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내일(28일) 김건희 특검이 6개월의 수사를 종료하는데요.

통일교 본산 압수수색과 전직 대통령 강제구인 시도, 그리고 전직 영부인의 공개소환까지, 사상 처음인 장면들을 많이 만들어 냈습니다.

최민기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기자]
하얀 상의에 검은 바지를 입은 사람들이 둥글게 모여 박수를 치고, 노래를 부릅니다.

지난 7월, 특검이 통일교 본산인 경기 가평군 천정궁 압수수색에 나서자 기도에 나선 신도들입니다.

당시 특검이 협조받아 동원한 경찰 기동대만 7개, 천 명이 훌쩍 넘는 인원입니다.

수사기관이 강제수사를 위해 통일교 성지에 진입한 건 최초라 만반의 대비를 갖췄지만, 영장은 큰 충돌 없이 집행됐습니다.

[윤석열을! (석방하라!)]

구치소에 갇힌 전직 대통령에 대한 강제 구인 시도도 사상 처음이었습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조사에 응하지 않자, 체포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에 나선 건데,

특검보까지 함께 집행에 나섰지만, 속옷 차림으로 저항한 윤 전 대통령은 완강했습니다.

[오정희 / 김건희 특별검사보 (지난 8월) : 수의도 입지 않은 채,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체포에 완강하게 거부하였고 ….]

당시 변호인 측은 윤 전 대통령의 낙상을 주장하며 인권 침해라 날을 세우는가 하면, 정치권에서는 현장 CCTV 공개를 추진하며 논란도 이어졌습니다.

[송진호 / 윤석열 전 대통령 변호인 (지난 8월) : 팔을 잡아당겨서 팔에 염좌라든지 이런 것들이, 뭐 계속 통증을 좀 호소하셔서….]

무엇보다 전직 영부인의 공개 소환과 구속, 기소와 재판이 모두 헌정사상 유례없는 일이었습니다.

특검은 '이름'이자 출범 '이유'나 다름없는 김 씨를 포토라인에 세웠습니다.

[김건희 / 윤석열 전 대통령 배우자 (지난 8월) : 국민 여러분께 저같이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이렇게 심려를 끼쳐서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유례없는 3개 특검 동시 출범으로 시작된 김건희 특검은 낯선 장면들을 남기고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YTN 최민기입니다.




YTN 최민기 (leejy@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27052925664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일이면 김건희 특검이 6개월의 수사를 종료하는데요.
00:04통일교 본산 압수수색과 전직 대통령 강제고인 시도,
00:08그리고 전직 영부인의 공개 소환까지 사상 처음인 장면들을 많이 만들어냈습니다.
00:14최민기 기자가 돌아봤습니다.
00:20하얀 상의에 검은 바지를 입은 사람들이 둥글게 모여 박수를 치고 노래를 부릅니다.
00:26지난 7월, 특검이 통일교 본산인 경기 가평군 천정궁 압수수색에 나서자 기도에 나선 신도들입니다.
00:34당시 특검이 협조받아 동원한 경찰 기동대만 7개, 1,000명이 훌쩍 넘는 인원입니다.
00:40수사기관이 강제 수사를 위해 통일교 성지에 진입한 건 최초라 만반의 대비를 가졌지만 영장은 큰 충돌 없이 집행됐습니다.
00:48구치소에 갇힌 전직 대통령에 대한 강제고인 시도도 사상 처음이었습니다.
00:59윤석열 전 대통령이 조사에 응하지 않자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집행에 나선 건데,
01:05특검부까지 함께 집행에 나섰지만,
01:07속옷 차림으로 저항한 윤 전 대통령은 완강했습니다.
01:10당시 변호인 측은 윤 전 대통령의 낙상을 주장하며 인권 침해라 나를 세우는가 하면,
01:25정치권에서는 현장 CCTV 공개를 추진하며 논란도 이어졌습니다.
01:28무엇보다 전직 영부인의 공개 소환과 구속, 기소와 재판이 모두 헌정사상 유례없는 일이었습니다.
01:43특검은 이름이자 출범 이유나 다름없는 김 씨를 포토라인에 세웠습니다.
01:47국민 여러분께 저같이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이렇게 심려를 끼쳐서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01:59유례없는 세계특검 동시 출범으로 시작된 김건희 특검은 낯선 장면들을 남기고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02:06YTN 최민기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