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축산업 현장에서는 악취, 가축 질병 같은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IT 기술을 활용한 현대화가 한창인데요.

축산업에 뛰어든 청년 농부들이 이른바 '스마트 축산' 확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김민성 기자입니다.

[기자]
전북 정읍의 한 돼지사육농장입니다.

단독주택이나 숙박시설처럼 꾸며진 이곳은 여느 축사 같지 않게 밖에선 악취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오염된 공기를 물과 특수필터로 녹이는 첨단 기술을 도입한 겁니다.

농장주가 앞으로 60년을 내다보고 지었다는 현대식 시설.

냄새는 어떻게 없앴는지,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청년 축산인들끼리 대화가 한창입니다.

[모돈 철판 쪽에서는 냉수가 흐릅니다. (여름에 되게 좋겠네요?) 네.]

이들은 일찌감치 IT 기술을 활용해 성과를 낸 젊은 축산인들.

첨단 축산장비 경험과 자료를 공유해 아이디어로 발전시킵니다.

[심동범 / 청년 축산인 : 제가 공사하면서 시행착오 겪었던 거 되풀이하지 말라고 노하우 이야기해주고….]

[인박성제 / 청년 축산인 : 축사가 혐오시설이라는 이미지가 있어서 인테리어 쪽으로 청결하게 깔끔하게, 시공 노하우나 자재를 제 농장에 접목했습니다.]

이런 선순환을 확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른바 '스마트축산 청년 서포터즈'를 꾸렸습니다.

선배 축산인 70명과 초보 축산인 120명을 멘토·멘티로 엮어 스마트축산 생태계 확산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송미령 /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 스마트농업을 앞서서 했던 청년들이 그 경험을 가지고 좀 더 전문적인 교육을 붙여서 현장 전문가로 지원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는 스마트 축산 현장에서 드러나는 시행착오가 실질적 해결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멘토링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YTN 김민성입니다.


영상기자 : 최지환




YTN 김민성 (kimms0708@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251121053540462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축산업 현장에서는 악취나 가축, 질병 같은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IT 기술을 활용한 현대화가 한창인데요.
00:08축산업에 뛰어든 청년 농부들이 이른바 스마트 축산 확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00:14김민성 기자입니다.
00:18전북 정읍의 한 돼지 사육 농장입니다.
00:22단독주택이나 숙박시설처럼 꾸며진 이곳은 여느 축사 같지 않게 밖에서는 악취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00:28오염된 공기를 물과 특수필터로 녹이는 첨단 기술을 도입한 겁니다.
00:34농장주가 앞으로 60년을 내다보고 지었다는 현대식 시설.
00:38냄새는 어떻게 없앴는지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청년 축산인들끼리 대화가 한창입니다.
00:44모던 이쪽 철판 쪽에서는 베드 쪽에서는 여기서는 냉수가 흘립니다.
00:50오 그럼 냉각?
00:51네 맞습니다.
00:52오 여름에 되게 좋겠네요.
00:54이들은 일찌감치 IT 기술을 활용해 성과를 낸 젊은 축산인들.
00:59첨단 축산 장비 경험과 자료를 공유해 아이디어로 발전시킵니다.
01:03제가 공사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었던 거, 그거를 되풀이하지 말라고 제가 겪었던 노하우나 이런 것들을 먼저 얘기해주고.
01:14지금 축사가 혐오시설이라는 거에 대해서 좀 그런 이미지가 좀 있어서 좀 인테리어 쪽으로 좀 청결하게 깔끔하게 시국 노하우나 자재비를 어떻게 보면은 제가 농장에 접목을 지금 했습니다.
01:26이런 선순환을 확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른바 스마트축산 청년 서포터즈를 꾸렸습니다.
01:36선배축산인 70명과 초보축산인 120명을 멘토, 멘티로 엮어 스마트축산 생태계 확산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01:43스마트 농업을 앞서서 했던 청년들이 그 경험을 가지고 저희들이 좀 더 전문적인 교육 등을 붙여서 그야말로 현장의 전문가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01:56농식품부는 스마트축산 현장에서 드러나는 시행착오가 실질적 해결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멘토링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02:06YTN 김민성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