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7개월 전


[앵커]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의 대북송금 재판, 대법원 최종 판결이 대선 이틀 뒤인 다음달 5일 내립니다.

1,2심 모두 유죄가 났죠.

앞선 재판에선 북한으로 흘러 들어간 돈을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의 방북 비용으로 봤는데, 대법원은 어떤 최종 판단을 내릴까요?

유주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대법원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뇌물 혐의 등 대북송금 사건 선고일을 다음 달 5일로 정했습니다.

대통령 선거 이틀 뒤에 대북송금 사건에 대한 첫 확정 판결이 나올 수 있는 겁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해 2심에서 징역 7년 8개월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2심 재판부는 "쌍방울 김성태 회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을 대신 지급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 전 부지사에게, 쌍방울을 통한 대북송금을 보고 받고 승인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공범으로 함께 추가 기소된 이 전 부지사 측은, 6월 3일 대선 결과에 따라 자신의 재판이 계속 되는 지 검찰에 입장 정리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대선 이틀 뒤 대법원이 대북 송금의 성격에 대한 2심 결론을 그대로 유지할 지가 최대 관심입니다. 

이 후보의 대북송금 재판은 오는 7월 22일 준비 기일이 예정돼 있습니다.

채널A 뉴스 유주은입니다.

영상편집 : 조성빈


유주은 기자 grace@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이화영 전 경기 부지사의 대북송금 재판, 대법원 최종 판결이 대선 이틀 뒤인 다음 달 5일 내립니다.
00:081심, 2심 모두 유죄가 났죠.
00:10앞선 재판에선 북한으로 흘러들어간 돈을 당시 이재명 경기지사의 방북 비용으로 봤는데 대법원은 어떤 최종 판단을 내릴까요?
00:19유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00:21대법원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뇌물 혐의 등 대북송금 사건 선고일을 다음 달 5일로 정했습니다.
00:32대통령 선거 이틀 뒤에 대북송금 사건에 대한 첫 확정 판결이 나올 수 있는 겁니다.
00:38이 전 부지사는 지난해 2심에서 징역 7년 8개월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00:422심 재판부는 쌍방울 김성태 회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을 대신 지급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판단했습니다.
00:52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 전 부지사에게 쌍방울을 통한 대북송금을 보고받고 승인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01:01공범으로 함께 추가 기소된 이 전 부지사 측은 6월 3일 대선 결과에 따라 자신의 재판이 계속되는지 검찰의 입장 정리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01:10대선 이틀 뒤 대법원이 대북송금 성격에 대한 2심 결론을 그대로 유지할지가 최대 관심입니다.
01:19이 후보의 대북송금 재판은 오는 7월 22일 준비기일이 예정돼 있습니다.
01:24채널A 뉴스 유주은입니다.
01:40채널A 뉴스 유주은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