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지난 5일 전국 법원장 회의에 이어 오늘은 전국 법원의 판사들이 모이는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열립니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사법개혁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데, 어떤 의견이 나올지 관심입니다.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임예진 기자!

[기자]
경기 고양시 사법연수원입니다.


조금 뒤 회의가 시작되죠.

[기자]
네, 오전 10시부터 이곳 사법연수원에서 법관대표회의 정기회의가 시작됩니다.

전국법관대표회의는 각급 법원에서 선출된 대표 판사들이 모여 사법행정이나 법관 독립에 관해서 의견을 표명하거나 건의하는 회의체입니다.

의장의 개회 시작으로 안건 토론과 찬반 표결 등을 거쳐 채택 여부 결정하게 되는데요, 구성원 과반수가 출석해야 회의를 열 수 있고, 출석한 인원의 과반수가 찬성해야 의결이 가능합니다.

개회 이후 논의 상황에 따라 안건이 수정되거나 새로운 안건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 회의는 온라인으로도 함께 진행되는데, 개의 정족수 충족 여부를 포함한 회의 진행 상황은 확인되는 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 논의할 안건도 설명해주시죠.

[기자]
네, 안건은 두 가지입니다.

사법제도 개선에 관한 재판제도 분과위원회 발의 안건과 법관 인사·평가제도 변경에 관한 안건입니다.

재판제도 안건은 3개 항으로 구성된 입장 표명 의안이 발의됐습니다.

사법제도 개선은 국민의 권리 구제를 증진하고 재판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하고, 이를 위해 법관의 의견이 논의에 충분히 반영돼야 함을 밝힌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법관인사 제도의 경우 단기적 정치적 논의나 일시적 여론에 따라 제도를 성급히 개편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우려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힐지 결정하자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또, 정기회의에 앞서 법관들의 요청에 따라, 현재 논의되고 있는 사법행정위원회 설치와 내란전담재판부 설치, 그리고 법 왜곡 죄 도입 법안에 대한 법원행정처의 설명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지난주 열린 전국법원장회의에서는 사법개혁 추진 법안을 두고 위헌성이 크다며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는데, 오늘도 입장 발표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런 가운데 법원행정처는 내일부터 사흘간 공청회를 열어 내란재판부 등에 대해 학계와 시민사회 등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 (중략)

YTN 임예진 (imyj77@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208094635328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지난 5일 전국법원장회의에 이어 오늘은 전국법원의 판사들이 모이는 전국법관대표회의가 열립니다.
00:06민주당이 주도하는 사법개혁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는데 어떤 의견이 나올지 관심입니다.
00:12현장에 나가 있는 최재기자 연결합니다.
00:14임려진 기자.
00:18경기 고양시 사법연수원에 나와 있습니다.
00:21조금 있으면 회의가 시작되죠?
00:22오전 10시부터 이곳 사법연수원에서 법관대표회의 정기회의가 시작됩니다.
00:31전국법관대표회의는 각급 법원에서 선출된 대표 판사들이 모여 사법행정이나 법관독립에 관해서 의견을 표명하거나 건의하는 회의체입니다.
00:41의장의 개회 시작으로 안건토론과 찬반표결 등을 거쳐 채택여부 결정을 하게 되는데요.
00:47구성원 과반수가 출석해야 회의를 열 수 있고 출석한 인원에 과반수가 찬성해야 의결이 가능합니다.
00:54개회 이후 논의 상황에 따라 안건이 수정되거나 새로운 안건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00:59오늘 회의는 온라인으로도 함께 진행되는데 개의 정적수 충족 여부를 포함한 회의 진행 상황은 확인되는 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01:09오늘 어떤 안건 논의합니까?
01:14안건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01:15사법제도 개선에 관한 재판제도 분과위원회 발의 안건과 법관 인사평가제도 변경에 관한 안건입니다.
01:23재판제도 안건은 3개항으로 구성된 입장표명 의안이 발의됐습니다.
01:28사법제도 개선은 국민의 권리 구제를 증진하고 재판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01:34이를 위해 법관의 의견이 논의에 충분히 반영돼야 함을 밝힌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01:40법관 인사제도의 경우 단기적 정치적 논의나 일시적 여론에 따라 제도를 성급히 개편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우려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힐지 결정하자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01:52또 정기회의에 앞서 법관들의 요청에 따라 현재 논의되고 있는 사법행정위원회 설치와 내란 전담 재판부 설치 그리고 법 왜곡죄 도입 법안에 대한 법원 행정처의 설명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02:06지난주 열린 전국 법원장 회의에서는 사법개혁 추진 법안을 두고 위헌성이 크다며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는데 오늘도 입장 발표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02:16이런 가운데 법원 행정처는 내일부터 사흘간 공청회를 열어 내란 재판부 등에 대해 학계와 시민사회 등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02:25지금까지 경기 고양시 사법연수원에서 YTN 임혜진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