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청와대, 트럼프 SNS 글 게시 3시간여 만에 대책회의
대책회의에서 ’대미전략투자특별법’ 입법 상황 점검
"대미 투자 위해선 특별법 통과돼야…현재 계류 중"


청와대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세를 다시 올리겠단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장과 관련해, 관계부처 회의를 소집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한미 간 관세 합의를 이행하겠단 의지를 미국 측에 전달하며, 차분하게 대응하려는 분위기입니다.

강진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국산 자동차 등의 품목 관세와 상호 관세율을 15%에서 25%로 인상하겠단 트럼프 대통령의 SNS 글이 올라온 지 불과 3시간여 뒤.

청와대에선 예정에 없던 대미 통상 현안 회의가 열렸습니다.

김용범 정책실장과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을 필두로, 산업통상부 등 관계부처의 차관급 고위 관료들과 청와대 참모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잠수함 사업 수주전을 지원하기 위해 캐나다에 간 강훈식 비서실장과 김정관 산업부 장관도 유선으로 참여했습니다.

[김남준 / 청와대 대변인 : 민감한 외교 사안이기도 해서 오늘 이 자리에선 여러 채널을 통해 확인 중인 사항 정도만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의에선 '한미 전략적 투자 관리를 위한 특별법'의 국회 입법 상황이 점검됐습니다.

'대미전략투자특별법'으로도 불리는 이 법안에는 미국이 한국산 제품 관세율을 25%에서 15%로 낮추는 대신, 우리가 합의한 3,5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의 재원 마련 계획 등이 담겼습니다.

[김정관 / 산업통상부 장관 (지난해 11월) : 3,500억 불 자금 조달 방안입니다. 정부는 특별법을 마련하여 대미 투자를 전담하는 특별기금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미국과 한 약속을 이행하려면 '관련 특별법'이 먼저 본회의를 통과해야 한다는 의미인데, 아직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상태입니다.

청와대는 이런 상황에 대한 설명과 함께 관세 합의를 지키겠단 우리 정부의 의지를 미국 측에 계속 전달하겠단 계획입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과 여한구 통상본부장을 미국으로 보내, 각각의 협상 상대인 러트닉 미 상무장관과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 대표와 협의도 이어가도록 할 방침입니다.

청와대 내부에선 실제 관세 인상은 미국 연방 관보 게재 등 행정 조치가 뒤따라야 하는 만큼, 차분하게 대응하려는 기류도 엿보입니다.

미국과의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고,... (중략)

YTN 강진원 (jinw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127213702040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청와대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세를 다시 올리겠다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장과 관련해 관계부처 회의를 소집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였습니다.
00:08한미 간 관세 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미국 측에 전달하며 차분하게 대응하려는 분위기입니다.
00:15강진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00:16한국산 자동차 등의 품목 관세와 상호 관세율을 15%에서 25%로 인상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SNS 글이 올라온 지 불과 3시간여 뒤
00:30청와대에선 예정에 없던 대미 통상 현안 회의가 열렸습니다.
00:35김영범 정책실장과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을 필두로 산업통상부 등 관계부처의 차관급 고위관료들과 청와대 참모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00:48잠수함 사업 수주전을 지원하기 위해 캐나다에 간 강훈식 비서실장과 김정관 산업부 장관도 유선으로 참여했습니다.
01:05회의에선 한미 전략적 투자 관리를 위한 특별법의 국회 입법 상황이 점검됐습니다.
01:14대미 전략 투자 특별법으로도 불리는 이 법안엔 미국이 한국산 제품 관세율을 25%에서 15%로 낮추는 대신
01:22우리가 합의한 3,500억 달러 규모 대미 투자의 재원 마련 계획 등이 담겼습니다.
01:35대미 투자를 전담하는 특별기금을 설립할 계획입니다.
01:40미국과 한 약속을 이행하려면 관련 특별법이 먼저 본회의를 통과해야 한다는 의미인데
01:45아직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한 상태입니다.
01:50청와대는 이런 상황에 대한 설명과 함께 관세 합의를 지키겠다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01:55미국 측에 계속 전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01:59김정관 산업부 장관과 여한구 통상본부장을 미국으로 보내
02:03각각의 협상 상대인 러트닉 미 상무장관과
02:06그리어 미 무역대표부 대표와 협의도 이어가도록 할 방침입니다.
02:12청와대 내부에선 실제 관세 인상은 미국 연방관보 게재 등 행정조치가 뒤따라야 하는 만큼
02:17차분하게 대응하려는 기류도 엿보입니다.
02:21미국과의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고 시장의 불안 심리를 자극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02:26YTN 강준원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