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카카오톡의 이용약관 동의와 관련한 루머가 온라인상에서 확산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튜브, 소셜미디어(SNS) 등에서는 카카오가 이날부터 이용자 동의없이 이용기록과 이용패턴을 수집해 인공지능(AI) 학습에 활용한다는 내용의 콘텐츠가 확산 중입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의 서비스 관련 이용 동의를 해제해야 한다며, ▲위치 정보 수집·이용 동의 ▲프로필정보 추가 수집 동의 ▲배송지 정보 수집 동의 등을 필수적으로 해제하라는 경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주장은 지난해 12월 카카오가 AI 서비스 도입과 AI 기본법 시행을 앞두고 통합서비스 약관과 서비스 약관을 개정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카카오는 통합서비스 약관에 '서비스 이용기록과 이용패턴 등을 기계적으로 분석하거나 요약하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해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 맞춤형 콘텐츠 추천과 광고 등을 제공할 수 있다'는 내용의 조항을 추가했습니다.

약관에는 회사가 인공지능에 의하여 생성된 결과물을 제공할 경우 관련 법에 따라 고지 및 표시한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이 가운데 '약관 시행일인 2월 4일을 기준으로 7일 후인 11일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 만약 동의하지 않을 시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내용이 가짜뉴스의 배경이 됐습니다.

이와 관련 카카오 측은 "기존 공지한 약관 개정으로 이용기록과 이용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이용자의 별도 동의를 필수로 받기 때문에 '수집에 동의하지 않으면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없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다만, 논란이 된 약관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개정한다는 방침입니다.

변경된 약관은 오는 21일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디지털뉴스팀 기자ㅣ이유나
오디오ㅣAI앵커
제작ㅣ이 선

#지금이뉴스

YTN 이유나 (ly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60211145845514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카카오톡의 이용약관 동의와 관련한 루머가 온라인상에서 확산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00:071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튜브, 소셜미디어 등에서는 카카오가 이날부터 이용자 동의 없이 이용기록과 이용패턴을 수집해 인공지학습에 활용한다는 내용의 콘텐츠가 확산 중입니다.
00:20이에 따라 카카오 서비스 관련 이용 동의를 해제해야 한다며 위치정보수집 이용동의, 프로필정보수집 동의, 배송지정보수집 동의 등을 필수적으로 해제하라는 경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00:33이 같은 주장은 지난해 12월 카카오가 AI 서비스 도입과 AI 기본법 시행을 앞두고 통합서비스 약관과 서비스 약관을 개정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00:42당시 카카오는 통합서비스 약관의 서비스 이용기록과 이용패턴 등을 기계적으로 분석하거나 요약하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해
00:51다양하고 편리한 기능, 맞춤형 콘텐츠 추천과 광고 등을 제공할 수 있다는 내용의 조항을 추가했습니다.
01:00약관에는 회사가 인공지능에 의하여 생성된 결과물을 제공할 경우 관련법에 따라 고지 및 표시한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01:08이 가운데 약관 시행일인 2월 4일을 기준으로 7일 후인 11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
01:16만약 동의하지 않을 시 이용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는 내용이 가짜뉴스의 배경이 됐습니다.
01:22이와 관련 카카오 측은 기존 공지한 약관 계정으로 이용기록과 이용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01:29이용자의 별도 동의를 필수로 받기 때문에 수집에 동의하지 않으면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없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는 설명입니다.
01:38다만 논란이 된 약관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개정한다는 방침입니다.
01:44변경된 약관은 오는 21일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