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미국 내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 중국산 부품을 쓰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미일간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습니다.
00:10테슬라는 미국 내 전기차 공장에 부품을 대는 주요 공급업체에 중국산을 완전히 배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00:18미국에서 중국산 부품을 더는 사용하지 않기로 한 테슬라의 결정은 올해 초 내려졌습니다.
00:23추가로 테슬라와 공급업체들은 이미 일부 중국산 부품을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부품으로 교체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전했습니다.
00:33테슬라는 향후 1년 내 나머지 모든 부품을 중국 외 지역에서 생산된 부품으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0:41앞서 테슬라는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중국산 부품을 공급받는 데 어려움을 겪은 이후 중국산 부품 의존도를 줄이려 노력해왔습니다.
00:49올해 들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수입품에 강력한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산 부품 배제 전략을 가속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0:58테슬라가 대체하기 어려운 중국산 부품 중 하나는 LFP 배터리로 중국의 CATL이 테슬라의 주요 공급업체였습니다.
01:06지난해까지 테슬라는 중국산 LFP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을 미국에서 판매했습니다.
01:11하지만 이로 인해 전기차 세액 공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올해 들어 중국산 수입품에 고율 관세가 부과되면서 미국 내 중국산 LFP 배터리 사용을 중단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은 전했습니다.
01:24대신 테슬라는 미국 내에서 자체 LFP 배터리 생산을 추진 중입니다.
01:28테슬라는 네바다주에 건설 중인 이 배터리 생산 시설이 내년 1분기 중 가동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지난달 밝혔습니다.
01:36바이바브 탄해자 최고 재무책임자는 지난 4월 테슬라가 미국 내 자체 LFP 셀 생산과 중국 외에 기반을 둔 공급업체로부터 추가 공급망을 확보하는 방안을 함께 추진 중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01:50월스트리트 저널은 테슬라의 이런 움직임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 깊어지는 지정학적 긴장의 여파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짚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