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채 상병 특검, 오전 10시 윤석열 전 대통령 조사
지하주차장에서 바로 조사실로…출석 비공개
윤석열, 특검 소환 세 차례 만에 출석 의사 밝혀
채 상병 특검, 출범 133일 만에 윤석열 직접 조사


윤석열 전 대통령이 오늘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채 상병 특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합니다.

채 상병 특검이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안동준 기자!

[기자]
네, 채 상병 특검 사무실입니다.


먼저, 윤 전 대통령 출석 상황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채 상병 특검은 오전 10시부터 윤석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합니다.

윤 전 대통령은 오전 9시쯤 서울구치소에서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출발해 이곳 특검 사무실로 향하고 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하주차장에서 내린 뒤 바로 조사실로 향할 예정이라 특검에 출석하는 모습은 공개되지 않을 전망입니다.

윤 전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의 소환 통보 세 차례 만에 출석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로써 채 상병 특검은 출범 133일 만에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게 됐습니다.

특검은 채 상병 사망 사건에 대한 수사 외압 의혹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도피성 호주대사 임명 의혹을 순서대로 조사할 예정인데요.

다만, 조사 분량이 많아 오늘 하루로 조사가 모두 마무리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만큼, 조사 상황에 따라 추가 소환을 검토할 거로 보입니다.


김건희 특검 수사 상황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김건희 특검은 오늘 오전 10시, 김 씨 모친인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를 소환합니다.

이들이 특검에 출석하는 건 지난 4일 이후 일주일 만인데요.

특검은 지난 조사에서 마치지 못한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증거은닉 등 수사방해 혐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이들은 양평 공흥지구에서 아파트 개발 사업을 진행할 당시 개발부담금을 한 푼도 내지 않는 등 사업상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연루돼 있습니다.

특검은 오늘 조사를 마친 뒤, 어느 정도 혐의가 입증됐다고 판단하면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 처리 방안도 검토할 전망입니다.


오늘 법원에서는 조태용 전 국정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신문이 열리죠.

[기자]
네, 서울중앙... (중략)

YTN 안동준 (eastju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1111094951288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오늘 예정된 최상병 특검에 윤 전 대통령 수사 외압 관련 피의자 소환 내용이 속보로 들어왔습니다.
00:07일단 윤석열 전 대통령이 피의자 소환 통보에 응해서 오늘 출석할 것으로 보이고요.
00:13앞서 두 차례 소환에 불응한 상태이기 때문에 오늘이 최상병 특검의 첫 조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00:19관련 내용은 잠시 후에 전국 대담 시간에 오늘 전망까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00:25오늘 관련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0:28안동준 기자
00:29네, 최상병 특검 사무실입니다.
00:34앞서 속보로 잠시 전해드렸는데 윤 전 대통령 출석했습니까?
00:39네, 그렇습니다. 최상병 특검은 오전 10시부터 윤석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합니다.
00:46윤 전 대통령은 오전 9시쯤 서울구치소에서 법무부 호송차를 타고 출발해 조금 전 이곳 특검 사무실에 도착했습니다.
00:54윤 전 대통령은 지하주차장에서 내린 뒤 바로 조사실로 향할 예정이라 특검에 출석하는 모습은 공개되지 않을 전망입니다.
01:03윤 전 대통령은 최상병 특검의 소환 통보에 3차례 만에 출석 의사를 밝혔습니다.
01:08이로써 최상병 특검은 출범 133일 만에 의혹의 정점으로 꼽히는 윤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게 됐습니다.
01:17특검은 최상병 사망 사건에 대한 수사 외압 의혹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도피성 호주대사 임명 의혹을 순서대로 조사할 예정인데요.
01:26다만 조사 분량이 많아 오늘 하루로 조사가 모두 마무리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 만큼 조사 상황에 따라 추가 소환을 검토할 걸로 보입니다.
01:35김건희 특검은 오늘 오전 10시 김 씨 모친인 최은순 씨와 오빠 김진우 씨를 소환합니다.
01:48이들이 특검에 출석하는 건 지난 4일 이후 일주일 만인데요.
01:52특검은 지난 조사에서 마치지 못한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과 증거 운직 등 수사 방해 혐의에 대해 추가 조사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02:01이들은 양평 공흥지구에서 아파트 개발 사업을 진행할 당시 개발 부담금을 한 푼도 내지 않는 등 사업상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연루돼 있습니다.
02:13특검은 오늘 조사를 마친 뒤 어느 정도 혐의가 입증된다고 판단하면 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 처리 방안도 검토할 전망입니다.
02:23오늘 법원에서는 조태용 전 국정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신문도 열리죠?
02:27네 그렇습니다.
02:31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전 10시 10분부터 조태용 전 국가정보원장의 구속 심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02:38조 전 원장도 조금 전 법원에 출석했는데요.
02:41영장 심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짧은 입장만 밝혔습니다.
02:46조 전 원장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위법한 계엄 선포를 사전에 알고도 국회에 보고하지 않아 직무를 유기한 혐의를 받습니다.
02:53또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에 국정원 내부 CCTV를 국민의힘에 선별적으로 제공하는 등 정치 관여 혐의와 비화폰 정보 삭제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습니다.
03:06앞서 특검은 지난 7일 국가정보원장의 지위와 직무 등을 고려할 때 사안이 중대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면서 조 전 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03:16특검은 이 먼주 한 차례 구속영장이 기각됐던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도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할 걸로 보입니다.
03:26지금까지 최상병 특검 사무실에서 YTN 안동준입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