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
김건희 특검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을 다시 집행하기 위해 서울구치소에 도착했습니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특검 업무에 협조하라고 구치소에 지시했는데, 윤 전 대통령이 이번에도 거부할 경우 내부에서 충돌이 생길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 오승훈 기자!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 앞입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에 나섰다고요?

[기자]
김건희 특검팀이 오늘 오전 8시가 되기 조금 전에 서울구치소로 들어갔습니다.

집행 시간이 1차 시도 때보다 빠른데, 윤 전 대통령이 오전 9시에 변호인 접견이 예정돼 있어서 특검이 이 시간을 피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지지자들은 구치소 앞에서 크게 노래를 틀고 윤 전 대통령을 연호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점점 많은 사람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경찰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기동대원 200명가량을 배치해 안전 관리에 나설 예정입니다.


앞서 체포영장 집행이 무산됐던 적이 있지 않습니까?

[기자]
김건희 특검은 지난 1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윤 전 대통령이 속옷만 입고 바닥에 누운 상태로 체포를 거부하면서 특검은 4차례에 걸친 시도 끝에 무산됐습니다.

당시 문홍주 특검보와 검사, 수사관까지 현장을 지휘했지만, 빈손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특검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물리력을 행사하는 것, 그러니까 강제로 붙잡아서 끌어내는 것을 자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에 변호인이 선임되면서 소환 일정이 조율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는데요?

[기자]
맞습니다.

이틀 전인 지난 5일 김건희 특검이 언론에 공지한 내용이 있습니다.

윤 전 대통령의 변호인 선임서가 접수됐고 변호인과 소환조사 일정, 방식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당장 체포영장을 집행할 계획은 없다고까지 설명했습니다.

김건희 특검 조사에 응하지 않던 윤 전 대통령 측 대응이 조금 변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특검은 윤 전 대통령이 여전히 조사받을 의사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체포영장 시한 만료인 오늘 다시 집행에 나섰습니다.


지난번처럼 같은 상황이 반복되면 방법이 있습니까?

[기자]
특검은 다음에 체포 영장을 집행하... (중략)

YTN 오승훈 (5win@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807084303268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자 그럼 이 시각 서울구치소의 현장 상황 자세히 취재기자 연결해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00:06자 오성훈 기자 나와 있습니까?
00:11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 앞입니다.
00:14네 윤석열 전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이 시작이 된 겁니까?
00:21네 그렇습니다. 김건희 특검팀이 오늘 오전 8시가 되기 조금 전에 서울구치소로 들어갔습니다.
00:28집행시간이 1차 시도 때보다 빠른데요.
00:31윤 전 대통령이 오전 9시에 변호인 접견이 예정돼 있어서 특검이 이 시간을 피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00:37지지자들은 국치소 앞에서 크게 노래를 치고 윤 전 대통령을 연호하고 있습니다.
00:42이곳에는 점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00:45경찰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기동대원 200명가량을 배치해 현재 안전관리에 나설 예정입니다.
00:52네 앞서 체포영장 집행이 무산됐던 적이 있는데 이번은 어떨까요?
01:01네 그렇습니다.
01:03김건희 특검은 지난 1일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했습니다.
01:08하지만 윤 전 대통령이 속옷만 입고 바닥에 누운 상태로 체포를 거부하면서 특검은 4차례에 걸친 시도 끝에 무산됐습니다.
01:17당시 문홍주 특검부와 검사, 수사관까지 현장을 지휘했지만 빈손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01:23당시 특검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물리력을 행사하는 것, 그러니까 강제로 붙잡아서 끌어내는 것을 자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01:34네 변호인이 그 사이에 선임되면서 소환 일정이 조열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는데 그게 잘 안됐나 보죠?
01:43네 맞습니다.
01:44이틀 전인 지난 5일 김건희 특검이 언론에 공지한 내용이 있습니다.
01:48윤석열 전 대통령의 변호인 선임서가 접수됐고 변호인과 소환조사 일정, 방식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당장 체포영장을 집행할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02:01특검이 체포영장을 받아서 체포에 나서게 된 배경이 변호인 선임계도 내지 않고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었는데 일부 사정이 변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02:10그런데 특검이 다시 체포영장 집행에 나선 것을 보면 변호인이 일정 조율에 비협조적이거나 조사받을 의사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02:23네 지난번처럼 만약 같은 상황이 반복된다면 특검은 어떤 방법이 있습니까?
02:31네 특검은 다음에 체포영장을 집행하게 되면 물리력을 동원하겠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02:37물리력을 동원한다고 해도 윤 전 대통령을 수영실에서 데리고 나오는 건 교정당국의 몫입니다.
02:45그런데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체포영장 집행을 앞두고 특검 업무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라는 지시를 서울구치소에 내렸다는 사실이 공개됐습니다.
02:54하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 측은 앞서 특검의 체포영장 집행을 불법 체포로 규정하고 여기에 동참할 경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03:04윤 전 대통령이 이번에도 체포영장 집행을 거부한다면 구치소 내부에서 일부 충돌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입니다.
03:14지금까지 서울구치소에서 YTN 오승훈입니다.
첫 번째로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을 추가하세요

추천