 순방 도중 '한동훈은 빨갱이' 비난"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반년 뒤부터 비상대권을 언급한 사실이 특검 공소장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윤 전 대통령은 오늘 한덕수 전 국무총리 재판에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출석하지 않겠단 뜻을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기자]
네, 내란 특검에 나와 있습니다.


특검이 윤 전 대통령의 계엄 결심 시점을 지난 2022년이라고 판단했다고요.

[기자]
네, 특검은 지난 10일 윤 전 대통령을 일반 이적 혐의, 그러니까 외환죄로 추가 기소했는데요.

공소장엔 윤 전 대통령이 취임 반년 뒤인 지난 2022년 11월, 당시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나에게 비상대권이 있다', '총살당하는 한이 있어도 싹 쓸어버리겠다'는 취지로 말했단 내용이 적시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윤 전 대통령이 지난해 7월 해외 순방 도중 당 대표 후보이던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를 빨갱이라고 비난하고, 군의 계엄 참여를 촉구했단 내용도 조사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특검은 또 계엄 요건을 충족하고자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군 지휘체계도 지키지 않은 채 무인기 작전을 진행했다고 판단했는데요.

특히 김 전 장관 등이 당시 군 관계자에게 무리하게 작전을 압박한 것이 '가스라이팅' 수준이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윤 전 대통령, 오늘 한덕수 전 총리 재판 증인으로 소환됐는데, 강제로 구인될 가능성도 있다고요.

[기자]
네, 오늘 오전 10시부터 한 전 총리의 내란 방조 혐의 재판이 진행됩니다.

윤 전 대통령과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증인으로 소환됐는데요.

세 사람 모두, 앞서 열린 기일에 증인으로 나오지 않아 이미 구인영장이 발부돼 있습니다.

그런데 윤 전 대통령은 그제(17일) 또다시 재판부에 불출석 사유서를 내며 출석을 거부한 상태인데요.

재판부가 정당한 사유 없이 나오지 않는 증인에 대해 엄중한 조처를 예고한 만큼, 실제 구인영장이 집행될지 주목됩니다.


오늘 국민의힘 서범수, 김태호 의원에 대한 기소 전 증인신문... (중략)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19094307696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반년 뒤부터 비상대권을 언급한 사실이 특검 공소장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00:07이런 가운데 윤 전 대통령은 오늘 한덕수 전 국무총리 재판에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출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00:15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경국 기자.
00:20네, 내란 특검에 나와 있습니다.
00:21먼저 윤 전 대통령의 계엄 결심 시점, 특검은 2022년이라고 판단했다고요.
00:26네, 특검은 지난 10일 윤 전 대통령을 일반 이적 혐의 그러니까 외환죄로 추가 기소했습니다.
00:36공소장에는 윤 전 대통령이 취임 반년 뒤인 지난 2022년 11월 당시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만찬에서
00:43나에게 비상대권이 있다, 총살당하는 한이 있어도 싹 쓸어버리겠다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내용이 적시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51또 윤 전 대통령이 지난해 7월 해외 순방 도중 당대표 후보이던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를 빨갱이라고 비난하고
00:59군의 계엄 참여를 촉구했다는 내용도 조사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01:04특검은 또 계엄 요건을 충족하고자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01:09군 지휘 체계를 지키지 않은 채 무인기 작전을 진행했다고 판단했는데요.
01:14특히 김 전 장관 등이 당시 군 관계자에게 무리하게 작전을 압박한 것이 가스라이팅 수준이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1:25네, 그리고 윤 전 대통령 오늘 한덕수 전 총리 재판 증인으로 소환이 됐는데 강제로 구인될 가능성도 있다고요?
01:34맞습니다. 조금 뒤인 오전 10시부터 한덕수 전 총리 내란 방조 혐의 재판이 진행이 됩니다.
01:40윤석열 전 대통령과 이상민 전 행안부 장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증인으로 소환이 됐는데요.
01:48세 사람 모두 앞서 열린 기일에 증인으로 나오지 않아서 이미 구인영장이 발부돼 있습니다.
01:53그런데 윤 전 대통령이 그제 또다시 재판부에 불출석 사유서를 내면서 출석을 거부한 상태인데요.
02:00재판부가 정당한 사유 없이 나오지 않는 증인에 대해서 엄중한 조처를 예고한 만큼 실제로 구인영장이 집행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02:10오늘 국민의힘 서범수 김태호 의원에 대한 기소 전 증인 신문도 예정돼 있죠?
02:18맞습니다. 앞서 내란 특검은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의 계엄 해제 표결 방해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서 두 의원에 대한 기소 전 증인 신문을 청구한 바 있습니다.
02:28서범수 의원은 계엄 당시 사무총장으로서 당시 추 전 원내대표에게 본회의장으로 오라고 얘기했었던 인물이고요.
02:36김태호 의원은 당사에 머무르면서 계엄 해제 표결에 불참한 바 있습니다.
02:41특검은 두 의원의 진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두 의원 모두 앞선 기일과 마찬가지로 오늘도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02:50특검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추경호 전 원내대표는 오는 27일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02:57지금까지 내란 특검 사무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