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잠시 뒤 오후 2시, 국회 본회의가 열립니다.

6월 임시국회 안에 추경안을 처리하기 위해 속도를 내는 건데요.

더불어민주당은 예결위원장은 물론, 여당 몫인 4개 상임위원장을 일괄 선출할 예정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성재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여야의 줄다리기가 참 길었는데요, 곧 열리는 본회의 안건이 정해졌죠?

[기자]
네, 잠시 뒤 오후 2시 거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가 열립니다.

6월 임시 국회, 그러니까 다음 달 4일 전에, 추경을 처리해야 한다는 민주당 방침에 맞춰 예결위원장 보궐선거가 안건에 올라있습니다.

공석인 법사위, 문체위, 운영위원장도 표결합니다, 이미 민주당은 예결위원장에 3선 한병도 의원을 내정했고요,

법사위원장에 4선 이춘석 의원, 문체위원장엔 3선 김교흥 의원을 낙점했습니다.

또 운영위원장은 여당 원내 사령탑이 맡은 관례대로 김병기 원내대표가 맡을 거로 보입니다.

다만, 야당 몫으로 배정된 기재위원장 보궐선거는 오늘 안건에 올라있지 않습니다.

국민의힘은 본회의 단독 개최는 '다수당의 독재'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송언석 원내대표는 조속한 추경 처리를 위해 예결위원장만 먼저 뽑고 나머지 자리는 시간을 가지고 협상하자고 제안했는데요.

오전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협치를 위해선 법사위원장을 원내 제2당에게 양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우원식 국회의장이 일방적으로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하면, 강하게 싸울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국민의힘은 비공개 의원총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회의 불참을 포함해 모든 대응 방안을 논의한단 방침이지만, 의석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상임위원장 안건 처리를 막을 뾰족한 방법이 없어 답답해하는 표정입니다.


내일 윤석열 전 대통령 특검 출석을 두고, 여당에서 날 선 반응이 나왔죠?

[기자]
네, 민주당은 내란 특검에 비공개 출석을 요구하는 윤석열 전 대통령을 정조준했습니다.

김병기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윤 전 대통령을 겨냥해 민주주의를 유린한 자가 법의 보호를 받으려고 생떼를 쓰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구속 취소 결정부터 체포 영장 기각까지, 사법부가 윤 전 대통령의 편을 들어준 것만 벌써 네 번째라며 더는... (중략)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27140853674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지금 오후 2시 7분을 지나고 있는데요. 오늘 오후 2시 국회 본회의가 예정돼 있습니다.
00:056월 임시국회안의 추경안을 처리하기 위해 속도를 내는 건데요.
00:09더불어민주당은 예결위원장은 물론 여당 몫인 4개 상임위원장을 일괄 선출할 예정입니다.
00:15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성재 기자.
00:19네, 국회입니다.
00:21여야의 줄다리기가 참 길었는데 곧 열리는 본회의 안건이 정해졌죠.
00:25네, 잠시 뒤 거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가 열립니다.
00:316월 임시국회, 그러니까 다음 달 4일 전에 추경을 처리해야 한다는 민주당 방침에 맞춰
00:37예결위원장 선거가 안건에 올라 있습니다.
00:40공석인 법사위, 문체위, 운영위원장도 표결합니다.
00:43이미 민주당은 예결위원장의 3선 한병도 의원을 내정했고요.
00:48법사위원장의 4선 이춘석 의원, 문체위원장의 3선 김교흥 의원을 낙점했습니다.
00:53또 운영위원장은 여당 원내사령탑이 맡은 관례대로 김병기 원내대표가 맡을 것으로 보입니다.
01:00다만 야당 목수로 배정된 기재위원장 보궐선거는 오늘 안건에 올라 있지 않습니다.
01:06국민의힘은 본회의 단독 개최는 다수당의 독재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01:10송원석 원내대표는 조속한 추경 처리를 위해 예결위원장만 먼저 뽑고 나머지 자리는 시간을 가지고 협상하자고 제안했는데요.
01:18오전 의원총회 뒤 기자들과 만나 협치를 위해서는 법사위원장을 원내 제2당에게 양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01:28그러면서 민주당과 우 의장이 일방적으로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하면 강하게 싸울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01:36조금 전 국민의힘은 비공개 의원총회를 진행했습니다.
01:38모든 대응 방안을 강구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의석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안건처리를 막을 뾰족한 방법이 없어 답답해하는 표정입니다.
01:51내일 윤석열 전 대통령 특검 출석을 두고 여당에서는 날선 반응이 나왔죠?
01:58민주당은 내란 특검에 비공개 출석을 요구하는 윤석열 전 대통령을 정조준했습니다.
02:03김병기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윤 전 대통령을 겨냥해 민주주의를 유린한 자가 법의 보호를 받으려고 생태를 쓰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02:13구속 취소 결정부터 체포영장 기각까지 사업부가 윤 전 대통령의 편을 들어준 것만 벌써 네 번째라며 더는 특혜를 주지 말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02:25내란숙의 윤석열에게 더 이상의 특혜는 사치이자 시간 낭비입니다.
02:33아울러 내란 세력 부활이라는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며 특검에 흔들림 없는 수사도 촉구했습니다.
02:41국민의힘은 김민석 총리 후보자의 인주 문제를 고리로 이재명 대통령과 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했습니다.
02:48송원석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민심을 철저히 외면한 채 이 대통령의 의중, 즉 명심만 바라보며 거수기 역할에 몰두한다고 비판했습니다.
02:56그러면서 민주당 청문위원들은 김 후보자 문제를 지적한 야당 청문위원을 향한 정치적 린치를 서슴지 않고 있다며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03:07명심만 명심하는 참으로 국민에게 부끄러운 모습입니다.
03:16인사청문특위 야당 간사인 배준영 의원도 김 후보자는 의혹에 대한 소명에 결국 실패했고 해명을 지켜보자던 이 대통령도 묵묵부답이라고 지적했습니다.
03:29상임위원장 선출 문제에 이어 총리 인준표결까지 기다리고 있어서 여의하 긴장감은 고조되고 있습니다.
03:35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임성재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