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서울서 한미 안보협의회 개최…양국 군사 현안 논의
이재명 정부·트럼프 2기 행정부 들어 첫 회의
한미 국방장관, 공동 기자회견…합의문 발표 안 해


한미 국방장관이 서울에서 연례 안보협의회의를 열고 양국 간 군사정책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관심이 쏠렸던 공동 합의문은 발표되지 않았는데,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은 우리 군의 핵 추진 잠수함 건조를 트럼프 대통령이 승인했단 점을 재확인하며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혜인 기자, 한미 국방장관 공동 기자회견 내용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안규백 국방장관과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오전부터 진행된 제57차 한미 안보협의회의를 마친 뒤 조금 전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이재명 정부와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국방 분야 고위급 회의였는데요.

다만 관심이 쏠렸던 공동 합의문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안규백 국방장관은 현재 양국 간 관세협상과 투자·통상, 안보 분야를 망라한 합동 설명자료, '조인트 팩트 시트'를 마련 중이라 상세한 합의 내용은 추후 발표될 팩트시트에 담길 거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기자회견에선 한미 양국의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안보협의회의에서 굳건한 한미동맹과 견고한 연합방위태세를 재확인했다는 원론적인 내용만 말했습니다.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도 한미 정상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한미동맹이 더욱 발전할 거라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의 역할 강화를 강조하고 있고 그런 측면에서 한국은 모범 국가라고 추켜세웠습니다.

관심이 쏠렸던 전시작전권 전환 문제나 핵 추진 잠수함 문제는 공동보도문에서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헤그세스 장관은 한국의 방위비 증액 의지와 조선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 방위산업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우리 측과 뜻을 모았다고 말했습니다.

핵 추진 잠수함 문제를 비롯한 여러 현안은 지난주 한미 정상이 만났을 때 이미 역사적 합의가 이뤄졌다며 이견이 있는 건 아니고 조인트 팩트시트가 마무리되면 발표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핵 추진 잠수함 건조 승인을 재확인했고, 미국 국무부나 에너지부 등 관련 기관도 긴밀히 협조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헤그세스 장관은 오후에 이재명 대통령... (중략)

YTN 나혜인 (nahi8@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51104142316925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미 국방장관이 서울에서 연례안보협의회를 열고 양국 간 군사정책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00:06관심이 쏠렸던 공동합의문은 발표되지 않았는데,
00:09해그세스 미 국방장관은 우리군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를 트럼프 대통령이 승인했다는 점을 재확인하며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00:18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예인 기자, 한미 국방장관 공동 기자회견 내용 정리해 주시죠.
00:24안규백 국방장관과 피트 해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오전부터 진행된 57차 한미안보협의회의를 마치고 조금 전 서울국방부 청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00:37이재명 정부와 미국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국방 분야 고위급 회의였는데,
00:44다가 관심이 쏠렸던 공동합의문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00:47안규백 장관은 현재 양국 간 관세 협상과 투자, 통상, 안보 분야를 망라한 합동 설명자료 조인트 팩트시트를 마련 중이라서,
00:58상세한 합의 내용은 추후 발표될 그 팩트시트에 담길 거라고 말했습니다.
01:04따라서 기자회견에서는 한미 양국의 세종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안보협의회의에서,
01:10굳건한 한미 동맹과 견고한 연합 방위 태세를 재확인했다는 원론적인 내용만 전했습니다.
01:16해그세스 미국 국방 장관도 한미 정상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한미동맹이 더 발전할 거라며,
01:23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의 역할 강화를 강조하고 있고,
01:27그런 측면에서 한국은 모범 국가라고 주켜세웠습니다.
01:32관심이 쏠렸던 전시작전권 전환 문제나 핵추진 단수환 문제는 공동 발표문에서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01:38다만 해그세스 장관은 한국의 방위비 증액 의지와 조선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01:44앞으로 방위선역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우리 측과 뜻을 모았다고 말했습니다.
01:50핵추진 단수환 문제를 비롯한 여러 현안은 지난주 한미 정상이 만났을 때 이미 역사적인 합의가 이루어졌다며,
01:58한미 간 이견이 있는 것은 아니고 조인트 팩트 시트가 마무리되면 발표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02:03트럼프 대통령의 핵추진 단수함 건조 승인을 재확인했고,
02:09또 미국 국무부나 에너지부 등 관련 기관도 긴밀히 협조할 거라고 해그세스 장관은 강조했습니다.
02:16해그세스 장관은 오후에 이재명 대통령도 예방할 예정입니다.
02:20이 대통령이 국무회의 등을 통해서 안보협의회의 결과를 보고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02:26해그세스 장관과 한미 간 군사 현안을 주제로 어떤 얘기를 나눌지 주목됩니다.
02:30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