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어제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한화오션' 제재를 둘러싼 생산적인 논의가 오갔다는 정부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 백악관도 중국이 조선 해운에 대한 보복조치를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는데요.

미중 정상 간 무역 합의의 일환으로, 중국이 한화오션의 미국 자회사에 부과한 제재가 해제될지 주목됩니다.

국제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박영진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백악관이 현지시간 1일 공개한 미중 정상 간 무역합의 설명자료에 나온 내용입니다.

백악관은 중국이 미국의 '무역법 301조' 조사에 보복하기 위해 시행한 조치를 철회하고, 해운 기업들에 부과한 제재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지난 14일 한화 필리조선소와 한화해운 등 한화오션의 미국 자회사 5곳을 중국 내 조직과 개인이 거래 협력할 수 없는 업체로 지정했습니다.

이들 업체가 미국이 중국에 취한 무역법 301조 조사에 협력해 이에 대한 반격 조치라는 명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필리조선소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우는 '마스가'의 상징이어서, 실제로는 한미 조선 협력을 견제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이 필리조선소에서 건조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한화오션에 대한 제재를 당장 풀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나왔는데요.

하지만 어제 한중 정상회담 후 우리 정부는 한화오션 관련해 생산적 논의가 있었다며 미중 문제가 풀려 가면 한화오션도 생산적인 진전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 정부 발표와 함께 백악관도 관련 내용을 밝히면서 한화오션 미국 자회사에 부과한 제재 철회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우발적인 충돌을 막기 위해 군 당국 대화 채널을 만들기로 했다고요?

[기자]
피트 헤그세스 미 국방 장관은 현지시간 1일 SNS를 통해 둥쥔 중국 국방부장과 "미중 양국이 충돌을 방지하고 문제가 일어날 경우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군 대 군 채널'을 구축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헤그세스 장관은 양국 장관이 미중 정상회담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회담을 했다면서 "두 나라를 위한 최선의 길은 평화, 안정과 우호 관계라는 데 동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방금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했는데 우리는 미중 관계가 지금보다 좋은 적이... (중략)

YTN 박영진 (yjpark@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1102121208842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어제 한중 정상회담에서는 한화오션 제재를 둘러싼 생산적인 논의가 오갔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00:08이와 관련해서 미 백악관도 중국이 조선해운에 대한 보복 조치를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는데요.
00:14미중 정상 간 무역 합의 일환으로 중국이 한화오션의 미국 자회사에 부각한 제재가 해제될지 주목됩니다.
00:22국제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00:25박영진 기자 전해주시죠.
00:26네 백악관이 현지시간 1일 공개한 미중 정상 간 무역 합의 설명 자료에 나온 내용입니다.
00:34백악관은 중국이 미국의 무역법 301조 조사에 보복하기 위해 시행한 조치를 철회하고 또 해운 기업들에 부과한 제재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00:43중국은 지난 14일 한화필리조선소와 한화해운 등 한화오션의 미국 자회사 5곳을 중국 내 조직과 개인이 거래 또는 협력할 수 없는 업체로 지정했습니다.
00:55이들 업체가 미국이 중국에 취한 무역법 301조 조사에 협력해 이에 대한 반격 조치라는 명분이었습니다.
01:03하지만 필리조선소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우는 마스가 프로젝트의 상징이어서 실제로는 한미 조선 협력을 견제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었습니다.
01:12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핵 추진 잠수함이 필리조선소에서 건조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한화오션에 대한 제재를 당장 풀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나왔는데요.
01:23하지만 어제 한중 정상회담 후 우리 정부는 한화오션 문제와 관련해 생산적인 논의가 있었다면서 미중 문제가 풀려가면 한화오션 문제도 생산적인 진전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01:36우리 정부의 발표와 함께 백악관도 관련 내용을 밝히면서 한화오션 미국 자회사에 부과한 제재 철회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01:44미국과 중국의 우발적인 충돌을 막기 위해 군당국 대화 채널을 만들기로 했다고요?
01:52네, 피트 헥세스 미 국방장관은 현지시간 1일 SNS를 통해 동진 중국 국방부장과 미중 양국이 충돌을 방지하고 문제가 일어날 경우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군대군 채널을 구축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02:08헥세스 장관은 양국 장관이 미중 정상회담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회담을 했다면서 두 나라를 위한 최선의 길은 평화, 안정과 우호관계라는 데 동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02:19또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했는데 우리는 미중 관계가 지금보다 좋은 적이 없었다는데 동의한다고도 밝혔는데요.
02:27앞서 미중 정상회담이 10점 만점에 12점이라고 자평했던 트럼프 대통령도 SNS에 시 주석과의 회담은 우리 양국 모두에 훌륭했다.
02:37이 회담은 영원한 평화와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올렸습니다.
02:42백악관은 또 미중 정상회담 당시 시진핑 주석이 활짝 웃는 모습이 담긴 사진도 공개했습니다.
02:48시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이 꺼내보인 종이를 보고 파안대수하는 장면인데 종이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02:57회담 초반 언론에 공개됐던 냉랭한 분위기와는 대조되는 모습이어서 비공개로 전환된 회의에서는 뭔가 분위기가 풀리는 순간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03:06다만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백악관이 의도적으로 시 주석의 웃는 사진을 공개해 협상의 긍정적인 분위기를 강조하여 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03:17지금까지 국제부에서 YTN 박영진입니다.
03:19감사합니다.
03:20감사합니다.
03:21감사합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