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긴 내란 특검이 비상계엄 관련 추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무인기 침투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은 오늘 구속영장 심사를 받습니다.

자세한 내용,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이경국 기자!

[기자]
네, 내란 특검 사무실입니다.


내란 특검의 외환 혐의 수사, 활발하게 진행 중이라고요?

[기자]
네, 특검은 이른바 '평양 무인기 침투 의혹'과 관련해 핵심 인물에 대한 첫 신병 확보에 나섰습니다.

특검은 지난 18일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을 긴급 체포한 뒤, 어제 허위 공문서 작성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앞서 드론작전사령부가 북한에 무인기를 보낸 사실을 숨기기 위해 훈련 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했단 의혹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김 사령관에 대한 구속영장 심사는 오늘 오후 3시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립니다.

특검은 김 사령관 신병을 확보해 추가 수사 진행한단 방침입니다.

외환 혐의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조사도 필요한 상황인데, 특검은 또 소환에 불응하면 체포 영장을 발부받아 강제수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필요하면 끌어내서라도 조사를 진행한단 방침인데요.

윤 전 대통령 측은 특검이 법 절차를 무시한 채 정치 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내란 특검은 최근 전·현직 국무위원들을 잇달아 불러 조사하기도 했는데,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는 겁니까?

[기자]
네, 내란 특검은 토요일이었던 그제는 조태열 전 외교부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고요.

어제는 김영호 통일부 장관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특검은 계엄 전후 국무회의 상황을 재구성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시 국무위원 가운데 윤 전 대통령 지시를 이행하는 등 비상계엄에 상당 부분 동조한 사람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건데요.

특히 특검은 사후 계엄 선포문 작성 혐의 공범으로 지목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 언론사 단전·단수 의혹을 받는 이상민 전 행안부 장관을 집중적으로 겨누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채 상병 특검 수사 상황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채 상병 특검, 수사 외압 의혹 조사에 속도를 내는 모습입니다.

특검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수행했던 박진희 전 군사보좌관... (중략)

YTN 이경국 (leekk042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721100001348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판에 넘긴 내란특검이 비상계엄 관련 추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00:05무인기 침투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은 오늘 구속영장 심세를 받습니다.
00:12자세한 내용은 최재기 전기를 살펴봅니다.
00:15이경국 기자.
00:18내란특검 사무실에 나와 있습니다.
00:20내란특검의 외환 혐의 수사는 지금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습니까?
00:23내란특검이 이른바 평양 무인기 침투 의혹과 관련해서 핵심 인물에 대한 첫 신병 확보에 나섰습니다.
00:33특검은 지난 18일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을 긴급체포한 뒤에 어제 허위 공문서 작성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00:42앞서 드론작전사령부가 북한에 무인기를 보낸 사실을 숨기기 위해서 훈련 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가 있습니다.
00:51김 사령관에 대한 구속영장 심사는 오늘 오후 3시부터 서울중앙지법에서 진행됩니다.
00:58특검은 김 사령관 신병을 확보해서 추가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01:03외환 혐의와 관련해서 윤석열 전 대통령 조사도 필요한 상황인데
01:07특검은 또 소원에 불응하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서 강제수사를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01:14필요하면 끌어내서라도 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인데요.
01:17다만 윤 전 대통령 측은 특검이 법 절차를 무시한 채 정치 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반발하고 있습니다.
01:28내란 특검은 최근 전현직 국무위원들을 잇따라 불러서 조사하게 됐는데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는 겁니까?
01:37내란 특검은 토요일이었던 그제는 조태열 전 외교부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서 조사했고요.
01:43어제는 김영호 통일부 장관을 상대로 조사를 벌였습니다.
01:48특검은 계엄 전후 국무회의 상황을 재구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01:52당시 국무위원 가운데 윤 전 대통령 지시를 이행하는 등 비상계엄에 상당 부분 동조한 사람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건데요.
02:00특히 특검은 사후 계엄 선포문 작성 혐의 공범으로 지목된 한덕수 전 국무총리, 그리고 언론사 단전단수 의혹을 받는 이상민 전 행안부 장관을 집중적으로 겨누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02:14최상병 특검은 수사 외압 의혹 조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02:24특검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수행했던 박진희 전 군사보좌관이 장관의 지시를 언급하면서 최상병 사건 혐의자를 6명에서 2명으로 줄이라고 국방부 조사본부 장교를 압박하는 녹취를 확보한 것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02:41윤 전 대통령이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을 혐의자에서 빼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의 방첩사 보고 문건도 함께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2:52특검은 이종섭 전 장관이나 대통령실 차원에 구체적인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02:59다만 이종섭 전 장관 측은 혐의자 축소를 구체적으로 지시한 사실이 없다면서 반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03:05이와 함께 특검은 박정훈 대령 재판에서 거짓 증언을 한 혐의를 받는 김계환 전 해병대 사령관에 대해서 지난 18일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도 했는데요.
03:16김 전 사령관 구속영장 심사는 내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03:22지금까지 내란특검 사무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3:25기상캐스터 배혜지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