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러시아가 더딘 진격 끝에 우크라이나 동남부 전략적 요충지 3곳을 조만간 완전히 점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종전 협상에서 배제된 유럽은 러시아와 직접 대화에 나설지를 두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런던 조수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러시아가 키이우, 하르키우, 오데사 등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를 또다시 대대적으로 공습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가 탄도미사일 24발과 드론 219대를 동원했다며, 이에 대한 반격으로 러시아 정유시설을 공격했다고 밝혔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 러시아는 에너지 휴전 제안에 답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드론과 미사일 공격으로 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선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남부에 집중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빠르면 몇 주 내에 남동부 훌리아이폴레, 동부 포크로우스크와 미르노흐라드 등 전략 거점 3곳을 점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러시아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열릴 후속 협상에서 우크라이나에 영토 양보를 압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 크렘린궁 대변인 : (미국·러시아·우크라이나의) 다음 회담, 3차 협상이 조만간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화 협상이 늘어지면서 유럽은 러시아와 직접 대화할지를 놓고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유럽의 안보를 위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직접 대화를 계속 요구하고 있습니다.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이에 공감하면서도 자칫 푸틴을 돕는 셈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발트 3국 내에서도 유럽이 발언권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영국과 독일, 폴란드는 회의적입니다.

EU 외교수장은 러시아와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지부터 논의하자며 유럽이 제시할 요구사항을 담은 목록을 곧 EU 회원국들에 회람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럽과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은 현지 시간 13일부터 열리는 뮌헨안보회의를 계기로 만나 의견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런던에서 YTN 조수현입니다.




YTN 조수현 (sj102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60213043145458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러시아가 더딘 진격 끝에 우크라이나 동남부 전략적 요충지 3곳을 조만간 완전히 점령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00:08종전협상에서 배제된 유럽은 러시아와 직접 대화에 나설지를 두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00:13런던 조수엔 특파원입니다.
00:18러시아가 키유, 하르키유, 오데사 등 우크라이나 주요 도시를 또다시 대대적으로 공습했습니다.
00:24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가 탄도미사일 24발과 드론 219대를 동원했다며 이에 대한 반격으로 러시아 정유시설을 공격했다고 밝혔습니다.
00:44전선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남부에 집중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00:49빠르면 몇 주 내에 남동부 훌리아이폴레, 동부 포크로우스크와 미르노우라드 등 전략 거점 3곳을 점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00:59러시아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열릴 후속 협상에서 우크라이나의 영토 양보를 압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01:12평화 협상이 늘어지면서 유럽은 러시아와 직접 대화할지를 놓고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01:18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유럽의 안보를 위해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직접 대화를 계속 요구하고 있습니다.
01:27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이에 공감하면서도 자칫 푸틴을 돕는 셈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01:34발트 3국 내에서도 유럽이 발언권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영국과 독일, 폴란드는 회의적입니다.
01:41이후 외교수장은 러시아와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지부터 논의하자며 유럽이 제시할 요구사항을 담은 목록을 곧 이후 회원국들에 회람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01:52유럽과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은 현지시간 13일부터 열리는 류넨 안보 회의를 계기로 만나 의견을 조율할 예정입니다.
02:00런던에서 YTN 조수연입니다.
02:03런던에서 YTN 조수연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