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남북 신뢰 회복과 한반도 평화 정착 위한 의지"
"대선 때 약속한 접경지역 주민 고통 완화 실천"
"최근 북한 도발 없어…긴장 완화 위한 선제 조치"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오후 대북 확성기 방송 중지를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습니다.

남북 간 신뢰 회복과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트기 위한 선제 조치라고 설명했는데, 북한이 여기에 호응할지 반응이 주목됩니다.

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홍민기 기자!

[기자]
네, 용산 대통령실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대북 확성기 방송 중지를 지시했다고요? 자세한 내용 설명해 주시죠.

[기자]
조금 전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힌 내용입니다.

대통령실은 이 대통령이 오늘 오후 2시를 기해 우리 군 당국이 전방 지역에 설치한 대북 확성기를 통한 방송을 중지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강 대변인은 이번 조치가 남북 관계 신뢰 회복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정부의 의지에 따라 이뤄졌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어 이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국민께 약속드린 바를 실천했다며, 이는 북한의 소음과 방송으로 피해를 겪은 접경지역 주민의 고통을 덜기 위한 실질적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최근 북한의 중대 도발이 없었던 상황에서 긴장 완화를 위한 선제 조치이고, 상호 신뢰 회복의 물꼬를 트는 조치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지난해 6월, 우리 정부는 북한이 쓰레기 풍선 등을 지속적으로 살포하자 6년 만에 대북확성기 방송을 재개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북한도 대남방송에 나서면서 접경지역 주민들은 극심한 소음피해를 겪기도 했는데요.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경기도 연천과 강원도 철원 등 접경 지역을 찾아 주민들의 피해를 듣고, 남북 간 군사 긴장 완화와 접경지역 경제 활성화를 약속했습니다.

향후 북한이 우리 측의 화해 손짓에 호응해 대남 방송을 중단할지 여부가 이재명 정부의 향후 남북 관계를 가늠하는 첫 시험대가 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홍민기입니다.




YTN 홍민기 (hongmg122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0611185040880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오후 대북 확성기 방송 중지를 지시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습니다.
00:06남북 간 신뢰 회복과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트기 위한 선제 조치라고 설명했는데
00:11북한이 여기에 호응할지 반응이 주목됩니다.
00:15대통령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00:17홍민기 기자.
00:20네, 용산 대통령실입니다.
00:22이재명 대통령이 대북 확성기 방송 중지를 지시했는데요.
00:26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00:30네, 조금 전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힌 내용입니다.
00:35대통령실은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오후 2시를 기해 우리 군당국이 전방지역에 설치한 대북 확성기를 통한 방송을 중지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00:44강 대변인은 이번 조치가 남북관계 신뢰 회복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정부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는데요.
00:52이어 이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국민께 약속드린 바를 실천했다며
00:56이는 북한의 소음과 방송으로 피해를 겪은 접경적 주민의 고통을 덜기 위한 실질적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01:03또 최근 북한의 중대 도발이 없었던 상황에서 긴장 완화를 위한 선제적 조치이고
01:08상호 신뢰 회복에 물꼬를 트는 조치라고 강조했습니다.
01:12앞서 지난해 6월 우리 정부는 북한이 쓰레기 풍선 등을 지속적으로 살포하자 6년 만에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했습니다.
01:20그러나 이후 북한도 대남방송에 나서면서 접경 지역 주민들은 극심한 소음 피해를 겪기도 했는데요.
01:26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경기도 연천과 강원도 철원 등 접경 지역을 찾아
01:31주민들의 피해를 듣고 남북 간 군사 긴장 완화와 접경 지역 경제 활성화를 약속했습니다.
01:38향후 북한이 우리 측의 화해 손짓에 호응해 대남방송을 중단할지 여부가
01:42이재명 정부의 향후 남북관계를 가늠하는 첫 시험대가 될 전망입니다.
01:47지금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YTN 호민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