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8시간 전


[앵커]
보신 것처럼 대장동 사건 수사와 공판을 맡았던 검사들은 제대로 된 이유도 없이 윗선이 나서 항소를 막았다며 공개 반발했습니다.

검찰 내부 반발과 파장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번 정부에서 발탁된 정진우 서울중앙지검장이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그런데 일선 수사팀은 지휘부에 불만을 표하는 상황이라 검찰 내부갈등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김유빈 기자입니다.

[기자]
정진우 서울중앙지검장이 오늘 전격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대장동 민간업자 1심 판결에 대해 항소를 포기하라는 대검의 지시를 수용한 지 반나절 만입니다.

정 지검장은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면서 '검찰 넘버 2'로 불리는 서울중앙지검장에 발탁됐습니다.

[정진우 / 서울중앙지검장 (지난 7월)]
"제가 검사 생활을 해오면서 중심을 지키고 바르게 일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지금껏 검사생활을 해왔습니다. 저에 대한 평가는 평가하는 분들의 몫이고…"

정 지검장은 어제 오후 2시 무렵까지만 해도, 대장동 사건 항소하겠다는 수사팀 의견을 승인했습니다. 

하지만 밤 11시 이후 대검에서 항소를 포기하라는 연락을 받았고, 결국 지시를 수용했습니다. 

수사팀은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수사팀과 공판검사들은 오늘 새벽 입장문을 내고 "대검과 중앙지검 지휘부에서 알 수 없는 이유로 항소장을 제출을하지 못하게 했다"며 "부당하고 전례없는 지시"라고 비판했습니다.

심우정 전 검찰총장 퇴임 이후, 이재명 정부는 새 검찰총장 인선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에 서울중앙지검장까지 공석이 되면서, 중요 사건 수사와 재판 업무엔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채널A뉴스 김유빈입니다.

영상편집 : 김지균


김유빈 기자 eubini@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보신 것처럼 대장동 사건 수사와 공판을 맡았던 검사들은 제대로 된 이유도 없이 윗선이 나서 항소를 막았다며 공개 반발했습니다.
00:10검찰 내부 반발과 파장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번 정부에서 발탁된 정진우 서울중앙지검장이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00:18그런데 일선 수사팀은 검찰 지휘부에 불만을 표하는 상황이라서 검찰 내부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00:26김유빈 기자입니다.
00:27정진우 서울중앙지검장이 오늘 전격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00:34대장동 민간업자 1심 판결에 대해 항소를 포기하라는 대검의 지시를 수용한 지 반나절만입니다.
00:41정 지검장은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면서 검찰 넘버2라고 불리는 서울중앙지검장에 발탁됐습니다.
00:48제가 검사 생활을 해오면서 중심을 지키고 바르게 일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지금껏 검사 생활을 해왔습니다.
00:58저에 대한 평가는 평가하는 분들의 몫이고.
01:01정 지검장은 어제 오후 2시 무렵까지만 해도 대장동 사건을 항소하겠다는 수사팀 의견을 승인했습니다.
01:10하지만 밤 11시 이후 대검에서 항소를 포기하라는 연락을 받았고 결국 지시를 수용했습니다.
01:17수사팀은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01:18수사팀과 공판검사들은 오늘 새벽 입장문을 내고 대검과 중앙지검 지휘부에서 알 수 없는 이유로 항소장을 제출하지 못하게 했다며 부당하고 전례 없는 짓이라고 비판했습니다.
01:32심우정 전 검찰총장 퇴임 이후 이재명 정부는 새 검찰총장 인선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01:39여기에 서울중앙지검장까지 공석이 되면서 중요 사건 수사와 재판 업무에는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01:46채널A 뉴스 김유빈입니다.
01:48채널A 뉴스 김유빈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