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내란 특검이 구속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구속적부심을 청구했습니다.

채 상병 특검팀은 수사외압의 시발점이 된 수석비서관 회의 참석자들을 다시 불러 조사하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신귀혜 기자!

[기자]
네, 내란 특검 사무실입니다.


이상민 전 장관의 구속적부심이 오늘 열린다고요?

[기자]
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늘(8일) 오후 4시 10분 이 전 장관이 청구한 구속적부심 심문기일을 진행합니다.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구속 결정이 이뤄진 지 일주일 만입니다.

이 전 장관은 비상계엄 선포 뒤 소방청에 '언론사 단전 단수' 지시를 전달해 언론 자유와 국민의 생명권, 안전권을 침해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소방청장 등을 상대로 직권을 남용한 혐의, 윤 전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범행을 부인하며 거짓 증언을 한 혐의도 함께 받고 있습니다.


특검은 국회의 계엄 해제 표결 방해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죠?

[기자]
네, 특검은 어제(7일) 우원식 국회의장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지난해 12월 4일 새벽 여당이었던 국민의힘 의원들이 본회의에 대거 불참한 경위,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이 가결되기까지의 과정 등에 대해서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특검은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와 나경원 의원에 대한 경찰 수사자료도 확보한 상태인데요.

향후 조경태 의원 등 관련 참고인 조사가 예정돼 있는데, 예정된 조사와 확보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추 전 원내대표와 나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를 준비할 거로 보입니다.


채 상병 특검 수사상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채 상병 특검은 오전 9시 반쯤부터 조태용 전 국가안보실장과 임기훈 전 국방비서관을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수사외압 의혹의 출발점이 된 재작년 7월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회의에 참석한 인물들인데요.

두 사람 다 특검의 첫 번째 소환조사에서 윤 전 대통령의 격노를 직접 목격했다고 진술했습니다.

수사외압의 계기라고 할 수 있는 '격노설'이 어느 정도 확인된 만큼, 특검은 이들을 상대로 채 상병 사건 기록의 회수 과정에 윤 전 대통령이 얼마나 관여했는지, 또 관련해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따져 물을 거로 보입니다.

특검은 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해서... (중략)

YTN 신귀혜 (shinkh0619@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808114810145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란특검이 구속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구속적부심을 청구했습니다.
00:06차상병 특검팀은 수사 외압에 시발점이 된 수석비서관회의 참석자들을 다시 불러 조사하는데요.
00:13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신규혜 기자.
00:18네, 내란특검 사무실입니다.
00:20이상민 전 장관의 구속적부심, 오늘 열린다고요?
00:23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늘 오후 4시 10분, 이 전 장관이 청구한 구속적부심 신문기일을 진행합니다.
00:33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구속결정이 이뤄진 지 일주일 만입니다.
00:38이 전 장관은 비상계엄 선포 뒤 소방청에 언론사 단전 단수 지시를 전달해 언론 자유와 국민의 생명권, 안전권을 침해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00:47또 소방청장 등을 상대로 직권을 남용한 혐의, 윤 전 대통령 탄핵 심판에서 범행을 부인하며 거짓 증언을 한 혐의도 함께 받고 있습니다.
00:59특검은 국회의 개엄 해제 표결 방해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죠?
01:06네, 특검은 어제 우원식 국회의장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마무리했습니다.
01:11지난해 12월 4일 새벽, 여당이었던 국민의힘 의원들이 본회의에 대거 불참한 경위, 비상계엄 해제 요구안이 가결되기까지의 과정 등에 대해서 조사가 이뤄졌습니다.
01:22특검은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와 나경원 의원에 대한 경찰 수사 자료도 확보한 상태인데요.
01:28향후 조경태 의원 등 관련 참고인 조사가 예정돼 있는데,
01:32예정된 조사와 확보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추 전 원내대표와 나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를 준비할 거로 보입니다.
01:41네, 그리고 최상병 특검 수사 상황도 전해주시죠.
01:46네, 최상병 특검은 오전 9시 반쯤부터 조태용 전 국가안보실장과 임기훈 전 국방비서관을 다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01:55이들은 모두 수사 외압 의혹의 출발점이 된 재작년 7월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회의에 참석한 인물들인데요.
02:02두 사람 다 특검의 첫 번째 소환 조사에서 윤 전 대통령의 경로를 직접 목격했다고 진술했습니다.
02:09수사 외압의 계기라고 할 수 있는 경로설이 어느 정도 확인된 만큼 특검은 이들을 상대로 최상병 사건 기록의 회수 과정에 윤 전 대통령이 얼마나 관여했는지 또 관련해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따져물을 거로 보입니다.
02:23특검은 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해서도 수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02:29어제 이원모 전 임사비서관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는데 특검은 이번 주 내내 확보된 자료들을 분석하며 이 전 장관에 대한 인사검증, 출국금지 해제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는지 확인한다는 계획입니다.
02:43지금까지 내란특검 사무실에서 YTN 신규혜입니다.
02:46지금까지 내란특검사였습니다.
댓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