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미국이 각국에 부과할 반도체 관세를 국가별로 협상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최근 미국은 타이완과 조건부 관세 면제 협상을 마무리했는데 우리나라도 관세 우대를 받아내기 위해서는 다시 협상에 나서야 할 상황입니다.

국제부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김잔디 기자 !

전해주시죠.

[기자]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반도체 공장을 대거 미국에 짓는 대가로, 타이완과 관세를 15%로 낮춰주는 협상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타이완 정부와 반도체 회사들은 그 대가로 각각 2천500억 달러씩, 총 5천억 달러를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지으면 그 생산량의 두 배 반까지 관세를 면제해 준다는 조건입니다.

타이완이 미국 내 대규모 반도체 설비 투자를 매개로 미국과 관세 협상을 끝내면서, 한국 정부와 반도체 업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양국은 한미 관세협상 타결 때 반도체 부문은 타이완보다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는다’는 것에 합의했습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가 370억 달러, SK하이닉스가 38억7천만 달러를 각각 미국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조건 등을 두고 협상을 남겨둔 상황인데, 트럼프 행정부는 향후 각국에 부과할 반도체 관세와 그 면제 기준은 국가별로 협상을 통해 결정하게 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 당국자는 현지 시간 16일 ’미국이 타이완과 합의한 반도체 관세 면제 기준을 한국에도 적용하느냐’는 한국 언론의 질의에 "국가별로 별도의 합의"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미국이 타이완에 적용하는 기준을 한국에도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별도 협상을 통해 그 내용을 결정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반도체 수입이 국가 안보를 위협할 수준이라 관세를 통해 조절할 필요가 있다면서 관련 국가들과 협상하라고 지난 14일 행정부에 지시했습니다.

반도체를 미국에 수출하는 국가들과 협상을 먼저 한 뒤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인데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반도체 공급망에 투자하는 기업에는 ’관세 상쇄 프로그램’을 통해 우대 관세를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지난 15일 발표한 타이완과의 무역 합의에서 타이완에 적용할 반도체 관세 면제 기준을 공개한 겁니다.

한국의 경우 타이완보다 먼저 미국과 무역 협상을 타결하면서 타... (중략)

YTN 김잔디 (jandi@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60117103636156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미국이 각국에 부과할 반도체 관세를 국가별로 협상에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00:07최근 미국은 타이완과 조건부 관세 면제 협상을 마무리했는데 우리나라도 관세 우대를 받아내기 위해서는 다시 협상에 나서야 할 상황입니다.
00:16국제부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김잔디 기자 내용 전해주시죠.
00:21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반도체 공장을 대거 미국에 짓는 대가로 타이완과 관세를 15%로 낮춰주는 협상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00:30타이완 정부와 반도체 회사들은 그 대가로 각각 2,500억 달러씩 총 5,000억 달러를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00:37미국의 반도체 공장을 지으면 그 생산량의 2배 반까지 관세를 면제해준다는 조건입니다.
00:43이 타이완이 미국 내 대규모 반도체 설비 투자를 매개로 미국과 관세 협상을 끝내면서 한국 정부와 반도체 업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00:52지난해 양국은 한미 관세 협상 타결 때 반도체 부모는 타이완보다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는다는 것에 합의했습니다.
01:00이를 위해 삼성전자가 370억 달러, SK하이닉스가 38억 7천만 달러를 각각 미국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01:08구체적인 조건 등을 두고 협상을 남겨둔 상황인데,
01:11트럼프 행정부는 향후 각국에 부과할 반도체 관세와 그 면제 기준은 국가별로 협상을 통해 결정하게 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01:20트럼프 행정부 당국자는 현지시간 16일, 미국이 타이완과 합의한 반도체 관세 면제 기준을 한국에도 적용하느냐는 한국 언론의 질의에 국가별로 별도의 합의를 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01:33이는 미국이 타이완에 적용하는 기준을 한국에도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별도 협상을 통해 그 내용을 결정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01:41이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반도체 수입이 국가 안보를 위협할 수준이라 관세를 통해 조절할 필요가 있다면서 관련 국가들과 협상하라고 지난 14일 행정부에 지시했습니다.
01:53반도체를 미국에 수출하는 국가들과 협상을 먼저 한 뒤 이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인데,
01:59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반도체 공급망에 투자하는 기업에는 관세 상쇄 프로그램을 통해 우대 관세를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2:07이후 지난 15일 발표한 타이완과의 무역 합의에서 타이완에 적용할 반도세 관세 면제 기준을 공개한 겁니다.
02:14이 한국의 경우 타이완보다 먼저 미국과 무역 협상을 타결하면서 타이완보다 불리하지 않은 조건은 약속을 받았지만,
02:22이게 어떤 방식으로 구현이 될 수 있을지 아직 불확실성이 많습니다.
02:26앞으로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구체적으로 정해질 전망인데,
02:29우리 반도체 기업들은 트럼프 정부가 타이완이 약속한 반도체 투자 금액과 유사한 수준의 추가 투자를 압박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02:39지금까지 국제부에서 YTN 김잔디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