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호르무즈 해업에 대기 중인 우리 선박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00:04추가로 5척이 해업을 빠져나왔습니다.
00:07해업 4측에 남아있는 우리 선박은 13척으로 줄었습니다.
00:11취재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00:13오인석 기자, 자세하게 전해주시죠.
00:16네, 정부는 오늘 아침 호르무즈 해업 4측에 대기 중이던 우리 선사 운영 선박 5척이
00:23해업을 통과해 정상 항해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00:27해당 선박들에는 한국 선원 총 21명이 승선하고 있으며
00:31이 중 한 척의 목적지는 한국이고 나머지는 타국입니다.
00:36호르무즈를 빠져나온 5척 중 한 척은 HMM 소속 나레오로 한국으로는 안 오고
00:42싱가포르로 가는 벌크선으로 확인됐습니다.
00:46미국과 이란의 종전 합의에 따라 60일 동안 호르무즈 해업이 다시 개방되면서
00:51어제 우리 선박 4척과 한국인 선원 26명이 빠져나오는 등
00:55본격적인 해업 탈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00:58미국과 이란이 종전 합의서에 서명한 뒤 지금까지
01:02우리 배 11척이 호르무즈를 빠져나왔습니다.
01:06현재 해업 4측에 대기 중인 우리 선박은 13척이며
01:10한국인 선원은 우리 선박에 54명, 외국 선박에 33명 등 총 87명이 승선 중입니다.
01:18현재 수리 중인 한 척을 제외한 선박의 경우
01:21유관국 협의와 자체 계획에 따라 본격적으로 통항을 준비하고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01:28해양수산부와 외교부 등 해당 선박 통항을 위한 외교적 노력과 더불어
01:34해당 선박들이 통항하는 동안 실시간 모니터링과 통항 정보를 제공하는 등
01:40안전 운항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01:42또 해업 4측에 대기 중인 한국 선박 13척에 대해서도
01:47통항 관련 동향과 정보 제공을 통해
01:50선사 자체 운항객 수립과 향후 안전한 통항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01:56한편 외부 공격으로 폭발 피해를 입은 HMM 소속 남우원은
02:00현재 수리가 진행 중이며 조만간 본격적인 통항 준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02:06지금까지 경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