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오늘 국회 본회의에서는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집니다.

각종 비쟁점 법안 처리 문제까지 연동되면서 여야 사이 치열한 물밑 전략 싸움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성재 기자.

본회의 전 여야 움직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늘 오후 2시 국회 본회의가 열립니다.

지난해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국회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지는데요, 이미 추 전 원내대표가 불체포 특권 포기 의사를 밝힌 가운데, 과반 의석을 점한 여권 주도로 체포안 자체는 넉넉히 가결될 거로 보입니다.

다만, 국민의힘이 체포안 표결에 참여할지는 오전 의원총회 등을 거쳐 결정할 예정입니다.

추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안 이외에 다른 법안이 함께 상정될지도 관심입니다.

민주당은 철강산업 지원을 위한 K-스틸법 등 민생 비쟁점 법안들을 함께 처리하자는 입장입니다.

여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YTN과 통화에서 어제까지 법사위에서 합의 처리한 법안은 다 처리해야 한다며 더 늦어지면 민생 이슈에 대처해 나가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법안 처리를 미룰 경우 법정 시한인 다음 달 2일 예산안 처리를 나서는 데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국민의힘은 추 전 원내대표 체포 동의안 표결 외 법안 처리는 다음 달 초에 하자고 맞서고 있습니다.

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당 소속 전직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안이 가결되는 날인데, 앞에 앉아서 법안을 처리하는 모습이 어떻겠느냐며, 입장 바꿔 생각해달라고 민주당에 촉구했습니다.

결국, 본회의 전 오전 11시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는 여야 원내대표단 회동에서 최종 안건을 결정될 전망인데요, 본회의에 어떤 안건을 올릴지 등을 두고 치열한 전략 싸움이 펼쳐질 거로 보입니다.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를 둘러싼 국정조사와 관련한 여야 간 이견도 이어지고 있죠.

[기자]
네, 잠시 뒤 여야 원내 지도부의 만남에선 여야가 조율 중인 국정조사도 화두에 오를 전망입니다.

어제 국민의힘은 나경원 의원의 법사위 간사 선임, 독단적 법사위 운영 중단, 증인·참고인 여야 합의 진행 등 조건을 내걸며, 기... (중략)

YTN 임성재 (lsj6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27094240034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오늘 국회 본회의에서는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루어집니다.
00:08또 각종 비쟁점 법안 처리 문제까지 연동되면서 여야 사이 치열한 물 및 전략 싸움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00:15국회 연결합니다. 임성재 기자.
00:19네, 국회입니다. 본회의 전 여야 움직임부터 전해주시죠.
00:24네, 오늘 오후 2시 국회 본회의가 열립니다.
00:27지난해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국회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루어지는데요.
00:37이미 추 전 원내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 의사를 밝힌 가운데 과반의 의석을 점한 여권 주도로 체포안 자체는 넉넉히 가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00:47다만 국민의힘이 체포안 표결에 참여할진 오 전 의원총회 등을 거쳐 결정될 예정입니다.
00:52추 전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안 이외에 다른 법안이 함께 상정될지도 관심입니다.
00:58민주당은 철강산업 지원을 위한 K-스틸법 등 민생 비쟁점 법안들을 함께 처리하자는 입장입니다.
01:05여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YTN과 통화에서 어제까지 법사위에서 합의 처리한 법안은 다 처리해야 한다며 더 늦어지면 민생 이슈에 대처해 나가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01:15또 법안 처리를 미룰 경우 법정 시한인 다음 달 2일 예산안 처리를 나서는데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01:24반대로 국민의힘은 추 전 원내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외에 법안 처리는 다음 달 초에 하자고 맞서고 있습니다.
01:31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당 소속 전직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안이 가결되는 날인데
01:36앞에 앉아서 법안을 처리하는 모습이 어떻겠느냐며 입장 바꿔 생각해달라고 민주당에 촉구했습니다.
01:43결국 본회의 전 오전 11시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는 여야 원내대표단 회동에서 최종 안건을 결정할 전망인데요.
01:51본회의에 어떤 안건을 올릴지 등을 두고 치열한 전략 싸움이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01:58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를 둘러싼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도 여야 이견이 이어지고 있지요?
02:06잠시 뒤 여야 원내지도부의 만남에선 여야가 조율 중인 국정조사도 화두에 오를 전망입니다.
02:11어제 국민의힘은 나경원 의원의 법사위 간사 선임, 독단적 법사위 운영 중단, 증인 참고인 여야 합의 진행 등 조건을 내걸면서
02:20기존에 민주당이 주장해온 국회 법사위 차원의 국정조사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는데요.
02:26송원성 원내대표는 조금 전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진상규명이 가장 중요한 만큼 국민의힘은 양보할 건 다 양보하겠다며
02:34민주당은 즉각 협상에 나올 것을 촉구했습니다.
02:38민주당은 이 같은 국민의힘의 요구 자체를 판을 깨고 책임을 미루려는 의도로 보고 있습니다.
02:43여당 핵심 관계자는 YTN과 통화에서 국민의힘이 나 의원 간사 선임 문제 등
02:48타협이 안 될 문제를 카드로 꺼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02:52아울러 당 내부적으로는 지난주 여당 소속 법사위원들이 항명 검사장들을 고발하면서
02:58국조 진행 자체에 김이 빠졌다는 기류도 읽히는데요.
03:02공교롭게도 오늘 중으로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해
03:06국민의힘 전현직 인사들이 벌금형을 선고받은 1심에 대한 항소기한이 오늘로 다가오면서
03:11묘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03:14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임성재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