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달 말 열리는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가 막을 올렸습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오동건 기자!

[기자]
네, 저는 재무-구조개혁장관회가 열리고 있는 인천의 리조트 앞에 나와있습니다.


오늘 회의 첫날인데 어떤 주제가 다뤄지나요.

[기자]
이번 회의는 인공지능 등 디지털 경제의 가속화 속에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담보하기 위한 금융, 재정 분야의 구조개혁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2005년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우리나라가 의장국으로 주최하는 재무장관 회의이기도 합니다.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생산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희망한다며 '인천 플랜'을 언급했습니다.

[구 윤 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올해 우리는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디딜 준비가 되어 있는데 APEC 재무 트랙의 5개년 로드맵인 '인천 플랜' 채택입니다.]

21개국 장관급, 차관급 인사와 국제기구도 참석했습니다. 중국·일본은 차관급이, 미국은 부차관보가 참석했습니다.

한미 통화 스와프 문제로 가장 관심이 집중됐던 베선트 미 재무장관은 오지 않았습니다.

첫날인 오늘은 세계 경제금융 전망, 디지털 금융·재정정책과 다음 재무장관회의 주제 등 4개 세션으로 진행됩니다.

내일은 혁신과 디지털화를 주제로 재무·구조개혁 장관 회의간 합동 세션과 구조개혁 장관회의가 열리고, 마지막 날인 모레(23일) 합동 기자회견으로 마무리됩니다.

APEC 최초로 재무·구조개혁 장관회의가 연계되어 개최되는 것으로 정상회의 직전 개최되는 마지막 분야별 장관급 회의로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APEC 정상회담에는 미국과 중국의 주요 기업의 최고경영자들도 한자리에 모입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쩡위췬 CATL 회장 등이 참석하는데 우리 기업과 다양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엔비디아의 젠슨 황은 31일 단독 세션 개최가 유력한데 지난 8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재용 삼성 회장과 만난만큼 후속 협의가 이뤄질지 관심입니다.

이외에도 자동차 배터리와 AI와 관련해 우리 기업 최고경영자들과 심도 있는 대화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재무장관 회의가 열리는 인천에서 YTN 오동건입니다.





YTN 오동건 (odk7982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51021151933047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번에 인천에 있는 오동건 기자,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에서는 어떤 주제가 다뤄지고 있습니까?
00:09네, 이번 회의는 인공지능 같은 디지털 경제 가속화 속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금융, 재정 분야 구조개혁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00:19또 2005년 이후 20년 만에 처음으로 우리나라가 의장국으로 처음으로 여는 재무장관회의이기도 합니다.
00:25구인철 부총리는 오늘 개회사를 통해서 인천 플랜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00:30직접 들어보시죠.
00:5221개국 장관급, 차관급 인사와 국제기구도 참석했습니다.
00:56중국, 일본은 차관급이, 미국은 부차관보가 참석했습니다.
01:01한미 통화 스와프 문제로 가장 관심이 집중됐던 베선트 미 재무장관은 오지 않았습니다.
01:06첫날인 오늘은 세계 경제금융 전망, 디지털 금융, 재정 정책과 다음 재무장관회의 주제 등 4개 세션으로 진행됩니다.
01:14내일은 혁신과 디지털화를 주제로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 간 합동 세션과 구조개혁장관회의가 열리고,
01:20마지막 날인 모레 합동 기자회견으로 마무리됩니다.
01:23APEC 최초로 재무구조개혁장관회의가 연계되어 개최되는 것으로,
01:27정상회의 직전 개최되는 마지막 분야별 장관급 회의로 의미가 있습니다.
01:32이번 APEC 정상회담에는 미국과 중국의 주요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도 한자리에 모입니다.
01:38젠슨 황 엔비디아 CEO, 샘올트몬 오픈AI CEO, 정위친 CETL 회장 등이 참석하는데 우리 기업과 다양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01:49특히 젠슨 황은 31일 단독 세션 개최가 유력한데, 지난 8월 한미정상회담에서 이재용 삼성 회장과 만난 만큼 후속 협의가 이뤄질지도 관심입니다.
01:59이외에도 자동차, 배터리, 또 A와 관련해서 우리 기업 최고 경영자들과 심도 있는 대화가 이뤄질 수 있을 전망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