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을 방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특검은 총리로서 책무를 다하지 않고 위헌·위법한 계엄에 적극적으로 동조했다고 봤습니다.

이승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조은석 특별검사팀은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국정 2인자'인데도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불법 비상계엄 선포를 막지 못하고 방조한 혐의입니다.

최초 계엄 선포문의 법률적 결함을 보완하려고 사후 선포문을 작성하고 폐기한 혐의도 있습니다.

탄핵심판 변론에서 계엄 선포문을 받아 본 것을 부인하는 거짓증언을 한 혐의도 공소장에 담겼습니다.

특검은 한 전 총리가 위헌·위법한 계엄을 막을 최고의 헌법기관이었는데도, 책무를 다하지 않고 오히려 동조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박지영 / 내란 특별검사보: 대통령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헌법 질서를 유린할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오히려 위헌·위법한 비상계엄의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위한 적극적 행위를 하며….]

앞서 특검팀은 한 전 총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영장을 기각했습니다.

증거인멸이나 도주 우려가 없고, 한 전 총리의 행적에 대한 법적 평가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이에 특검팀은 논의 끝에 한 전 총리를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기기로 했습니다.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법원도 인정한 만큼 추가로 조사할 필요가 없고, 법적 평가는 법정에서 다투겠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특검팀 관계자는 영장을 다시 청구하는 것의 실익이 없고, 신속한 처분을 위해 재판에서 정의를 실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검은 한 전 총리 말고도 계엄 전후 국무회의에 참석한 다른 국무위원들에 대한 수사 범위와 적용 혐의 등을 고심할 방침입니다.

YTN 이승배입니다.

촬영기자 : 최성훈
영상편집 : 이자은
디자인 : 권향화




YTN 이승배 (chos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829180155934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을 방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00:06특검은 총리로서 측무를 다하지 않고 위헌, 위법한 계엄에 적극적으로 동조했다고 봤습니다.
00:13이승배 기자입니다.
00:17조은석 특별검사팀은 한덕수 전 국무총리를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00:22국정 2인자인데도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불법 비상계엄 선포를 막지 못하고 방조한 혐의입니다.
00:30최초 계엄 선포문의 법률적 결함을 보완하려고 사후 선포문을 작성하고 폐기한 혐의도 있습니다.
00:37탄핵심판 변론에서 계엄 선포문을 받아본 것을 부인하는 거짓 증언을 한 혐의도 공소장에 담겼습니다.
00:45특검은 한 전 총리가 위헌, 위법한 계엄을 막을 최고의 헌법기관이었는데도 책무를 다하지 않고 오히려 동조했다고 지적했습니다.
01:00위린할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오히려 위헌 유법한 비상계엄의 절차적 정당성 확보를 위한 적극적 행위를 하며
01:10앞서 특검팀은 한 전 총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영장을 기각했습니다.
01:18증거인멸이나 도주 우려가 없고 한 전 총리의 행적에 대한 법적 평가에 다툼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01:25이에 특검팀은 논의 끝에 한 전 총리를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기기로 했습니다.
01:33사실관계에 대해서는 법원도 인정한 만큼 추가로 조사할 필요가 없고 법적 평가는 법정에서 다투겠다는 취지로 해석됩니다.
01:42특검팀 관계자는 영장을 다시 청구하는 것에 실익이 없고 신속한 처분을 위해 재판에서 정의를 실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01:52특검은 한 전 총리 말고도 계엄 전후 국무회의에 참석한 다른 국무위원들에 대한 수사 범위와 적용 혐의 등을 고심할 방침입니다.
02:03YTN 이승매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