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내란 특검,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자택 압수수색
국회의원실 압수수색에도 착수…협의 진행 중
의원 소집 장소 바꿔 표결 참여 방해했단 의혹 받아


내란 특검이 계엄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표였던 추경호 의원에 대한 강제 수사에 나섰습니다.

'계엄 해제 표결 방해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하는 모습입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경국 기자!

[기자]
네, 내란 특검입니다.


추경호 의원 압수수색 관련 소식부터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내란 특검이 오늘 아침부터 서울 도곡동에 있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자택을 압수수색 하고 있습니다.

특검은 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에도 나섰는데, 현재 관련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계엄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표였던 추 의원은 계엄 선포 뒤 소속 의원들의 소집 장소를 국회에서 당사로, 또 당사에서 국회로 바꿔 계엄 해제 표결 참여를 방해한 거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특검은 지난달 국회 사무처를 압수 수색할 당시 영장에 추 의원은 유일한 피의자로 적시하기도 했습니다.

조경태, 김예지 의원 조사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 조사에 진척이 없었던 만큼, 강제수사를 본격적인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압수물 분석을 마친 뒤 특검은 추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에도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특검은 계엄 당시 국회 상황을 재구성하는 작업도 이어갈 방침인데요.

YTN 취재 결과, 오늘 오후에도 민주당 현역 의원이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할 예정이고, 모레에는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특검에 조사에 협조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특검은 계엄 당시 국무회의에 참석했던 인물들에 대한 수사도 이어갈 방침이죠.

[기자]
네, 특검은 계엄 당일 가장 먼저 대통령실에 모였던 인물들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이미 한덕수 전 총리와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은 재판에 넘겨졌고요.

계엄 선포 뒤 합동수사본부 검사 파견 검토, 교정본수 수용 여력 확인 등을 지시했던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고요.

또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조태용 전 국정원장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특검은 조 전 원장이 비상계엄이 선포될 거란 것을 미리 알고도, 관련 내용을 국회에 보고하지... (중략)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902094203767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란특검은 계엄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표였던 추경호 의원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습니다.
00:06계엄 해제 표결 방해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하는 모습인데요.
00:11자세한 내용은 최재기 전규를 살아봅니다.
00:13이경국 기자.
00:16네, 내란특검에 나와 있습니다.
00:18먼저 추경호 의원 압수수색 관련 소식부터 자세히 전해주시죠.
00:21네, 내란특검이 오늘 아침부터 서울 도곡동에 있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습니다.
00:31특검은 의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에도 나섰는데 현재 관련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00:38계엄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표였던 추경호 의원, 계엄 선포 뒤에 소속 의원들의 소집 장소를 당사에서 국회로,
00:45그것도 국회에서 당사로 바꿔서 계엄 해제 표결 참여를 방해한 거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00:52특검은 지난달 국회 사무처를 압수수색할 당시에 영장에 추경호 의원을 유일한 피의자로 적시하기도 했습니다.
01:00조경태, 김예지 의원 조사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 조사에 진척이 없었던 만큼 강제 수사를 통해서 본격적인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가 됩니다.
01:10압수물 분석을 마친 뒤에는 추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에도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01:16특검은 이와 함께 계엄 당시 국회 상황을 재구성하는 작업도 이어갈 방침입니다.
01:21YTN 취재 결과 오늘 오후에도 민주당 현역 의원이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이 됐고요.
01:28모레에는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특검 조사에 협조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01:36특검은 계엄 당시 국무회의에 참석했던 인물들에 대해서도 소사를 이어갈 방침이지요?
01:41특검은 계엄 당일 가장 먼저 대통령실에 모였던 인물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01:50이미 한덕수 전 총리와 이상민 전 행안부 장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은 재판에 넘겨진 상태인데요.
01:56계엄 선포 뒤에 합동수사본부 검사 파견 검토 그리고 교정본부 수용 여력 확인 등을 지시했던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가 일단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02:07또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조태용 전 국정원장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02:16특검은 조 전 원장이 비상계엄이 선포될 거란 사실을 미리 알고도 관련 내용을 국회에 보고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02:25최상병 특검 수사 상황도 짚어주시죠.
02:28최상병 특검은 오늘 낮 1시 반부터 박진 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서 조사합니다.
02:40특검은 인권위가 군 요청을 받아서 박정훈 대령의 긴급구제 진정을 기각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02:46특히 김용원 인권위 상임위원 겸 군인권보고관이 당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건 아닌지도 살펴보고 있습니다.
02:54특검은 이와 함께 최상병 사건 조사기록 이첩 관련 수사를 위해서
03:00이시원 전 대통령실 공직기강 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오늘 추가 수원 조사할 예정입니다.
03:07지금까지 내란특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3:09이재원 전 대통령실 공직기강 비서관촌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