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국회 본회의…추경호 체포안, 여권 주도로 가결
"찬성 172표·반대 4표·기권 2표·무효 2표"
정성호 "추경호, 윤에게 불법 계엄 협조 요청 받아"


국회 본회의에서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됐습니다.

국민의힘은 '야당 탄압'이라며, 표결이 시작되자 본회의장에서 집단 퇴장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성재 기자!

[기자]
네, 국회입니다.


오후 본회의 상황부터 정리해주시죠.

[기자]
네, 국회 본회의에서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국회의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여권 주도로 가결됐습니다.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된 표결은 재석 180명 중 찬성 172명, 반대 4명, 기권 2명, 무효 2명으로 통과됐습니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추 전 원내대표가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불법 비상계엄에 협조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구속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정성호 / 법무부 장관 : 대기하던 소속 의원들에게 접촉하여 본회의장 밖으로 나오도록 유도하는 방법으로 의원들의 심의 표결권을 방해하는….]

이어서 신상 발언에 나선 당사자, 추 전 원내대표는 상대 진영을 궤멸시키기 위해 정치가 사법을 끌어들이고, 특검이 정적 제거 도구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추경호 /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 : 잠시 위임받은 권력이 독선에 빠지는 순간 그 칼 끝은 결국 자신을 향해 돌아온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국민의힘 의원들은 체포안 표결에 참여하지 않고, 본회의장 밖에서 규탄 대회를 열고, 특검의 영장 청구는 야당을 말살하고, '1당 독재'를 꿈꾸는 의도라고 직격 했습니다.

추 전 원내대표 구속 여부에 따라 당에도 직격탄이 올 수 있는 만큼, 야권 내 위기감은 더 고조되는 분위긴데요,

체포안 가결을 주도한 민주당은 추 전 원내대표에 대한 영장 발부 여부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앞서 정청래 대표는 추 전 원내대표가 내란 중요 임무에 종사한 공범으로 인정되면 국민의힘 의원들도 모두 내란 공범에 해당할 거라고 주장했는데요,

만약 실제로 추 전 원내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국민의힘을 향한 '위헌 정당 해산 심판' 압박을 ... (중략)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27174515953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가 있는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습니다.
00:09국민의힘은 야당 탄압이라면서 표결이 시작되자 본회의장에서 집단 퇴장했습니다.
00:15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임성재 기자.
00:19네, 국회입니다.
00:20오후 본회의 상황 정리해 주시죠.
00:22네, 국회 본회의에서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국회의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여권 주도로 가결됐습니다.
00:36무기명 비밀티프로 진행된 표결은 재석 180명 중 찬성 172명, 반대 4명, 기권무요 각각 2명으로 통과됐습니다.
00:44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추 전 원내대표가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불법 비상계엄에 협조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00:52구속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00:55들어보겠습니다.
01:09이어서 신상 발언에 나선 당사자 추 전 원내대표는 상대 진영을 괴멸시키기 위해 정치가 사법을 끌어들이고 특검이 정적 제거 도구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01:20들어보겠습니다.
01:22잠시 위임받은 권력이 독선에 빠지는 순간, 그윽할 것은 결국 자신을 향해 돌아온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01:35국민의힘 의원들은 체포한 표결에 참여하지 않고 본회의장 밖에서 규탄 대회를 열고 특검의 영장 청구는 야당을 말살하고 일당 독재를 꿈꾸는 의도라고 직격했습니다.
01:49추 전 원내대표 구속 여부에 따라 당에도 직격탄이 올 수 있는 만큼 야권 내 위기감은 더 고조되는 분위기인데요.
01:55체포한 가결을 주도한 민주당은 추 전 원내대표에 대한 영장 발부 여부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02:00앞서 정천외 대표는 추 전 원내대표가 내란 중요 임무에 종사한 공범으로 인정되면 국민의힘 의원들도 모두 내란 공범에 해당할 거라고 주장했는데요.
02:09만약 실제로 추 전 원내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국민의힘을 향한 위원정당 해산심판 압박을 더 거세게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02:19이번 체포한 표결과는 별개로 시급한 민생법안을 처리하자는 민주당 제안과 국민의힘의 수용에 따라 여야는 철강산업 지원을 위한 K-스틸법 등 민생법안 7권도 통과시켰습니다.
02:32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장경태 의원이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되면서 정천외 민주당 대표가 긴급 진상조사를 지시했죠?
02:45네, 오늘 오후 민주당 장경태 의원이 성추행 혐의로 피소당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02:51실제 경찰에도 관련 고소장이 접수된 거로 확인됐습니다.
02:55이 소식을 접한 정천외 대표는 곧바로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해 당 윤리감찰단이 진상조사를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03:03이에 따라 윤리감찰단은 장 의원이 가지고 있는 관련 자료가 있는지, 장 의원 입장은 어떤지 등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전망입니다.
03:12정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장 의원은 서울시당 위원장이자 당원주권TF 위원장 등도 맡고 있는데요.
03:19장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잠깐 술자리에서 동석했을 뿐 추행은 없었고 음해라면서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03:27또 허위 무고에 대해 법적 조치도 시사했습니다.
03:30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임성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