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특검, 채 상병 의혹 ’정점’ 윤석열 전 대통령 소환
윤, 지하주차장에서 바로 조사실로…출석 비공개
10시 20분부터 조사 시작…진술거부권 행사 안 해
수사외압 의혹부터 진행…100페이지 질문지 준비


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늘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채 상병 특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습니다.

채 상병 특검이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기자]
네, 채 상병 특검 사무실입니다.


먼저, 윤 전 대통령 조사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특검은 채 상병 관련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은 오전 9시 50분쯤 서울구치소에서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출발해 이곳 특검 사무실에 도착했는데요.

윤 전 대통령은 지하주차장에서 내린 뒤 바로 조사실로 향해서, 특검에 출석하는 모습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윤 전 대통령은 먼저 변호인 접견을 진행한 뒤 오전 10시 20분부터 조사에 들어갔는데요.

진술거부권을 행사하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 오후 1시부터 다시 조사가 재개됐습니다.

오늘 조사는 먼저 수사외압 의혹부터 진행되고 있는데, 특검은 100페이지 분량의 질문지를 준비했습니다.

특검은 오늘 윤 전 대통령을 상대로 채 상병 사망 사건 이후 일련의 과정에서 윤 전 대통령이 보고받고 지시한 과정 전반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오늘 하루 조사로 도피성 호주대사 임명 의혹까지 조사하기는 어려울 수 있는 만큼. 특검은 조사 상황에 따라 추가 소환을 검토할 거로 보입니다.


김건희 특검 수사 상황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김건희 특검은 오늘 오전 김 씨 모친인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를 소환했습니다.

이들은 지난 4일 출석 때와 마찬가지로 관련 의혹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습니다.

특검은 지난 조사에서 마치지 못한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증거은닉 등 수사방해 혐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이들은 양평 공흥지구에서 아파트 개발 사업을 진행할 당시 개발부담금을 한 푼도 내지 않는 등 사업상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연루돼 있습니다.

이 밖에도 특검은 이른바 '해군 선상파티' 의혹과 관련해 ... (중략)

YTN 안동준 (eastju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11145558222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늘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최상병 특검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했습니다.
00:06최상병 특검이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는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00:12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00:15안동준 기자.
00:18네, 최상병 특검 사무실입니다.
00:20네, 먼저 윤 전 대통령 조사 내용부터 전해주시죠.
00:22네, 특검은 최상병 관련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00:33윤 전 대통령은 오전 9시 50분쯤 서울구치소에서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출발해 이곳 특검 사무실에 도착했는데요.
00:41윤 전 대통령은 지하 주차장에서 내린 뒤 바로 조사실로 향해서 특검에 출석하는 모습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00:49윤 전 대통령은 먼저 변호인 접견을 진행한 뒤 오전 10시 20분부터 조사에 들어갔는데요.
00:57진술 거부권을 행사하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 오후 1시부터 다시 조사가 재개됐습니다.
01:04오늘 조사는 먼저 수사 외압 의혹부터 진행되고 있는데 특검은 100페이지 분량의 질문지를 준비했습니다.
01:10특검은 오늘 윤 전 대통령을 상대로 최상병 사망 사건 이후 일련의 과정에서 윤 전 대통령이 보고받고 지시한 과정 전반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01:22다만 오늘 하루 조사로 도피성 호주대사 임명 의혹까지 조사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는 만큼 특검은 조사 상황에 따라 추가 수안을 검토할 걸로 보입니다.
01:31김건희 특검은 오늘 오전 김 씨 모친인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를 소환했습니다.
01:46이들은 지난 4일 출석할 때와 마찬가지로 관련 의혹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습니다.
01:52특검은 지난 조사에서 마치지 못한 양평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증거 은닉 등 수사 방해 혐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02:03이들은 양평공흥지구에서 아파트 개발 사업을 진행할 당시 개발 부담금을 한 푼도 내지 않는 등 사업상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연루돼 있습니다.
02:13이 밖에도 특검은 이른바 해군 선상파티 의혹과 관련해 김성훈 전 대통령 경호처 처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처음 소환했습니다.
02:22네 그리고 오늘 법원에서는 조태용 전 국정원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신문이 열렸죠.
02:32네 그렇습니다. 조 전 원장은 오후 2시쯤 구속 전 피의자 신문을 마치고 대기장소인 서울구치수로 이동했습니다.
02:40조 전 원장은 법원을 빠져나오면서 법정에서 다 진술했다는 짧은 입장을 남겼습니다.
02:46내란 특검은 오늘 구속 심사에서 480여 쪽 분량 의견서와 PPT 150여 장을 준비해 구속 필요성을 소명하는 데 주력했는데요.
02:57조 전 원장에 대한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결정될 전망입니다.
03:01이와 함께 내란 특검은 오늘 내란 중요 임무 종사 등 혐의로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했습니다.
03:09특검은 영장 기각 이후 압수수색을 통해 지난 영장의 기각 사유였던 박 전 장관의 위법성 인식을 입증할 의미 있는 증거를 발견했고
03:19그 과정에서 생각지 못한 증거가 발견돼 새로운 범죄 사실도 추가했다고 밝혔습니다.
03:25지금까지 최상병 특검 사무실에서 YTN 안동준입니다.
03:29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