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법무부가 오늘(19일) 오전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과정에 관여한 거로 알려진 대검찰청 박철우 반부패부장이 임명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오늘 발표된 인사 내용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법무부가 오늘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먼저 항소 포기 논란 속 정진우 검사장 사퇴로 공석이 된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박철우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임명됐습니다.

신임 대검 반부패부장은 서울중앙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주민철 부장검사가 맡게 됩니다.

공석이던 수원고검장은 이정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맡게 됐습니다.

항소 포기에 반발하며 성명을 냈던 박재억 수원지검장 사의로 자리가 비어있는 만큼, 이를 메우려는 인사 조치로 보입니다.

앞서 송강 광주고검장도 항소 포기와 이에 따른 민주당의 검사장 징계 추진에 반발하며 사의를 밝혔는데요.

신임 광주고검장에는 고경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임명됐습니다.

서울고검 차장검사에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대한 검찰의 술 파티 의혹을 수사해 온 정용환 서울고검 감찰부장이 보임됐습니다.

대장동 사건 1기 수사팀이었던 정 부장은 최근 항소 포기에 강하게 반발한 2기 수사팀과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법무부가 이번 인사의 배경도 설명했다고요.

[기자]
네, 법무부는 이번 인사를 내며 서울중앙지검장 사직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결원을 충원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어 이를 통해 검찰 조직의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나아가 대검 검사급 검사의 인적 쇄신도 함께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항소 포기 논란 속 공석이 된 검찰 조직 내 주요 보직들을 빠르게 채워 혼란을 최소화하겠단 뜻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논란도 예상됩니다.

중앙지검장에 임명된 박철우 대검 반부패부장이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과정에 관여한 인물로 지목됐기 때문인데요.

대장동 사건을 수사해 온 강백신 대구고검 검사는 항소 시한 만료를 앞두고 대검 반부패부장이 항소 제기 방침을 재검토해보라며 항소를 허락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결국, 정부가 이번 인사를 통해 검사들 반발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뜻을... (중략)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19155321487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법무부가 오늘 오전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00:04신임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과정에 관여한 걸로 알려진 대검찰청 박철호 반부패부장이 임명됐습니다.
00:13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경국 기자.
00:17네, 검찰에 나와 있습니다.
00:19오늘 발표된 인사 내용 자세히 전해주시죠.
00:23네, 법무부가 오늘 오전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00:30먼저 항소 포기 논란 속에서 정진우 검사장 사퇴로 공석이 된 서울중앙지검장에는 박철호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이 임명됐습니다.
00:39신임 대검 반부패부장에는 서울중앙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주민철 부장검사가 임명이 됐습니다.
00:46공석이던 수원 고검장은 이정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맡게 됩니다.
00:51항소 포기에 반발하면서 성명을 냈던 박재혁 수원지검장 사의로 자리가 비어있는 만큼 이를 메우려는 인사 조치인 것으로 보입니다.
01:00앞서 송강 광주고검장도 항소 포기와 민주당의 검사장 징계 추진에 반발하면서 사의를 밝혔는데요.
01:08신임 광주고검장에는 고경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임명됐습니다.
01:13서울고등검찰청 차장검사에는 이화영 전 경기도평화부지사에 대한 검찰 술파티 의혹을 수사해온 정용환 서울고검 감찰부장이 보임됐습니다.
01:24대장동 사건 1기 수사팀이었던 정 부장은 최근 항소 포기에 강하게 반발하는 2기 수사팀과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01:34법무부가 이번 인사의 배경도 설명했죠.
01:37법무부는 인사를 내면서 서울중앙지검장 사직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결혼을 충원한다고 밝혔고요.
01:47이어서 이를 통해 검찰 조직의 안정성을 도모하고자 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01:52나아가 대검 검사급 검사의 인적 쇄신도 함께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01:58항소 포기 논란 속에서 공석이 된 검찰 조직 내 주요 부직들을 빠르게 채워서 혼란을 최소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02:05다만 논란도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02:09중앙지검장에 임명된 박철우 대검 반부패부장이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과정에 관여한 인물로 지목됐기 때문입니다.
02:18대장동 사건을 수사해온 강백신 대구고검 검사는 항소 시한 만료를 앞두고 대검 반부패부장이 항소 제기 방침을 재검토해보라며 항소를 허락하지 않았었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02:29결국 정부가 이번 인사를 통해 검사들 반발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친 거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02:38항소 포기를 두고 검찰 내 반발이 사그라지지 않은 가운데 이번 검찰 인사가 또 한 번 거센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02:46지금까지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2:48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