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민주당 현역 의원 다섯 명이 포함된 이재명 대통령의 장관 인선 발표 이튿날,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민주당은 '실력 위주의 유능한 내각'이라고 했지만, 국민의힘은 '논공행상'이라고 평가절하했습니다.

김철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장관 인선발표 다음 날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는 축하연을 방불케 했습니다.

내각 합류를 앞둔 의원들이 회의장을 돌며 일일이 인사를 건네면서, 시작부터 달뜬 분위기가 이어졌습니다.

"장관 임명되신 분들 인사할 시간을 좀 드리기 위해서 좀 있다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명 정부 첫 내각에 대한 여당의 총평은 '위기에 강한, 실력 위주의 인사'였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 민생 위기와 중동발 위기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비상 내각이라고 평가합니다.]

또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통합과 실용, 개혁의 메시지가 인사에 담겼다며, 국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야당도 인준에 협조해달라고 압박했습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감동이나 원칙에 더해 능력마저 없는, '3무 인선'에 불과하다고 혹평했습니다.

능력이나 전문성보다 '논공행상'을 우선시한 인사라고 낙제점을 매긴 겁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대표 : 한마디로 내각이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와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지명에는 민주노총과 '공동 정부'를 자처했다고 주장했고,

통일부 정동영·외교부 조현 후보자 등은 '실패한 올드보이들의 귀환', 탈미친중이 우려된다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힘이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는 가운데, 청문 보고서가 도착하지도 않았지만 국회 '인준 전쟁'은 이미 시작된 분위기입니다.

YTN 김철희입니다.

촬영기자 : 이상은 이승창
영상편집 : 연진영
디자인 : 지경윤




YTN 김철희 (kchee21@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24224134883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민주당 현역 의원 5명이 포함된 이재명 대통령의 장관 인선 발표 이튿날, 여야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00:08민주당은 실력 위주의 유능한 내각이라고 했지만, 국민의힘은 논공행상이라고 평가절하했습니다.
00:15김철희 기자입니다.
00:19장관 인선 발표 다음 날 열린 민주당 의원 총회는 축하연을 방불케 했습니다.
00:24내각 합류를 앞둔 의원들이 회의장을 돌며 일일이 인사를 건네면서 시작부터 달뜬 분위기가 이어졌습니다.
00:39이재명 정부 첫 내각에 대한 여당의 총평은 위기에 강한 실력 위주의 인사였습니다.
00:54또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통합과 실용, 개혁의 메시지가 인사에 담겼다며,
01:00국정에 전념할 수 있도록 야당도 인준에 협조해달라고 압박했습니다.
01:05하지만 국민의힘은 감동이나 원칙에 더해 능력마저 없는 산무인선에 불과하다고 혹평했습니다.
01:13능력이나 전문성보다 논공행상을 우선시한 인사라고 낙제점을 매긴 겁니다.
01:18한마디로 내각이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와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01:26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지명애는 민주노총과 공동정부를 자처했다고 주장했고,
01:33통일부 정동영, 외교부 조연 후보자 등은 실패한 올드보이들의 귀환, 탈미 친중이 우려된다고 비판했습니다.
01:40국민의힘이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는 가운데 청문보고서가 도착하지도 않았지만,
01:47국회 인준 전쟁은 이미 시작된 분위기입니다.
01:50YTN 김철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