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이 대통령-멜로니 청와대 회담…첫 유럽 정상 방한
두 정상, 100분가량 정상회담…공동 언론성명 채택
이 대통령, 양국 간 방위산업 협력 필요성 강조


이재명 대통령이 이탈리아 정상으로선 19년 만에 한국을 찾은 조르자 멜로니 총리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방위산업과 반도체, 광물 공급망 등 핵심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정인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유엔총회에서 처음 만났던 이재명 대통령과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번엔 청와대 본관에 함께 들어섭니다.

새 정부 들어 방한한 첫 유럽 정상과의 회담이 열린 겁니다.

[이 재 명 / 대통령 : (이탈리아는 6·25 전쟁 당시) 의료지원부대를 파견해서 대한민국을 도와준 참으로 고마운 나라이고….]

[조르자 멜로니 / 이탈리아 총리 : 이탈리아가 보냈던 의료진이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담고 있었던 그런 사진이었습니다. 정말 감동적인 사진이었고요.]

수교 140년이 넘은 양국의 우호 역사를 공유한 두 정상은 100분가량 이어진 회담에선,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AI와 항공우주, 반도체 분야 협력과 핵심 광물 공급망 개발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밀라노 동계올림픽을 비롯한 스포츠 분야 협력 증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실현에 대한 의지 또한 재확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양국 간 방위산업 협력 확대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 방산 분야에서도 서로의 강점에 기초해, 상호 보완적인 협력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나토의 군비 확장 기류에 맞춰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는 이탈리아와 ’K-방산’의 협력 기회를 모색해 보겠단 의미로 풀이됩니다.

멜로니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유럽 안보를 위협하는 상황을 거론하며, 한국과 협력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조르자 멜로니 / 이탈리아 총리 : 우크라이나 전쟁은 매우 위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새로운 협력,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새로운 협력을…]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과 이탈리아는 양해각서, MOU 3건도 체결했습니다.

재난관리와 시민보호, 문화유산과 경관 보호, 반도체 산업 분야 협력 확대 의지 등이 문건에 담겼습니다.
... (중략)

YTN 정인용 (quotejeong@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60119184902481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이 이탈리아 정상으로서는 19년 만에 한국을 찾은 조르자 멜로니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00:08방위산업과 반도체, 광물 공급망 등 핵심 분야에서 양국 간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00:15정인용 기자입니다.
00:19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유엔총회에서 처음 만났던 이재명 대통령과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번엔 청와대 본관에 함께 들어섭니다.
00:27새 정부 들어 방한한 첫 유럽 정상과의 회담이 열린 겁니다.
00:32수교 140년이 넘는 양국의 우호 역사를 공유한 두 정상은 100분가량 이어진 회담에서는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00:59AI와 항공우주, 반도체 분야 협력과 핵심 광물 공급망 개발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01:09밀라노 동계올림픽을 비롯한 스포츠 분야 협력 증진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실현에 대한 의지 또한 재확인했습니다.
01:19이 대통령은 특히 양국 간 방위산업 협력 확대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01:23방산 분야에서도 서로의 강점에 기초해 상호 보완적인 협력을 이뤄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01:33나토의 군비 확장 기류에 맞춰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는 이탈리아와 K-방산의 협력 기회를 모색해보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01:43멜로니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유럽 안보를 위협하는 상황을 거론하며 한국과 협력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01:49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과 이탈리아는 양해각서 MOU 3건도 체결했습니다.
02:10재난관리와 시민보호, 문화유산과 경관보호, 반도체 산업 분야 협력 확대 의지 등이 문건에 담겼습니다.
02:18이 대통령은 멜로니 총리의 초청으로 올해 안에 이탈리아를 국빈 방문할 걸로 보이는데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도 한층 공고해질 걸로 기대됩니다.
02:28YTN 정인용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