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대통령실이 이틀 연속으로 통상대책회의를 열고, 미국 현지에 있는 우리 대표단으로부터 대미 협상 상황을 보고받았습니다.

대통령실은 조선협력을 토대로 한 협상안을 마련하기로 했고, 다음 주 구윤철 경제부총리와 미 재무장관과의 만남도 예정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인용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이 촉박한 대미 협상 시한 속에, 주말에도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이틀 연속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미국을 방문한 우리 대표단이 화상으로 참석해 협상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정책실과 안보실, 경제와 외교 부처 수장이 모여, 대응 전략을 다듬은 겁니다.

대통령실은 미국 측의 조선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며, 조선협력을 포함해 상호 합의가 가능한 방안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습니다.

우리 측은 관세와 비관세 등 통상뿐 아니라 대미 투자와 구매, 안보까지 아우르는 '패키지딜'을 추진하고 있는데, 조선산업 대미 투자가 쟁점으로 부상한 모양새입니다.

한편으론, 이 부분에서 한미 간 합의를 위한 논의에 진전이 있었단 거란 해석도 제기됩니다.

특히 대통령실은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조현 외교부 장관이 다음 주 방미해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과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을 만나기로도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용범 / 대통령실 정책실장 (25일) : 장관들이 물론 대면으로 협상하는 것이 제일 좋겠습니다. 가능한 최대한 범위 내에서 서로 협상을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정부는 다음 달 1일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시한 전까지 통상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재차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미국이 EU, 중국과의 협상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정부에 주어진 시간이 길지 않단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경제·외교 수장까지 총출동하는 만큼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정인용입니다.


영상기자: 김정원

영상편집: 한경희

디자인: 박유동




YTN 정인용 (quotejeong@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726195249331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대통령실이 이틀 연속으로 통상대책회의를 열고 미국 현지에 있는 우리 대표단으로부터 대미협상 상황을 보고받았습니다.
00:08대통령실은 조선협력을 토대로 한 협상안을 마련하기로 했고, 다음주 구윤철 경제부총리와 미 재무장관과의 만남도 예정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00:17정인용 기자입니다.
00:21대통령실이 촉박한 대미협상 시한 속에 주말에도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이틀 연속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00:27미국을 방문한 우리 대표단이 화상으로 참석해 협상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정책실과 안보실, 경제와 외교부처 수장이 모여 대응 전략을 다듬은 겁니다.
00:39대통령실은 미국 측의 조선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며, 조선협력을 포함해 상호 합의가 가능한 방안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습니다.
00:48우리 측은 관세와 비관세 등 통상뿐 아니라 대미투자와 구매, 안보까지 아우르는 패키지 딜을 추진하고 있는데,
00:56조선산업 대미투자가 쟁점으로 부상한 모양새입니다.
01:01한편으로는 이 부분에서 한미 간 합의를 위한 논의에 진전이 있었던 거란 해석도 제기됩니다.
01:07특히 대통령실은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조현 외교부 장관이,
01:12다음 주 박미에 스코 베센트 재무장관과 마코르비오 국무장관을 만나기로도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01:19정부는 다음 달 1일 미국의 상호관세 부가 시한 전까지 통상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재차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01:36미국이 EU, 중국과의 협상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정부에 주어진 시간이 길지 않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01:44경제 외교 수장까지 총출동하는 만큼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01:49YTN 정인용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