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어제(14일) 수사를 마무리한 내란 특검은 오늘(15일) 최종 결과를 발표합니다.

내란 특검 수사는 초반부터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이례적인 속도전에 예측하기 어려운 수사 스타일로 일부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권준수 기자입니다.

[기자]
구속 기간 만료를 앞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신병 확보에 이어 추가 기소로 내란 특검 수사는 첫발을 뗐습니다.

조은석 특검 임명 엿새 만이었습니다.

현판식도 없이 속도전에 들어간 내란 특검은 엿새 뒤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기선제압에 신경전, '지하 주차장 출입' 공방까지 거듭해 특검은 검찰총장 출신 전직 대통령을 사실상 처음 포토라인에 세웠습니다.

[윤석열 / 전 대통령 (지난 6월) : (지하 주차장으로 들어가지 않은 이유가 있습니까?) …." "(조은석 특검을 8년 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만나는데 어떤가요?) ….]

구속 취소로 풀려났던 윤 전 대통령의 신병을 다시 확보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불과 22일!

변칙적 스타일의 조은석 특검 승부수가 통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특검은 이후 지난해 12월 3일 밤 국무회의를 고리로 계엄에 가담한 인물까지 수사를 확대해 언론사 단전·단수를 지시한 혐의로 이상민 전 장관을 구속기소 했습니다.

[이상민 / 전 행정안전부 장관 (지난 7월) : (언론사 단전·단수 지시 정말 없었나요?) …. (내란에 가담했다는 특검 주장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특검의 최대 과제 가운데 하나로 꼽혔던 '북한 무인기 의혹'은 비교적 긴 호흡으로 수사한 끝에 일부 실체를 확인했습니다.

[박지영 / 내란 특별검사보 (지난 11월) : 남북 간 무력 충돌 위험을 증대시키는 등 대한민국에 군사상 이익을 저해했다는 것입니다.]

한덕수 전 총리와 박성재 전 장관,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까지 구속영장이 잇따라 기각되면서 특검의 막바지 수사 동력에 제동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수사 기간 180일을 꽉 채운 내란 특검 최종 성과에 대한 평가는 법원 판단에 달렸습니다.

YTN 권준수입니다.





YTN 권준수 (kimdaegeu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15023859449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란 특검의 수사는 초반부터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00:03이례적인 속도전에 예측하기 어려운 수사 스타일로 일부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00:08권준수 기자입니다.
00:12구속기간 만료를 앞둔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신병 확보에 이어 추가 기소로 내란 특검 수사는 첫발을 뗐습니다.
00:20조은석 특검 임명 엿새만이었습니다.
00:23현판식도 없이 속도전에 들어간 내란 특검은 엿새 뒤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했습니다.
00:30기선제압에 신경전, 지하주차장 출입 공방까지 거듭해 특검은 검찰총장 출신 전직 대통령을 사실상 처음 포토라인에 세웠습니다.
00:48구속 취소로 풀려났던 윤 전 대통령의 신병을 다시 확보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불과 22일.
00:55변칙적 스타일의 조은석 특검 승부수가 통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01:00특검은 이후 지난해 12월 3일 밤 국무회의를 고리로 계엄에 가담한 인물까지 수사를 확대해 언론사 단전단수를 지시한 혐의로 이상민 전 장관을 구속기소했습니다.
01:19특검의 최대 과제 가운데 하나로 꼽혔던 북한 무인기 의혹은 비교적 긴 호흡으로 수사한 끝에 일부 실체를 확인했습니다.
01:26남북 간 무력 충돌 위험을 증대시키는 등 대한민국의 군사상 이익을 저해하였다는 것입니다.
01:36한덕수 전 총리와 박성재 전 장관,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까지 구속영장이 잇따라 기각되면서 특검의 막바지 수사 동력에 제동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01:45수사 기간 180일을 꽉 채운 내란 특검 최종 성과에 대한 평가는 법원 판단에 달렸습니다.
01:52YTN 권준수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