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추경호, 계엄 당시 홍철호·한덕수에 전화 걸어
"비상계엄 반대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 강행"
추경호, 윤석열 전 대통령과 125초 동안 통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은 다음 주, 법원의 구속 심사를 받을 전망입니다.

계엄 당일 있었던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통화가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동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계엄이 선포된 직후 추경호 의원은 여의도 당사로 가면서 홍철호 정무수석과 한덕수 총리에게 차례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은 물론 국무위원들도 반대했다는 취지의 설명을 들은 것으로 특검 조사 결과 파악됐습니다.

여당 원내대표던 추 의원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전화를 받은 건 12월 3일 밤 11시 22분, 특검 수사 결과 윤 전 대통령이 조지호 경찰청장과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김용현 장관과 분 단위로 통화하며 국회 봉쇄를 지시하던 시점입니다.

두 사람의 통화는 2분 5초 동안 이어졌는데 당사자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윤석열 / 전 대통령 (지난 19일) : (계엄이) 오래 안 갈 거니까 걱정하지 말라는, 하여튼 뭐 계엄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라는….]

특검은 결과적으로 윤 전 대통령이 국회가 나서 계엄을 해제하지 말라는 요청이나 지시를 한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추 의원이 의원총회 장소를 수차례 바꾸면서 계엄 해제 결의안 표결을 방해했다는 게 특검의 의심입니다.

두 사람의 통화 내용과 추 의원의 행동에 연관성이 있는지가 구속 여부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추경호 의원에 대한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은 이르면 다음 달 1일이나 2일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YTN 안동준입니다.


영상편집 : 안홍현
디자인 : 윤다솔




YTN 안동준 (eastjun@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2721355411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제 관심은 추경호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인데요.
00:04추 의원은 다음 주에 법원의 구속심사를 받을 전망입니다.
00:07계엄 당일 있었다는 윤석열 전 대통령과의 통화가 핵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00:13안동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00:17계엄이 선포된 직후 추경호 의원은 여의도 당사로 가면서 홍철호 정무수석과 한덕수 총리에게 차례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00:25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은 물론 국무위원들도 반대했다는 취지의 설명을 들은 것으로 특검 조사 결과 파악됐습니다.
00:34여당 원내대표였던 추 의원이 윤석열 전 대통령의 전화를 받은 건 12월 3일 밤 11시 22분.
00:41특검 수사 결과 윤 전 대통령이 조지호 경찰청장과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김용현 장관과 분단위로 통화하며 국회 봉쇄를 지시하던 시점입니다.
00:50두 사람의 통화는 2분 5초 동안 이어졌는데 당사자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01:03특검은 결과적으로 윤 전 대통령이 국회가 나서 계엄을 해제하지 말라는 요청이나 지시를 한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01:11이에 따라 추 의원이 의원총회 장소를 수차례 바꾸면서 계엄 해제 결의안 표결을 방해했다는 게 특검의 의심입니다.
01:17두 사람의 통화 내용과 추 의원의 행동에 연관성이 있는지가 구속 여부를 가릴 것으로 보입니다.
01:24추경우 의원에 대한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신문은 이르면 다음 달 1일이나 2일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01:31YTN 안동준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