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 2개월 전


[앵커]
한미 정상회담이 조금 전 2시 반쯤 시작해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두발언에서부터 벌써 예상치 못한 의제들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경주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김민환 기자, 정상회담이 진행 중인데 관심은 이번에 공동성명이 나올 수 있을지 여부에요.

분위기 어떻습니까?

[기자]
공동성명이 발표될 수 있을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에는 양국 관세 협상 핵심 관계자들이 모두 배석했지만 관세 분야 타결은 쉽지 않다는 관측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핵추진 잠수함의 원료를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가 핵무기를 적재한 잠수함을 만들게 해달라는 게 아니고, 디젤 잠수함이 잠항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북한이나 중국 쪽 잠수함 추적 활동에 제한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미국의 방위부담을 줄이기 위해 방위비 증액을 확실히 하겠다"는 약속도 있었는데요.

관세가 타결이 안 되더라도 안보 분야를 먼저 타결해 발표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북미 정상회담은 불발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대통령은 "아직까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진정한 내심의 뜻을 잘 수용을 못하고 이해 못 한 상태여서 불발되긴 했지만 이것이 또 하나의 씨앗이 돼 한반도에 거대한 평화의 물결을 만드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과 시간이 걸리지만 인내력을 갖고 상식대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공식 환영식에서 금빛 넥타이를 매고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했습니다.

경주 금관 모형 선물과 함께 한국 정부 최고 훈장인 '무궁화 대훈장'을 서훈했는데요.

무궁화 대훈장을 받은 미국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입니다.

지금까지 경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 김기열 이락균
영상편집 : 김지균


김민환 기자 kmh@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그런데요. 모두 발언에서부터 벌써 예상치 못한 의제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00:05경주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부터 연결해서 한번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00:11김민완 기자, 일단 지금 정상회담이 진행 중인데 관심은 이번에 공동성명이 나올 수 있을지 여부입니다.
00:19지금 분위기 어떻습니까?
00:22공동성명이 발표될 수 있을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00:25한미 정상회담에는 양국 관세 협상 핵심 관계자들이 모두 배석했지만 관세 분야 타결은 쉽지 않다는 관측입니다.
00:34이재명 대통령은 핵 추진 잠수함의 원료를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00:41이어 우리가 핵무기를 적재한 잠수함을 만들게 해달라는 게 아니고 디젤 잠수함이 잠학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북한이나 중국 쪽 잠수함 추적 활동에 제한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00:52미국의 방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방위비 증액을 확실히 하겠다는 약속도 있었는데요.
00:58관세가 타결이 안 되더라도 안보 분야를 먼저 타결해 발표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됩니다.
01:05북미 정상회담은 불발된 것으로 보입니다.
01:08이 대통령은 아직까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진정한 내심의 뜻을 잘 수용을 못하고 이해 못한 상태여서 불발되긴 했지만 이것이 또 하나의 씨앗이 돼 한반도의 거대한 평화의 물결을 만드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01:26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과 시간이 걸리지만 인내력을 갖고 상식대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1:32이 대통령은 공식 환영식에서 금빛 넥타이를 메고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했습니다.
01:38경주 금관모형 선물과 함께 한국 정부 최고 훈장인 무궁화 대훈장을 서운했는데요.
01:44무궁화 대훈장을 받은 미국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입니다.
01:48지금까지 경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1:50전해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