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늘(21일) 열리는 체포방해 혐의 재판에도 불출석할 전망입니다.

내란 특검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보강 수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경국 기자!

어제에 이어 오늘도 윤 전 대통령 재판이 잡혀있죠.

[기자]
네, 조금 뒤인 오전 10시 15분부터 윤 전 대통령의 체포 방해 혐의 4차 공판이 열립니다.

윤 전 대통령은 어제 내란 우두머리 혐의 재판에 이어 오늘 재판에도 불출석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궐석재판이 진행될 예정인데, 오늘은 지난 기일에 이어 김신 전 대통령 경호처 가족부장에 대한 증인신문이 이뤄집니다.

김 전 부장은 지난 재판에서 윤 전 대통령 체포 뒤인 지난 2월 김건희 씨가 경호관에게 '총기를 갖고 다니면서 뭐했느냐'며 불만을 토로했다고 증언하기도 했습니다.

경호처 내 강경파로 분류됐던 이광우 전 경호본부장도 오늘 증언대에 설 예정입니다.


내란 특검 수사 상황도 짚어보겠습니다.

박성재 전 장관 관련 보강수사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요.


네, 앞서 서울중앙지법은 지난 15일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를 받는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구속영장을 기각했는데요.

박 전 장관이 위법성을 인식하게 된 경위 등에 대해 다툴 여지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특검은 영장 재청구를 위해 보강 수사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계엄 당일 박 전 장관으로부터 포고령 위법성 검토를 지시받은 거로 알려진 구상엽 전 법무부 법무실장을 지난 18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습니다.

특검은 이와 함께 계엄 당일 법무부 간부회의에 참석한 다른 인물들에 대해서도 추가 소환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검은 보강 수사 내용을 토대로 모레(23일) 박 전 장관을 다시 불러 조사한 뒤 영장을 재청구할 방침입니다.


채 상병 특검 수사 내용도 짚어주시죠.

[기자]
채 상병 특검은 어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등 수사외압 의혹 관련 핵심 피의자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는데요.

영장 심사가 모레(23일)로 잡히면서, 특검은 PPT 등 구속 필요성 소명을 위한 자료 준비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수사 외압 의혹의 정점이자 공범으로 판단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같은 날 소환을 통보해둔 상태입니다.

이런 가... (중략)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021095240207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특검 관련 소식도 보겠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은 오늘 열리는 체포방해 혐의 재판에도 불주석할 전망입니다.
00:07내란 특검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보강수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00:13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경국 기자.
00:18네, 내란 특검에 나와 있습니다.
00:20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윤 전 대통령 재판이 잡혀있죠?
00:22맞습니다. 조금 뒤인 오전 10시 15분부터 윤 전 대통령 체포방해 혐의 4차 공판이 열릴 예정입니다.
00:34윤 전 대통령 어제 열린 내란 우두머리 혐의 재판에 이어서 오늘 재판에도 불주석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00:41이에 따라 궐석 재판이 진행될 예정인데, 오늘은 지난 기일에 이어 김신 전 대통령 경호처 가족부장에 대한 증인신문이 이루어집니다.
00:49김 전 부장은 지난 재판에서 윤 전 대통령 체포 뒤인 지난 2월, 김건희 씨가 한 경호관에게 총기를 갖고 다니면서 뭐 했느냐라며 불만을 토로했다고 증언하기도 했습니다.
01:02경호처 내 강경파로 분류됐던 이광우 전 경호 본부장도 오늘 법정 증언대에 설 예정입니다.
01:09내란 특검 수사 상황도 짚어보죠. 박성재 전 장관 관련 보강수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요?
01:15네 그렇습니다. 앞서 서울중앙지방법원 지난 15일에 내란 중요임무 종사 혐의 등을 받는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한 바 있습니다.
01:29당시 재판부는 박 전 장관이 위법성을 인식하게 된 경위 등에 대해서 다툴 여지가 있다고 판단한 바 있습니다.
01:36이에 특검은 구속영장 재청구를 위해서 보강수사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01:42계엄 당일 박 전 장관으로부터 포고령 위법성 검토를 지시받은 것으로 알려진 구상엽 전 법무부 법무실장을 지난 18일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고요.
01:53특검은 또 영장 기각 뒤에 계엄 당일 법무부 간부회의에 참석했던 다른 인물들에 대해서도 추가 소환 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2:02특검은 보강수사 내용을 토대로 모레 박성재 전 장관을 다시 불러 조사한 뒤에 구속영장을 재청구한다는 방침입니다.
02:12최상병 특검 수사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02:18최상병 특검 어제죠.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등 수사 외압 의혹 관련 핵심 피의자 5명에 대해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02:27구속영장 심사는 모레 23일로 잡혔는데 이에 따라 특검은 PPT 등 구속필요성 소명을 위한 자료 준비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02:36특검은 수사 외압 의혹의 정점이자 공범으로 판단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같은 날 소환을 통보해둔 상태입니다.
02:45이런 가운데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9명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호 전 블랙펄 인베스트 대표가 옥중 입장문을 통해서 특검 수사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02:55특검이 임 전 사단장 관련 진술을 하지 않으면 자산을 동결하겠다고 협박을 했고 금전거래를 했던 지인들에게 허위 진술을 강요했다는 주장인데요.
03:07이에 특검은 로비 의혹 수사를 위해서는 금전거래 내역을 당연히 조사해야 하고 문제가 있다면 법적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면서 옥중 입장문은 이전 대표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습니다.
03:21지금까지 내란 특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