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1억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해 강선우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구서가 어제(10일) 검찰을 거쳐 법무부로 보내졌는데요.

조만간 국회로 넘어갈 것으로 보이는데, 같은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경 전 서울시의원의 구속 심사 일정도 곧 잡힐 전망입니다.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조경원 기자!

강선우 의원이 구속심사를 받기까지 앞으로 남은 절차 설명해주시죠.

[기자]
무소속 강선우 의원은 불체포 특권이 있는 현직 국회의원 신분이라 구속 절차를 밟기 위해서는 국회 동의가 필요합니다.

어제(10일)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요구서를 전달받고 법무부로 보냈는데, 법무부는 이르면 오늘 대통령 재가를 거쳐 이 요구서를 국회로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처음 열리는 본회의 보고 뒤 하루에서 사흘 안에 국회 표결을 거쳐야 하는데, 지금으로서는 설 연휴 이후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앞서 국민의힘 추경호, 권성동 의원은 요구서 송부 뒤 본회의 표결까지 2주가량 걸렸습니다.

강 의원은 어제 민주당 의원들에게 1억 원은 정치 생명을 걸 만한 어떤 가치도 없다며 억울함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김경 전 서울시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 일정도 아직 나오지 않은 거죠.

[기자]
네, 일정이 아직 잡히지는 않았지만, 이번 주 안에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심사가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그제(9일) 1억 공천헌금을 주고받은 혐의를 받는 강 의원과 김 전 시의원 두 사람의 범행이 중대하고, 도주와 증거인멸의 우려가 크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김 전 시의원의 신병이 확보되면 이번 영장에는 담기지 않은 쪼개기 후원 의혹이나 지난 2023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공천 로비 의혹 등 남은 수사에도 속도가 날 전망인데요.

경찰은 최근 쪼개기 후원 의혹을 들여다보기 위해 형사기동대 인력까지 추가로 투입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어제는 구청장 공천 로비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중진 의원의 보좌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3시간 가까이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서 YTN 조경원입니다.

영상기자 : 한상원
영상편집 : 변지영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YTN 조경원 (wo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60211134954781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1억 공천원금 의혹과 관련해 강순우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가 어제 검찰을 거쳐 법무부로 보내졌는데요.
00:07조만간 국회로 넘어갈 것으로 보이는데, 같은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경정 서울시의원의 구속심사 일정도 곧 잡힐 전망입니다.
00:16현장의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조경원 기자.
00:21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입니다.
00:23강순우 의원이 구속심사를 받기까지 앞으로 어떤 절차가 남아있습니까?
00:30네, 무소속 강선호 의원은 불체포 특권이 있는 현직 국회의원 신분이라 구속 절차를 받기 위해서는 국회 동의가 필요합니다.
00:38어제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전달받고 법무부로 보냈는데, 법무부는 이르면 오늘 대통령 재가를 거쳐 이 요구서를 국회로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00:49이후 처음 열리는 본의의 보고 뒤 하루에서 사흘 안에 국회 표결을 거치게 되는데, 지금으로서는 설 연휴 이후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00:57앞서 국민의힘 추경호, 권성동 의원은 요구서 송부 뒤 본의의 표결까지 2주가량 걸렸습니다.
01:04강 의원은 어제 민주당 의원들에게 1억 원은 정치 생명을 걸만한 어떤 가치도 없다며 억울함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01:14김경전 서울시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 일정도 아직 나오지 않은 거죠?
01:19네, 일정이 아직 잡히진 않았지만 이번 주 안에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심사가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01:28검찰은 그제 1억 공천원금 수수 혐의를 받는 강 의원과 김 전 시의원이 두 사람의 범행이 중대하고 도주와 증거인멸에 우려가 크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01:38김 전 시의원의 신병이 확보되면 이번 영장에는 담기지 않은 쪼개기 후원 의혹이나 지난 2023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공천 로비 의혹 등 남은 수사에도 속도가 날 전망인데요.
01:51경찰은 최근 쪼개기 후원 의혹을 들여다보기 위해 형사기동대 인력까지 추가로 투입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1:58어제는 구청장 공천 로비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중진 의원의 보좌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3시간 가까이 조사하기도 했습니다.
02:05지금까지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에서 YTN 조경원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