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1차 합동 감식, 과학수사대 12명 등 30명 정도 참여
잔해물 치우며 진입로 확보…발화 지점 특정 주력
"SPC 공장 화재, 빵 정형기·오븐 근처에서 시작"


어제(3일) 오후 경기 시흥시에 있는 SPC삼립 시화공장에서 불이 나 8시간 만에 꺼진 가운데, 경찰과 소방 당국 등이 화재 원인 규명에 나섰습니다.

오늘 오전 합동 감식을 벌인 결과, 공장 3층에 있던 제빵 기계 부근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잠정 조사됐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신귀혜 기자!

합동 감식 결과 불이 시작된 곳이 특정됐다고요?

[기자]
오늘(4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가량 진행된 1차 합동 감식에는 경찰 과학수사대 12명을 포함해, 소방 당국,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 등 모두 30명 정도가 참여했습니다.

당국은 먼저 공장 안 잔해물을 치우며 진입로를 확보하고, 불이 시작된 위치와 불이 번진 범위 등을 조사했는데요.

YTN 취재 결과, 발화점은 빵 만드는 기계 부근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과 소방 관계자는 오늘 감식 결과 불이 공장 R동 3층에 있는 식빵의 모양을 만드는 정형기와 빵을 굽는 오븐 부근에서 처음 시작된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상황을 목격한 직원 2명이 오늘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는데, 역시 오븐 쪽에서 불꽃을 봤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감식에 참여한 관계자들은 또, 화재 원인과 관련해서는 전기적 요인으로 인한 건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빵을 만드는 기계 쪽에서 불이 시작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내일(5일)은 오늘 참여한 기관에 더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추가로 참여하는데, 오전 중 2차 합동감식을 벌여 정확한 화재 원인을 규명할 계획입니다.


다음 합동 감식에선 어떤 부분을 주로 조사할 예정입니까?

[기자]
발화 지점은 잠정 파악됐지만, 아직 정확한 화재 원인이 나오진 않은 상태입니다.

경찰과 소방 등 조사 당국은 보다 자세한 감식을 통해 SPC 공장에서 불이 난 R동 3층을 위주로 화재 원인 규명과 함께 소방시설 설치 규정을 준수했는지 살펴볼 것으로 보입니다.

조사 당국은 ’펑’하는 소리와 함께 불이 시작됐고, 계속 뭔가 터지는 소리가 났다는 목격자들의 진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당시 3층에는 12명이 근무하고 있었는데, 상황을 목격한 직원... (중략)

YTN 신귀혜 (shinkh061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60204172152391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어제 오후 경기 시흥시에 있는 SPC 3립 시화공장에서 불이 나 8시간 만에 꺼진 가운데 경찰과 소방당국 등이 화재 원인 규명에 나섰습니다.
00:10오늘 오전 합동 감식을 벌인 결과 공장 3층에 있던 제빵기계 부근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잠정 조사됐습니다.
00:18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신규혜 기자, 합동 감식 결과 불이 시작된 곳이 특정됐다고요?
00:23네, 오늘 오전 10시부터 2시간가량 진행된 1차 합동 감식에는 경찰 과학수사대 12명을 포함해 소방당국,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 등 모두 30명 정도가 참여했습니다.
00:36당국은 먼저 공장 안 잔해물을 치우며 진입로를 확보하고 불이 시작된 위치와 불이 번진 범위 등을 조사했는데요.
00:44YTN 취재 결과 발화점은 빵 만드는 기계 부근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48경찰과 소방관계자는 오늘 감식 결과 불이 공장 알동 3층에 있는 식빵의 모양을 만드는 정형기와 빵을 굽는 오븐 부근에서 처음 시작된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01:01당시 상황을 목격한 직원 2명이 오늘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는데 역시 오븐 쪽에서 불꽃을 봤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1:09감식에 참여한 관계자들은 또 화재 원인과 관련해서는 전기적 여인으로 인한 건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빵을 만드는 기계 쪽에서 불이 시작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1:22내일은 오늘 참여한 기관에 더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추가로 참여하는데 오전 중 2차 합동 감식을 벌여 정확한 화재 원인을 규명할 계획입니다.
01:34그럼 다음 합동 감식에서는 어떤 부분을 주로 조사할까요?
01:38발화 지점은 잠정 파악됐지만 아직 정확한 화재 원인이 나오진 않은 상태입니다.
01:44경찰과 소방 등 조사 당국은 보다 자세한 감식을 통해 SPC 공장에서 불이 난 알동 3층을 위주로 화재 원인 규명과 함께 소방시설 설치 규정을 준수했는지 살펴볼 것으로 보입니다.
01:56조사 당국은 펑하는 소리와 함께 불이 시작됐고 계속 뭔가 터지는 소리가 났다는 목격자들의 진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02:03당시 3층에는 12명이 근무하고 있었는데 상황을 목격한 직원들에 대한 경찰 조사가 추가로 이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02:12또 불이 난 건물에는 스프링클러가 없고 소화전 설비만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02:18당국은 스프링클러 의무 설치 대상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지만 규정 위반 사항은 없는지 살펴볼 것으로 보입니다.
02:24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신계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