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은 문제의식을 공유할 수 있는 지도자라며 호평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독도 상공을 비행했다는 이유로 우리 공군의 블랙이글스팀에 대한 급유를 거부하는 등 방위 협력은 잡음이 일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김세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다카이치 총리가 국회에 출석해 지난달 말 APEC 정상회의 기간 정상회담을 한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 일본 총리 : 지금의 전략적 환경 속에서도, 한일 관계에 관해서도 문제의식을 공유할 수 있는 리더라는 인상을 갖게 됐습니다.]

지난 4일 국회에서도 이 대통령과 한일 관계의 중요성에 뜻을 맞췄다며, 셔틀 외교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히기도 했습니다.

앞서 이 대통령도 다카이치 총리가 훌륭한 정치인이라며 걱정이 사라졌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1일) : 솔직하게 느낌을 말씀드리면 아주 좋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걱정이 다 사라졌습니다.]

한일 정상이 양국 관계 발전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확인한 모양새입니다.

다만 최근 일본이 우리 공군의 블랙이글스에 독도 상공을 비행했다며 예정된 중간 급유를 거부했고, 급유를 받지 못한 블랙이글스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에어쇼에 불참하게 됐습니다.

이후 우리 군은 일본 자위대 음악 축제에 군악대 참가를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일 정부는 외교 문제로 확산하지 않도록 경계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양국 간 방위 협력에는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한일 정상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에 뜻을 맞추고 있지만, 최근 양국 간 군 관련 사례는 역사, 영토 등을 놓고 여러 고비를 맞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YTN 김세호 (se-3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107203643214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다카이치 산하의 일본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은 문제의식을 공유할 수 있는 지도자라며 호평했습니다.
00:07하지만 일본은 독도 상공을 비행했다는 이유로 우리 공군의 블랙이글스 팀에 대한 급여를 거부하는 등 방위협력은 잡음이 일고 있습니다.
00:16도쿄에서 김세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00:21다카이치 총리가 국회에 출석해 지난달 말 에이펙 정상회의 기간 정상회담을 한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00:30지난 4일 국회에서도 이 대통령과 한일관계의 중요성에 뜻을 맞췄다며 셔틀 외교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히기도 했습니다.
00:50앞서 이 대통령도 다카이치 총리가 훌륭한 정치인이라며 걱정이 사라졌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00:56한일 정상이 양국 관계 발전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확인한 모양새입니다.
01:09다만 최근 일본이 우리 공군의 블랙이글스에 독도 상공을 비행했다며 예정된 중간 급여를 거부했고
01:16급여를 받지 못한 블랙이글스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에어쇼에 불참하게 됐습니다.
01:20이후 우리 군은 일본 자위대 음악축제에 군악대 참가를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27한일 정부는 외교 문제로 확산하지 않도록 경계하는 모습입니다.
01:32하지만 양국 간 방위 협력에는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01:37한일 정상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에 뜻을 맞추고 있지만
01:40최근 양국 간 군 관련 사례는 역사, 영토 등에서 여러 고비를 맞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01:46도쿄에서 YTN 김세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